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양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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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화는 긍정, 부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부정적인 면들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그에 관해 진지하게 논의해 보자. 우선 대중문화의 상업화는 대중 문화 소비자의 능동성과 수용자 주체의 가치관으로 극복할 수 있다. 즉 대중 문화의 소비자는 문화 상품의 생산자나 판매자의 상업적 계산을 꿰뚫어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이를 통해 문화 수용자인 우리들은 대중문화의 주체로 자리잡을 수 있게될 뿐 아니라, 좋은 문화 상품에는 공감하고 감격할 수 있게되며, 그렇지 못한 대중 문화 상품의 경우 과감히 배척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대중문화의 정치적 악용과 같은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그것은 문화의 다원화를 통해 해결 가능할 것이다. 문화의 다원화를 위해선 어떤 제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실현을 통한 지방 문화의 활성화라든가, 환경단체, 소비자 단체 등 자주적인 사회 결사체가 생겨나 이들에 의한 문화 생산과 유통이 이루어진다면 대중의 주체적인 참여와 자발적인 선택이 가능한 실질적인 대중문화의 다원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 결과 상업적 목적에 의한 악용이라던가 정치적 악용에 대하여 우리가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한 이러한 문화의 다원화가 사회구조의 다원화를 촉진하여 결국 사회의 민주화를 위해서도 기여하리라는 낙관적인 기대 또한 가능케 되는 것이다. 막강한 전파력과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대중문화는 그러한 성취를 위한 잠재적 가능성을 이미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10대위주의 대중문화라던가 선정성에 관한 문제들은 방송개편이라 던가, 방송법 제정과 같은 구체적 제도의 개혁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도 결국 대중 문화의 상업적 목적에 의해 발생한 부정적인 면이라고 볼 때 위에서 언급한 문화의 다원화라던가 대중의 주체적 가치관이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대중 문화에 대한 잘못된 태도를 바꾸는 것이다. 즉 대중문화란 저질스러운 것이다, 또는 상업적, 정치적 도구라는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 비판만 할 뿐이지 구체적 대안은 없는 형편이다. 이것은 우리 사회에 대중문화 교육이 없다는 사실만으로도 알 수 있다. 즉 대안 없는 비판만을 하고 있는 현실인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결국 사람들의 대중문화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야 하므로 대중 문화 교육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일부 청소년들은 그야말로 독학으로 대중 문화에 대한 지식을 쌓고 있다. 문제는 대중 문화 교육이 그 어디에도 없다 보니 일부 청소년들은 아무런 지침도 없이 스스로 대중 문화에 대한 지식을 쌓고, 그 결과 편향되고 때로는 바람직하지 못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데 있다. 학생들의 학습 발달 단계와 문화 교육적 표현 감각에 맞춰 대중 문화를 도입해 고급 예술 문화에 접목해 나가는 식으로 청소년 문화 활동에 대한 짜임새 있는 학교 교육 활동을 펴 나가는 것도 대중 문화의 수준을 높이면서 건전한 방향으로 육성하는 발전 방안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것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정부는 물론, 가정에서부터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정부에서는 신세대들이 건전하고 다양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사회체육시설의 확충과 제도의 개선과 재정적 지원 그리고 교육의 개선이 필요하다. 외국의 경우 학생의 날을 지정한다거나 학생전용극장이나 국립음악예술학원을 운영하여 다양하고 건전한 문화를 누리게 하고있다는 것을 볼 때 신중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또 다양한 여가활동문화를 가르치고 또 이런 활동을 가르치기 위한 인력개발도 힘 쏟아야 한다.
기업에서는 TV자동차단기등 신세대들이 유해한 환경에 덜 접촉하도록 기술적 개발을 하고 또 지나친 소비를 강요시키는 기업활동을 지양하고 기업도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봉사의 의무를 져야하기에 이윤을 사회체육시설에 투자하는 것도 필요하다.
매스미디어에서는 지나친 시청률경쟁을 자제하고 건전한 프로그램을 위한 계 노력을 해야한다. 그리고 신세대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활동을 전개하는데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 음악회 프로나 상담실 운영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자녀들에게 일방적으로 돈을 주기보다 노동의 의미를 가르쳐주고 정당한 노력의 대가로 돈을 얻어 소비하게 하는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그것을 통해 신세대들이 좀더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만들어야 한다.
신세대 자신은 꼭 머리를 염색하고 비싼 옷을 입고 비싼 화장품을 발라야만 이 자신을 드려낼 수 있다는 일관된 가치관을 고쳐야 한다. 또 우리 것에 대한 관심을 더 갖고 좀더 건전하고 생산적인 문화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렇게 대중문화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방관적으로 보기만 할 것이 아니라 우리부터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만들어 나간다면 대중문화의 엄청난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대중문화 속에서 생활하며 살아오면서 아직도 그게 무엇인지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느끼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위에서 논의를 통하여 이러한 점들에 대하여 알 게 되었다. 즉 대중문화란 사회적 변화와 함께 등장한 역사적 삶의 양식 중의 하나로서 대중들의 삶을 대변하는 문화라는 것, 또 이런 대중문화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그리고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을 해결 해나갈 방법에 대해 알 아본 것이다.
위에서 논의한 내용중에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대중문화에 대한 잘못된 태도, 시각들을 버리자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대중문화를 저질문화로 보는 사람들은 고급문화만이 가치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쉼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태도가 옳은 것일까? 대답은 그렇치 않다는 것이다. 즉 대중문화의 비판이 고급문화의 옹호일 순 없는 것이다. 이것은 앞에서 말한 모차르트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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