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김소월(시인) 시 진달래꽃, 김광균(시인) 시 와사등, 신경림(시인) 시 목계장터, 박목월(시인) 시 어머니의 향기, 이용악 시 낡은집,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김춘수 처용단장, 류시화 외눈박이물고기 작품분석
- [서경별곡][현대어 풀이][작품감상]][작품분석][진달래꽃]서경별곡의 원문, 서경별곡의 현대어 풀이, 서경별곡의 구조, 서경별곡의 작품감상, 서경별곡의 작품분석, 서경별곡과 진달래꽃 분석(서경별곡, 진달래꽃)
- [한국현대문학의 전개] 1920년대의 시의 양상
-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정과정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쌍화점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도이장가 작품분석
- 김소월 시인의 시세계(1920년대)
- 본문내용
-
김소월과 한용운은 우리 시사에서 1920년대를 대표하는 중요한 시인이다. 시인의 작품 <진달래꽃>과 <님의 침묵>은 수 차례의 교육과정 개편 중에도 빠짐없이 교과서에 수록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이남호의 『교과서에 실린 문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남호(2001)에서는 6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다. 따라서 원 텍스트의 내용대로 6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필요에 따라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와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의 내용을 중심으로 하여 이 작품들이 교과서에서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지,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이남호(2001)에서는‘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실제로 방법적 측면보다는 내용적 측면을 다룬다는 점에서 ‘무엇을’의 의미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교과서의 내용을 비판한 텍스트의 비판의 타당성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며, 나아가서는 그 내용들을 전달할 수 있는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 문
1. 김소월의 <진달래꽃>
(1)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이 시는 김소월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한국 현대시를 대표할 만한 작품 중의 하나이다. 고등학생의 수준에서도 충분히 이해될 수 있고, 또 운율과 같은 시의 요소들과 우리의 전통적 정서를 배울 수 있는 작품이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은, 바르게 가르쳐진다면, 고등학생들에게 시의 아름다움과 시 읽기의 즐거움을 맛보여 줄 수 있는 작품이다. 즉, 고등학생들이 배우기에 적절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고등학생들이 꼭 배워야 할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김소월의 「진달래꽃」은 한국 현대시를 대표할 만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애송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해서 반드시 훌륭한 작품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시대를 초월해서 사랑받아 왔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와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김소월의 「진달래꽃」이 어떤 면에서 아름다움과 가치를 지니고 있는 지 학교 현장에서 가르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진달래꽃」의 현장 교육에 관해 이남호(2001)에서 논점이 되는 것을 몇 가지로 묶어 보면 다음과 같다.
하나, 시를 ‘노래하기’ 유형의 문학이라 할 수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