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참여문학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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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① 문학이 지니는 현실인식과 사회비판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문인들과 그와 반대로 문학의 독자성과 탈이데올로기를 강조하는 문인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먼저 참여문학론을 제기한 문인들은 이어령· 김우종·김병걸·홍사중·이철범·정명환·최일수·유종호 등이었고, 이들은 6·25전쟁의 와중에 유입된 실존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아 문학작품을 통한 작가의 사회참여, 불합리한 사회제도 및 인습에 대한 저항을 주장했다. 특히 이어령은 평론집 〈저항의 문학〉(1959)을 통해 전통론에 대한 강한 거부를 나타냄과 동시에 문학의 저항논리를 전개했으며, 김우종은 평론 〈파산의 순수문학〉(동아일보, 1963. 8. 7)을 통해 이른바 순수문학의 허구성과 위선을 통렬하게 비판하고 현실의 어려움과 민중의 고통을 외면한 순수문학과의 결별을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에 반대하여 순수문학론을 옹호한 문인들은 이형기·김상일·곽종원· 선우휘 등이었고, 이들은 참여문학론을 외래사조에 기댄 반전통론이라 비판함과 동시에 좌경문학과 동일시했다. 특히 이형기는 〈문학의 기능에 대한 반성〉(현대문학, 1964. 2)에서 문학의 무기능성을 내세움으로써 참여문학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했는가 하면, 김상일은 신화비평의 입장에서, 곽종원은 존재론적 비평에 기대어 반론을 펼쳤으며, 선우휘는 참여문학이 실존주의 문학과 미국의 신좌익에 영향을 받았으므로 궁극적으로는 사회주의화될 우려가 있음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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