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형 덕금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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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시대 하면 칠거지악이니 남녀상열지사니 남존여비의 사상이 마치 오래된 한국인의 관념이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그것은 착각이다.
조선시대 여인들의 남편관리를 살펴보려고 한다. 과연 첩을 얻으면 양반신분의 여인네들은 고분고분 남편의 사랑이 돌아오기만을 기다렸을까. 천만의 말씀이다.
성종 19년 5월 22일, 엽기적인 살인사건이 장안에 떠들썩했다. 여인이 죽은 채로 물에 내려왔는데 시체가 몹시 훼손되어 있었다. 온몸에 상처자국이 있었고 성기에서 항문까지의 부위가 칼로 도려내져 있었다.
임금은 이와 같이 독한 상처를 입은 것은 일반적인 싸움이나 살인이 아니라 필시 사대부 집안의 독살스런 처가 질투심 때문에 첩을 학대하여 죽인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끝까지 추적하여 범인을 잡아내라고 명령했다.
◇ 신윤복의 ´밀회´ 남녀의 은밀한 만남을 지켜보는 또 다른 여인을 통해 삼각관게를 알 수 있다.
[조선왕조실록]에 나오는 투기에 의한 최초의 살인사건은 태조 6년에 벌어진 일이라고 한다. 교서감이라는 직위에 있던 왕미라는 자가 자신의 종과 간통을 하자 그의 처가 종을 죽여 길가에 버렸다. 관원이 잡으러가자 왕미는 처와 함께 도망쳤다.
처가 첩을 시기하고 질투하여 학대란 대표적인 사례는 세종9년에 벌어진 집현전 관리 권채의 집에서 생긴 일이다. 집현전 응교였던 권채는 본처인 정씨 외에 종이었던 덕금을 첩으로 삼았다. 아내 정씨는 덕금을 몹시 미워하여 기회만 노리고 있었다. 그러던 차에 덕금이 남편 몰래 집을 나가는 사건이 발생했다.
할머니가 아프다는 전가를 받은 덕금이 권채에게 휴가를 청했는데 허락하지 않자 몰래 할머니를 찾아갔던 것이다. 드디어 기회를 잡은 아내 정씨는 권채에게 덕금이 다른 남자와 간통하기 위해 몰래 빠져나갔다고 거짓으로 일러바쳤다. 화가 난 권채는 덕금을 잡아 머리카락을 자르고 쇠고랑을 채워 방에 가뒀다.
이제 정씨는 남편의 묵인 아래 덕금을 괴롭힐 수 있게 되었다. 그녀는 덕금을 칼로 베어 죽이려고 하다가 그렇게 되면 남들이 사정을 알게 될까 두려워 서서히 죽이는 방법을 택했다. 음식을 주지 않고 대신 똥오줌을 먹였다. 구더기까지 생긴 똥오줌을 덕금이 차마 먹지 않으려 하자 덕금의 항문을 침으로 찔러 억지로 먹였다고 한다.
이와 같이 하기를 수개월, 덕금이 거의 죽기직전에 이르렀다. 다행히 고발하는 자가 있어서 권채는 외관직으로 좌천당하고 아내 정씨는 곤장 아흔 대를 맞는 형벌에 처해졌다.
◇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두 남녀의 애정행각을 훔쳐보는 또 다른 여인을 통해 질투의 코드를 본다.
이렇게 첩에 대한 본처의 질투심은 나이가 들어도 사라지지 않았는데 세종 때 좌찬성을 지낸 이맹균의 아내 이 씨는 나이 일흔이 가까웠는데도 질투가 심했다. 이맹균이 집안의 계집종을 가까이하자 그것을 질투하여 종을 학대했다. 머리카락을 자르고 움 속에 가두어 굶겨죽였다. 그런데 한 술 더 뜬 것은 남편인 이맹균.
사사로이 종을 죽인 것이 들통이 날 것 같아 하인들에게 암매장하게 했는데, 하인들이 성가셨는지 죽은 여인을 길거리의 구렁텅이에 버렸다. 시신이 발견되어 범인을 찾는 수사가 진행되자 할 수 없이 이맹균은 자수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세종은 이맹균을 귀양 보냈다. 그러나 대신의 아내라고 하여 처 이 씨는 벌을 받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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