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사례 에비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스토리텔링 문화 콘텐츠 사례를 설명하기 전 우선 스토리텔링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정의를 내려 보고 싶다.
스토리텔링
[ Storytelling ]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에서 스토리텔링은 여러 가지로 유익하고 설득력 있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인류가 등장한 이래 스토리텔링은 인간끼리의 의사소통에 있어 늘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링은 매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발현되고 하는데, 영화·비디오·애니메이션·만화·게임·광고 등의 원천적인 콘텐츠로 활용되고 있다. 이때 스토리텔링은 지금까지의 텍스트 중심의 서사학에서 정의되어 온 개념들과는 다른 성격을 띤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토리텔링 과 문화콘텐츠 사례를 몇 가지 알아봤습니다.
먼저 저는 예전부터 길거리를 가다보면 사람들이 비싸게 주고 사먹는 물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졌는데 그 물이 바로 에비앙 이었습니다. 그래서 에비앙의 스토리텔링 사례를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1.에비앙
에비앙은 실제로 증명된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낸 사례입니다.
(줄거리)프랑스 혁명이 일어난 1789년 눈 덮인 알프스의 작은 마을 에비앙에 신장결석을 앓고 있던 한 후작이 요양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느날 마을의 한 주민이 이곳에서 나오는 지하수가 몸에 좋으니 한번 마셔보라고 권하였다. 주민의 말을 듣고 에비앙 마을의 지하수를 꾸준히 마신 후 병이 깨끗이 나았다. 그때부터 에비앙 마을의 지하수를 연구하였고, 에비앙의 지하수가 알프스 산맥의 녹과 비가 약 15년에 걸쳐 내려오면서 정화 되었다는 사실과 에비앙 지하수에는 미네랄 성분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소식을 듣고 물을 팔게 된 한 주민은 단순한 물의 개념이 아닌 ‘약’의 개념으로 상품화 시켰다. 1897년 마침내 에비앙 생수는 프랑스 정부로부터 공식 판매 허가를 받아 상품으로 판매된 세계 최초의 물로 기록되었다.
2. 말보로
말보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담배의 이름이다. 말보로의 스토리텔링 사례는 말보로 담배사 에서 말보로 담배의 이름이 ‘남자는 흘러간 로맨스 때문에 항상 사랑을 기억한다 [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ce over]라는 영어 문장 앞 글자를 따서 만든 것이라고 홍보, 또한 강인한 남성적 이미지를 강조하여 카우보이, 보안관 표식 등 고독한 남자의 상징을 표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드불 기업분석과 레드불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성공요인분석, 레드불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스토리텔링 마케팅◼정의 최근 많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그저 상품만을 파는 것이 아니라 그 상품에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할만한 이야기를 입혀 사연있는 상품을 만드는 것으로 이러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그 스토리에 따라 브랜드의 이미지도 달라질 수 있다. ◼예시 에너지 드링크의 포지션을 고려했을 때 우리나라 에너지 드링크의 주 소비층은 각성효과를 원하는 ‘수험생’이다 경

  • [마케팅] [마케팅]입소문마케팅의 개요 및 사례분석
  • 에비앙이라는 생수로 판매하기 시작했고 에비앙은 단순한 물이 아닌 약으로 인식되었다.’사례3> 지포(Zippo)지포(Zippo) 라이터는 베트남 전쟁에서 병사의 주머니 속의 라이터가 총알을 막아 준 이야기로 주목을 받았고 지포 사는 이를 광고에 인용했다.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효과는 관광 등 문화 산업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똑같은 남이섬이라 하더라도 ‘겨울연가 주인공이 거닐던 남이섬’이면 한번 더 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최근 한국관

  • [지역관광론] 제주도 영화 `각설탕`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 콘텐츠를 이용하고 주간 평균 7.5회 동영상을 재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동영상 콘텐츠를 재생한 이용자는 1천638만 여 명으로 전체 인터넷 이용자 중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같은 기간 1인당 평균 7.5회 동영상 콘텐츠를 재생했으며, 총 재생 횟수(Total Streams)는 1억2천200만 여 회인 것으로 조사됐다. 포털사이트의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블로그, 카페 등 커뮤니티 서비스 내의 웹페이지에 임베디드(삽입)된 비교적 짧은 분량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사과 재배 농장의 지속 가능한 관리 방식을 소개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신선함과 순수함을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이와 같이 사과 시장에서의 타깃 고객과 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을 고려한 제품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전략은 사과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자리매김하게 하고, 해당 시장 세그먼트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4. 참고문헌푸드마케팅/ 김선아, 황조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4

  • 디즈니랜드실패,디즈니랜드마케팅전략,유로디즈니랜드,도쿄디즈니랜드,디지니랜드
  • 스토리)1. 방송콘텐츠 글로벌화 전략과 정책과제 개발연구 2011년 2월 -한국콘텐츠진흥원2.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4). 한국문화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3. 해외콘텐츠시장조사 (2010). ( KOCCA 연구보고서 10-75)-한국콘텐츠진흥원4. Walt Disney Annual Report(2003/2010)1.http://translate.googleusercontent.com/translatec?hl=ko&langpair=en%7Cko&rurl=translate.google.co.kr&u=http://cdn.media.ir.thewaltdisneycompany.com/2011/annual/WDC-10kwrap-2011.pdf&usg=ALkJrhgVgTuv-mjZmWDtjqow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