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현대어 풀이][작품감상]][작품분석][진달래꽃]서경별곡의 원문, 서경별곡의 현대어 풀이, 서경별곡의 구조, 서경별곡의 작품감상, 서경별곡의 작품분석, 서경별곡과 진달래꽃 분석(서경별곡, 진달래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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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경별곡의 원문

Ⅲ. 서경별곡의 현대어 풀이

Ⅳ. 서경별곡의 구조

Ⅴ. 서경별곡의 작품감상

Ⅵ. 서경별곡의 작품분석
1. 첫째 단락 : 적극성의 두 측면
2. 둘째 단락 : 침착성의 상실
3. 셋째 단락 : 격정성에 담긴 파국의식

Ⅶ. 서경별곡과 진달래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려시대에 들어와 향가는 현저히 퇴조를 보이지만 향가를 대신할 만한 새로운 시가 형식이 곧바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외형적으로는 그 양식성이 두드러지는 시가양식으로는 고려후기인 13세기경에 모습을 나타낸 경기체가를 들 수 있을 정도다. 그래서 고려시대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서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서 속요라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속요라는 말은 민속가요라는 뜻이다. 이런 명칭은 경기체가를 제외한 고려시대의 노래가 대체로 민간가요적인 성격을 보여 준다는 뜻으로 붙인 것인데 실제로 모든 노래가 다 그러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하기는 어렵다. 특히 고려시대의 노래들을 전하는 문헌은 주로 악학궤범 시용학 악보 악장가사 등의 악서들인데 이들은 조선 초기 궁중음악에 관한 기록들이다.
따라서 그것들을 노래한 음악은 궁중 음악이어서 민간 가요적 성격과는 더욱 거리가 멀다. 이런 이유로 속요라는 명칭이 부적당함을 지적하고 그 대신에 장가, 별곡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이들 도한 전체의 속성을 다 포괄하는 명칭이라 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명칭이 혼란을 보이고 있음은 이 노래들이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남아 전하는 것들만 보더라도 매우 다양한 모습을 지니고 있어 고려 시대의 노래가 한 가지 양식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더구나 이 노래들을 기록한 문헌이 궁중음악으로 연행되던 것들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실제는 더욱 다양했으리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고려속요 전체에 드러나는 공통적으로 독특한 여음 혹은 후렴구의 존재를 지적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미영, 서경별곡의 구조 연구, 연세대학교, 1996
김창룡, 서경별곡 연구,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1990
이정선, 서경별곡의 창작 배경을 통해 본 신해석, 한국시가학회, 2009
이계양, 서경별곡의 시간현상 연구,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1994
조하연, 담론 구조를 통해 본 서경별곡의 성격과 그 교육적 의의,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1
허왕욱, 서경별곡의 시적 구조와 화자, 한국문학교육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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