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문학의 미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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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디지털이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기 전인 20~30년 전 문학은 많은 사람들에게 지루한 일상을 벗어나게 해주는 즐거움이었고, 현실의 문제를 인지시켜 주는 창이었다. 갈수록 디지털이 일상에 무한한 영향을 미치는 요즘, 우리 곁에는 문학 말고도 간편히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예를 들면, 컴퓨터게임, tv, 영화와 같은 영상매체이다. 이들은 문학에 비해 화려하고 자극적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영상매체를 선호한다. 이와 같은 현상 때문에 디지털 시대에 문학의 위기론이 우려되고 있다. 일단 내 주위를 보아도 편안히 앉아서 채널을 돌리면 무엇이든 꺼내어 보여주는 영상매체를 읽으면서 해석하고 이해해야 하는 문학보다 선호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문학의 위기는 잠시일 뿐 곧 극복 될 것이라 생각한다. 먼저 모든 사람들은 문학이 영상매체보다 우리에게 더 유익하고 또한 더 큰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글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문학은 모든 내용을 노골적으로 보여주는 영상매체에 비해 우리의 상상력을 깊게 자극한다. 따라서 우리가 생각할 기회를 준다는 장점이 있다. 문학의 상상범위는 우리 머릿속에 있어서 무한한 반면 영상매체의 상상범위는 모니터 화면에 그치므로 문학이 주는 즐거움이 훨씬 크다. 그리고 우리는 과거에 비해 문학에 대한 접근성이 훨씬 커졌다. 과거에는 책이 흔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전해 듣거나 어렵게 책을 구해서 읽어야 했다. 하지만 요즘은 어디서나 누구나 도서관에서 책을 열람할 수 있으며, 어디에나 서점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영상매체에 빠져있으면서도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므로 문학을 즐기기 위한 독서환경은 점점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디지털 시대 초기에는 디지털 매체에 밀리기만 하였던 문학이 요즘에는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거나 사용되기도 한다. 전자책의 경우 핸드폰이나 pmp등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문학을 저장하여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보통 영상매체를 보기 위한 기기들에서 문학이 한 분야를 차지하게 된 예이다. 일본에서는 전자책이 보편화되어 있다고 한다. 인터넷 소설 같은 경우, 서점이 아닌 인터넷 게시판 상에 작가가 자신의 글을 올리고 네티즌이 독자가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예는 인터넷상에서도 문학이 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문학이 영상매체 제작에 활용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등 문학을 원작으로 영화화 되었던 많은 작품들은 대부분 좋은 흥행성적을 거두었다. 꽃보다 남자, 풀 하우스 등은 문학이 드라마로 제작된 경우이다. 위와 같이 문학은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이에 주저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디지털 시대에 접근하고 교류를 시도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 초기에는 사람들이 새로운 매체에 관심을 쏟고 열광하기 때문에 문학이 잠시 침체된 듯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문학은 이에 못치 안은 가치를 갖고 있고 사람들도 이를 알고 있기 때문에 문학의 미래상은 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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