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더 페이스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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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토리텔링이란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라고 한다. 이러한 기법은 예술 , 교육 , 광고 등 현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킬 수 있다. 특히 정보와 기술의 발전으로 타사 간의 제품 성능 차이가 점점 좁혀지는 요즘 시대에 대기업들은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중요성을 더욱 더 잘 알고 있다. 똑같은 상품이지만 그 속에 녹아든 스토리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소비자들은 더욱 현명해졌으며 기업들은 예전과 같은 자극적인 광고가 아닌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하다.
2.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2.1 ‘더페이스샵’
평소 화장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모두가 아는 기업 ‘더페이스샵’은 스토리텔링으로 성공한 기업이라 봐도 무방하다. ‘더페이스샵’은 화려한 색감으로 인기몰이 중이던 ‘에뛰드하우스’나 ‘미샤’ 같은 기업들과 달리 자연주의를 내세워 새로운 콘셉트를 내세웠다. 기존의 화려한 색감만 강조하던 화장품에 비해 깨끗하고 건강함을 담은 스토리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다. 또한 제품 사용 후기를 간추려 광고해 소비자들의 믿음을 형성해 재구매율도 높이는 효과를 얻었다. 이 또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원활한 소통이 만들어낸 스토리텔링 사례라고 볼 수 있다.
2.2 ‘이니스프리’
사실 ‘이니스프리’의 스토리텔링 마케팅도 위의 내용과 비슷하지만 소재에 따라 매출이 크게 변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내세우기 위해 내용을 나눠적었다. 본론을 시작하자면 ‘이니스프리’는 2010년대엔 동종 업계 후순위에 있던 기업이었다. 그러면 어떻게 5년 사이에 동종 업계 기업 1순위가 되었을까? 여기서 스토리텔링의 가치가 드러난다. ‘이니스프리’ 또한 ‘더페이스샵’과 같이 자연주의를 내세운 기업이다. 그래서 새로운 느낌을 준다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더페이스샵’을 시초로 자연주의 스토리가 너무 크게 성공해 다른 기업들도 자연주의를 내세우기 시작해 너무 식상한 소재가 되어버린 것이다. 따라서 ‘더페이스샵’도 더 이상 차별성을 드러낼 수 없어 영업이익 성장률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 반면에 ‘이니스프리’는 여기에 ‘제주’라는 이야기를 첨가한다. 제주도의 깨끗함과 신비로움은 중국인들의 큰 이목을 끌 수 있었다. ‘진나라 진시황이 서복(徐福)에게 불로초를 찾아오라고 동남동녀 3000명과 함께 동쪽으로 보낸 땅이 서귀포’ 라고 할 만큼 중국인들은 제주도에 관심이 매우 많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니스프리’는 중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을 수 있었으며 이미지 또한 끌어올릴 수 있었다.
3. 레포트를 통해 느낀 점
나는 이 레포트 과제를 통해 강의 시간에 잘 이해하지 못 한 스토링텔링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생각한 것과 달리 스토리텔링은 우리 주변에서도 흔히 볼 수 있으며 또한 자주 활용하고 있는 소통방식이었다. 나는 시대가 발전할수록 정보와 기술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왔지만, 자신의 이야기나 감성 등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함을 깨달았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때론 좋은 작품이 될 수도 있으며, 보다 수준 높은 교육 등 수많은 가치 창출을 할 수 있음을 이해 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악평을 받던 예술작품도 그 속에 숨겨진 뒷이야기를 통해 좋은 작품으로 거듭난다거나 기업 간의 제품 성능은 비슷하지만 스토리에 따라 판매량의 차이가 보이는 등 말이다. 또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며 양날의 검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예를 들어, 제품 사용 후기는 기업 입장에선 보기 좋은 후기들도 있겠지만 보기 싫은 후기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몇몇 소수의 기업은 좋은 후기들만 간추려 광고를 만들어 낸다. 앞서 말했듯이 소비자들은 현명해져 이러한 자극적이고 저급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이제 기업입장에선 독이 될 뿐이다. 이를 통해 나는 시대가 흐를수록 정보와 기술만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줄 알았지만, 사회의 무궁무진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학습의 필요성을 새삼 느낄 수 있었다.
4.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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