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참여문학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① 문학이 지니는 현실인식과 사회비판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는 문인들과 그와 반대로 문학의 독자성과 탈이데올로기를 강조하는 문인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먼저 참여문학론을 제기한 문인들은 이어령· 김우종·김병걸·홍사중·이철범·정명환·최일수·유종호 등이었고, 이들은 6·25전쟁의 와중에 유입된 실존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아 문학작품을 통한 작가의 사회참여, 불합리한 사회제도 및 인습에 대한 저항을 주장했다. 특히 이어령은 평론집 〈저항의 문학〉(1959)을 통해 전통론에 대한 강한 거부를 나타냄과 동시에 문학의 저항논리를 전개했으며, 김우종은 평론 〈파산의 순수문학〉(동아일보, 1963. 8. 7)을 통해 이른바 순수문학의 허구성과 위선을 통렬하게 비판하고 현실의 어려움과 민중의 고통을 외면한 순수문학과의 결별을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에 반대하여 순수문학론을 옹호한 문인들은 이형기·김상일·곽종원· 선우휘 등이었고, 이들은 참여문학론을 외래사조에 기댄 반전통론이라 비판함과 동시에 좌경문학과 동일시했다. 특히 이형기는 〈문학의 기능에 대한 반성〉(현대문학, 1964. 2)에서 문학의 무기능성을 내세움으로써 참여문학론자들의 주장을 반박했는가 하면, 김상일은 신화비평의 입장에서, 곽종원은 존재론적 비평에 기대어 반론을 펼쳤으며, 선우휘는 참여문학이 실존주의 문학과 미국의 신좌익에 영향을 받았으므로 궁극적으로는 사회주의화될 우려가 있음을 나타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