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와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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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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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상대방에게 의미를 전달한다. 가끔은 자신의 의지나 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몸짓을 사용하기도 하며, 소리의 높낮이에 변화를 주기도 한다.
팽이가 빙빙 돕니다.
팽이가 뱅뱅 돕니다.
팽이가 삥삥 돕니다.
팽이가 핑핑 돕니다.
위의 문장들은 의태어를 통해 팽이의 회전 속도를 나타낸 것이다. 의태어의 사용에 따라 팽이의 회전 속도가 다르게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소리를 바꾸면 느낌이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소리가 의미 외에도 다른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데 광고에서도 이러한 소리의 특징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한다. 광고에 나타나는 모든 기호 요소들은, 그것이 입말이든 글말이든 또는 음향이든 영상이든 화자로부터 청자에게 전달되어야 할 메시지를 담고 있다. 여기서는 이와 같이 메시지를 담고 있는 여러 기호 요소 가운데 소리라는 특성에 중점을 두어 그 특징과 광고에서 의미 전달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언어 기호의 특징
1.1 분절음과 음절
말소리를 단위별로 가르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분절음과 운율로 가를 수 있다. 분절음은 의미를 담고 있는 기본적인 소리 단위로 자음과 모음을 뜻한다. 자음과 모음이 모여 이루는 소리마디를 음절이라 한다. 한국어는 다른 언어에 비해 음절에 매우 민감하여 전통적인 시조나 민요에서 음절수를 중심으로 한 운율 형성 방법이 사용되었다.
광고에서도 특정 음절을 반복하거나 유사음을 사용하여 광고문을 만든다.
(1) 가. 춤? 되지. 노래? 되지. 몸? 되지. 내가 좀 되지. 맛있으면 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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