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의 전개] 1920년대의 시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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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의 방황과 모색
1. 주요한․김억․황석우
(1-1) 주요한 작가의 이해
시 경향
작품분석
(1-2) 김억 작가의 이해
시 경향
작품분석
(1-3) 황석우 작가의 이해
2. <폐허>와 <백조>의 시인들
(2-1) 폐허의 시인들
(2-2) 백조의 시인들
3. <금성>이후의 변모
(3-1) 양주동
(3-2) 유춘섭
(3-3) 백기만
(3-4) 손진태, 이상백
(3-5) 이장희
(3-6) 김동환
4. 김소월과 한용운
<김소월>
(4-1.1) 등단과 시집 ‘진달래꽃’ 발표
(4-1.2) 민요시와 김소월
(4-1.3) 김소월의 작품세계
<한용운>
(4-2.1) 시인, 독립운동가, 스님 한용운
(4-2.2) ‘님’과 한용운
(4-2.3) 한용운의 작품세계
5. 조명희․김형원․이상화
<조명희>
(5-1.1) 초기시의 기본구조
(5-1.2) 망명 후 시세계의 변모 양상
<김형원>
(5-2.1) 현실지향과 점진성
(5-2.2) 평등, 포옹, 민주성
(5-2.3) 미래지향열과 인습․제도의 배격
(5-2.4) 새로움에의 동경
(5-2.5) 한계
<이상화>
(5-3.1) <백조> 시절의 시
(5-3.2) <개벽> 시절의 시
Ⅲ. 결론

본문내용
3 ‧ 1독립운동의 결과 일제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한국의 식민지 경영방식을 바꾸어 통치하게 이르렀다. 일제의 문화 통치는 오히려 강화된 무단 정치의 연속에 지나지 않았다. 일제 문화 통치의 본질은 무엇보다 친일세력을 확대시켜 독립 운동 전선을 분열시키는 데 있었다. 그러나 부분적이나마 언론과 출판의 자유가 허용되는 등 완화된 지배 정책으로 우리말로 된 문학 작품을 발표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된 것만은 사실이다. 그리하여 그 이전보다 활발한 문화, 예술 및 교육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문학과 관련된 부분으로서는 다수의 잡지 및 동인지들이 출간되었는데 20년대 초의 시단은 동인지 활동이 주도하였다. 이 시기의 시들은 대체로 미학적으로는 유미주의를, 정서적으로는 퇴폐주의를, 이념적으로는 허무주의를 지향하였는데 3 ‧ 1독립운동의 실패와 여기서 연유된 민족적 좌절감에서 오는 경향이었다.
1920년대 시의 특징은 동인지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전문 문인 집단이 등장하여 문단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1910년대의 시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의미의 자유시 형식을 확립, 발전시켰다. 그리고 서구의 여러 문예 사조가 도입되어 다양하게 창작되었는데 1920년대 초기의 시는 감상적 낭만주의를 주조로 하면서 상징주의, 탐미주의 등의 서구 사조가 무원칙하게 뒤섞이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시조 부흥 운동의 전개, 프로 문학과 국민 문학파의 등장, 전통의 계승과 현대화의 특징을 지닌다. 1920년대 초기의 시는 주권 상실과 시대의 고뇌를 어둠, 눈물, 죽음 등과 관련된 절망적인 어조로 표현하였다. 따라서, 현실적, 직접적 생활의 모습보다는 구원의 유토피아나 몽환적 세계를 꿈꾸는 양상을 보여 주었다.
이 장에서는 1920년 대의 시의 양상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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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서문학15, 호서문화사, 박재서, <시인 김형원>, 1989
이상화전집, 이기철 편, 문장사, 1982
이상화의 서정시와 그 아름다움], 신동욱, 새문사, 1981
우리문학과의 만남, 조동일
현대시의 정신사, 열음사, 최동호, <이상화 시의 연구사>, 1985
한국 근대시 문학사 연구, 김혜니, 국학자료원, 2002
한국현대문학사, 김선학,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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