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계질서 국제관계의 역사 1989년 이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 장은 1989년 냉전의 종식과 소련 공산주의 붕괴 이후의 국제체제의 변화 중 나타난 역사적 경향을 자유주의 , 현실주의, 급진주의로 세학자들의 연구를 통하여 논의하였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냉전의 종식을 예측하는데 실패 했다.
미래예측의 조심할 두 가지 :
-1989년 냉전 종식 이후국제체제의 변화가 있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전의 세계질서가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전환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예: 나토, IMF, 세계은행, 브뤼셀( 유럽 공동체(EC) 및 북대서양조약기구(NATO)국제기구의 본부), 스트라스부르(독)(유럽의회국제기구 본부)
-많은 중요한 세계의 문제들이 새로운 시대의 산물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들은 세상이 그리 변한 것은 아닌지 모른다는 생각과 함께 변화들 즉 세계를 조직하는 원칙으로서 자본주의의 승리, 미국패권의 재등장, 탈공산주의 러시아의 쇠락, 중국의 부상, 아시아태평양의 위기, 유럽의 힘의 한계, 남북 간에 상존하는 빈부격차의 현상 등, 실제세계를 설명하는 매우 다른 이론들을 서로 연결시키고 있다.
탈냉전기 세계에 대한 상이한 견해들
3가지(자유주의, 현실주의, 급진주의) 이론적 틀
1.자유주의 낙관론자
이들은 현재의 새로운 세계에서 많은 가능성을 보고자하며 미래의 세계가 더 나아질 것이라 믿음.
미국의 프랜시스 후쿠야마 이론(시장 확산의 불가피성, 탈냉전기에는 평화를 향한 잠재력의 존재 주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