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정과정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쌍화점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도이장가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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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1. 원문
2. 번역
3. 이해와 감상

Ⅱ. 고려속요(고려가요) 정과정 작품분석
1. 이 노래는 흔히 예종이 지었다는 <도이장가>와 더불어 향가의 잔존 형태라고 평가된다
2. 그런데 이 노래를 향가의 잔영으로만 보는 것은 무리라는 견해도 있다
3. 한편, 이 노래가 후대 시가에 영향을 끼친 점을 노래말의 내용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Ⅲ.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작품분석
1. 처용가의 변전과 문화사적 의미
1) 인간을 뛰어넘는 권능을 지닌 존재
2) 현실적인 인간
3) 그 밖에 신분의 문제와는 별도로 정신분석적으로 접근한 검토
4) 처용가의 변이와 굴절
5) 고려 처용가의 주술적 성격
2. 고려 처용가의 문학사적 해석

Ⅳ. 고려속요(고려가요) 쌍화점 작품분석
1. 원문
2. 번역
3. 이해와 감상

Ⅴ.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Ⅵ.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Ⅶ. 고려속요(고려가요) 도이장가 작품분석
1. 1행의 님은 태조 왕건이면서 동시에 국가를 가리킨다
2. 두 공신에 대한 왕의 보답이다
3. 현재의 가상희를 통하여 역사적 교훈을 얻기 바라는 군주의 의도를 표현하고 있다
4. 두 공신의 이신대사(以身代死)는 왕기(王基)를 보전(保傳)하는 초석이 되어 예종대까지 국기(國基)가 잘 보존되어 왔음을 말해 준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

1. 원문

가시리 가시리잇고 나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大平盛代

날러는 엇디 살라 고
리고 가시리잇고 나
위 증즐가 大平盛代

잡와 두어리마
선면 아니 올셰라
위 증즐가 大平盛代

셜온님 보내노니 나
가시  도셔 오쇼셔 나
위 증즐가 大平盛代

2. 번역

가시려 가시렵니까
버리고 가시렵니까
위 증즐가 태평성대

날더러는 어찌 살라하고
버리고 가시렵니까
위 증즐가 태평성대

님 잡아 둘 것이지만
서운하면 아니 올까봐
위 증즐가 태평성대

서러운 님 보내옵나니
가시는 듯 돌아 오소서
위 증즐가 태평성대

3. 이해와 감상

속요 전반을 흐르는 대표적 정서가 님의 不在에 대한 외로움과 그리움인데 그 원인은 이별로부터 시작된다.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대표작으로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노래한 민요풍의 전통시로 별리의 걸작으로서 소박하고 애절하고, 이 노래의 이별의 정은 국문학의 여성적 정조의 원류가 되어, 민요 '아리랑', '황진이의 시조',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에 맥을 잇고 있다. 또한 작품의 원가가 가지는 의미의 지향과 후렴구의 그것이 일치하지 않고 있으므로 민요로서의 원가는 서정적 자아가 사랑하는 임을 떠나 보내는 이별의 슬픔을 비극적 정조(情調)로 노래하고 있는 것이지만, 이것이 궁중음악인 속악으로 수용되면서 그러한 비극적 분위기와는 관계없이 태평성대를 구가하는 후렴구를 덧붙여 왕실의 궁중음악으로 향유되었음을 말해 준다.
참고문헌
ⅰ. 김면준, 고려 처용가의 무가적 성격에 대한 재고, 이회, 2010
ⅱ. 이정선, 가시리의 편사와 문학적 해석, 한국언어문화학회, 2010
ⅲ. 이수곤, 정과정의 창작 성격에 대한 시론적 고찰, 한국문화이론과 비평학회, 2006
ⅳ. 조하연, 담론 구조를 통해 본 서경별곡의 성격과 그 교육적 의의,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1
ⅴ. 최정윤, 청산별곡의 의미와 향유 의식,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6
ⅵ. 하경숙, 고려가요 쌍화점의 후대전승과 현대적 변용, 온지학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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