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국가경영 경영학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영학도의 측면에서 세종을 한 나라의 CEO로 해석하고 세종에게서 배우는 리더십 측면에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 학문을 즐거워 하고 매우 총명했다.
『 임금이 잠저에 있을 때부터 학문을 좋아하고 게을리 하지 않아서, 일찍이 경미한 병환이 있을 때에도 오히려 독서를 그치지 아니하므로, 태종께서 작은 환관을 시켜서 그 서책을 다 가져다가 감추게 하고 다만 구소수간만으로 곁에 두었더니, 드디어 이 책을 다 보시었다. 즉위하심에 이르러서는 손에는 책을 놓지 않아, 비록 수라를 들 때에도 반드시 책을 펼쳐 좌우에 놓았으며, 혹은 밤중이 되도록 힘써 보시고 싫어하지 않으셨다.』
세종은 독서를 생활화하여 수많은 간접 경험들과 경영의 지혜를 배워나갔다. 세종은 배움에 있어 결코 부족함이 없었다. 그의 독서는 소일거리움이 아니라 국가 경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자 부단히 노력하는 치열한 현장경영자의 모습이었다.
리더들은 그들의 경험을 통해 끊임없이 배운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말은 경청하며 자신의 눈과 귀를 통해 배우고 계속해서 역량을 키워나가고 일처리 능력을 개발해 나간다. 그리하여 계속 새로운 기술과 관심분야를 개발하고 자신이 아는 것이 많아 질수록 모르는 것도 더 많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다시 말하여, 지식의 원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 원의 바깥쪽에 있는 무리의 영역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학습과 자기 성장을 위한 에너지의 대부분은 자기 자신이 주도하고 스스로 그 과정을 되풀이 한다. 세종은 한 나라의 CEO로서 자신의 임무를 인식하고 한 치의 “해이함”도 없이 부단하게 노력했다.
<세종실록> 32년 2월 17일
“임금으로 즉위해서는, 이른 새벽에 옷을 입고 날이 밝으면 조회를 받고, 다음에 정사를 살피고, 그 다음에 융대하고, 경연에 나갔는데, 일찍부터 조금도 해이함이 없었다.”
● 신하의 “위”가 아니라 “옆”에 있고자 했다.
신하를 사랑하고 존중했다.
- 신뢰의 유무는 대인관계 성패의 뿌리에 해당된다. 마찬가지로, 회사나 기업체는 물론 교육이나 정부등 공공부문의 실적도 대부분 이 신뢰의 여부에 따라 좌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 전공에서 바라본 세종시대와 그 정치의 이해 경영학
  • 자기 전공에서 바라본 세종시대와 그 정치의 이해경영학이란 무엇인가통계적인 의사(意思) 아래에서 일정한 계속적 시설을 기초로 하여 활동하는 조직체의 구조와 행동의 원리를 연구하는 사회과학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의 경영학에는 이 정의에 해당하는 조직체 일반(기업 관청 학교 교회 노동조합 군대 등)을 연구하는 넓은 의미의 경영학, 즉 일반경영학과 기업(企業)이라는 특정조직체인 생산조직체만을 연구하는 좁은 의미의 경영학, 즉

  • 어둠을 밝혀주는 세종의 얼
  • 국가의 기틀을 확고히 하였다. 또한 세종대왕은 변계량, 신숙주, 정인지, 성삼문, 최항 등 장년층의 학자를 등용하여 정치자문, 왕실 교육, 서적 편찬 등 이상적 유교정치를 구현하였다. 세종 4년까지는 태종이 상왕으로 생존하여 있었으므로 태종의 영향이 계속된 시기였다. 1414년(태종 14)에 이룩된 육조직계제는 의정부 대신의 정치적 권한을 크게 제약하고 왕권의 강화를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세종은 이러한 정치체제를 이어받아 태종대에 이룩

  • 세종이 성왕으로 기억될 수 있었던 이유
  • 세종대왕의 국가경영-세종이 성왕으로 기억될 수 있었던 이유-Ⅰ서론.대부분의 대학들은 “사학과”란 이름을 가지고 세계의 역사를 가르친다. 그들은 우리나라의 역사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때 배우던 세계사 수업의 심화된 것을 가르친다. 그러나 나의 대학은 “사학과”가 아닌 “국사학과”라는 이름을 내걸고 우리들의 역사를 심화시켜 가르친다. 다른 나라의 역사를 배우지 않기에 좁은 시야를 가질 수 있다고 평가받을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

  • 현대의 경영과 세종대왕의 경영 리더십
  • 기말 레포트 세종대왕의 국가경영 ‘현대의 경영과 세종대왕의 경영 리더쉽’안녕하십니까? 저는 경영학부 김경태입니다. e비즈니스학과이지만 1학년은 경영으로 통합된 관계로 경영학의 입장에서 세종 시대와 세종의 정치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먼저 세종대왕을 평가하기 전에 경영학에 대해서 설명한다면 최고 경영자가 자신의 vision과 skill ,experience 그리고 entre preneur 즉,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기업의 목표인 이윤을 달성하려는 과정이자 결과이자

  • 세종대왕의 국가 경영전략 분석 및 인간경영 과 경영혁신 사례 총체적 조사분석
  • Report( 세종대왕의 국가 경영전략 분석 및 인간경영 과 경영혁신 사례 총체적 조사분석 )목 차Ⅰ. 서론 - 세종대왕의 탁월한 경영능력Ⅱ. 본론 - 현시대에서의 CEO, 세종대왕ⅰ. 세종대왕의 인간경영ⅱ. 세종대왕의 경영혁신Ⅲ. 결론 - 세종대왕과 나※ 참고문헌세종대왕조선 제4대 왕(재위 1418~1450) Ⅰ. 서론 - 세종대왕의 탁월한 경영능력세종은 16세부터 스승인 이수(李隨)에게 배우기 시작해 남다른 호학열로 엄청난 지식을 축적했다. 특히 16세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