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긍정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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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이 결합된 합성어이다. 이는 텍스트 중심의 ‘스토리(Story)’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던 관점에서 탈피하여 이야기가 연행되는 현상으로 연구관점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나온 개념이다. 이러한 이유로 ‘스토리(Story)’는 텍스트와 같은 정태성에주목하고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상호성과 같은 동태성에 주목하는 것이다. 즉 연구의 대상이 정태적인 ‘스토리(Story)’에서동태적인 ‘이야기하기(Narrating)’로 바뀌는 과정에서 등장한 용어이다.
2. 스토리텔링의 긍정적 사례
펩시
(사례) SNS를 하며 친구들과 소통하는 한 남자가 있다. SNS에 올라온 남자의 사진과 글들은 너무 행복하고 즐거워 보인다. 그런데 현실 속 남자의 얼굴에는 어둠이 깔려있다. 남자가 홀로 어두운 방에서 SNS를 들여다보고 있을 때 핸드폰에 친구가 보낸 문자가 도착한다. ‘어서 나와 친구야~’ 그리고 문자 내용 속에 펩시 로고와 펩시 음료수 이미지가 함께 들어있다. 남자가 밖에 나가자 펩시를 한 아름 들고 있는 친구들이 남자를 맞이한다. 다함께 땀 흘리며 운동을 하고 이야기를 하고 난 후 펩시를 마시는 남자의 얼굴에는 기쁨이 가득하다.
이 밖에도 펩시의 광고들은 여러 사람이 함께 어울려 즐거움을 이룬다는 공통점이 있다.
펩시와 스토리텔링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인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류 역시 스토리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 혹은 신대륙의 발견에는 모두 스토리가 담겨있다. 즉. 모든 것은 스토리 안에 존재하며 스토리는 모든 것을 만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펩시와 같은 브랜드 역시 마찬가지이다. 브랜드는 스토리의 가치와 그 가치는 전달하는 형식에 따라 브랜드의 역사와 운명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펩시의 로고는 빨간색과 파란색, 그리고 그 중심의 흰색으로 구성되어있다. 이는 강한 인상으로 대비 효과를 주는 두 색 사이에 흰색을 첨가함으로서 조화를 강조하기 위함이다. 조화를 다시 쉽게 풀어보자면 ‘우리’라는 단어를 생각 해 볼 수 있다. 오늘 날 사회는 개인주의가 만연하고 ‘혼밥’ 등의 신조어가 생길 만큼 타인과의 교류가 중요한 요소로 뽑히지는 않는다. 그러나 혼자가 될수록 사람들은 ‘우리’라는 존재를 갈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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