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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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소월과 한용운은 우리 시사에서 1920년대를 대표하는 중요한 시인이다. 시인의 작품 <진달래꽃>과 <님의 침묵>은 수 차례의 교육과정 개편 중에도 빠짐없이 교과서에 수록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이남호의 『교과서에 실린 문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남호(2001)에서는 6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다. 따라서 원 텍스트의 내용대로 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필요에 따라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와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이 작품들이 교과서에서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지,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이남호(2001)에서는‘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실제로 방법적 측면보다는 내용적 측면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엇을’의 의미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교과서의 내용을 비판한 텍스트의 비판의 타당성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며, 나아가서는 그 내용들을 전달할 수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 문
1. 김소월의 <진달래꽃>
(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이 시는 김소월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한국 현대시를 대표할 만한 작품 중의 하나이다. 고등학생의 수준에서도 충분히 이해될 수 있고, 또 운율과 같은 시의 요소들과 우리의 전통적 정서를 배울 수 있는 작품이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은, 바르게 가르쳐진다면, 고등학생들에게 시의 아름다움과 시 읽기의 즐거움을 맛보여 줄 수 있는 작품이다. 즉, 고등학생들이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들이 꼭 배워야 할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은 한국 현대시를 대표할 만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애송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해서 반드시 훌륭한 작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시대를 초월해서 사랑받아 왔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와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김소월의 「진달래꽃」이 어떤 면에서 아름다움과 가치를 지니고 있는 지 학교 현장에서 가르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진달래꽃」의 현장 교육에 관해 이남호(2001)에서 논점이 되는 것을 몇 가지로 묶어 보면 다음과 같다.
하나, 시를 ‘노래하기’ 유형의 문학이라 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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