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한류현상을 통해 본 문화적 정체성과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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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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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중국에서의 한류현상
1) 모습과 배경
2)중국에서의 한류 문화 분석
2. 일본에서의 한류현상
1) 현황
2) 원인
3) 한류를 바라보는 일본인의 관점
3. 베트남에서의 한류현상
1)현황
2) 배경과 원인
*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중국에서의 한류현상
1) 모습과 배경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은 대중문화로서의 한국 문화 유행 현상을 말한다. 그 내용은 드라마와 댄스 가요가 주를 이루는데 드라마가 중국에 방영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도 이전이지만 한류라고 부를 수 있는 정도의 유행 현상이 일어난 것은 2002년 이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드라마 속의 주인공이 중국 내에서 인기를 얻고 공연을 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드라마 뿐 아니라 가요 측면에서도 그 폭이 확산 되었다. 현재에도 많은 대중 연예인들이 중국 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전의 드라마 인기 영향을 등에 업고 드라마나 영화 부분에서도 한류에 동참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 한류 현상의 배경이나 원인은 한 가지로 말할 수 없고 복합적이다. 그 몇 가지 이유는 먼저 중국의 도시 젊은이들이 한국의 대중문화에 친밀감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이다. 서구의 대중문화 영향을 받은 동아시아의 나라로 규모적인 면에서 영향력이 있는 나라로는 일본도 있지만 일본에 대한 역사적인 반감이 일본 문화보다는 한국 문화에 더욱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는 것도 하나의 이유이다. 또한 중국과 한국이 역사적으로 가까운 관계로 교류를 계속해 왔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 다른 이유로는 중국이 개방화, 자본주의화 되기 시작한 시점에서 자본주의 사회에 맞는 대체문화가 부재했다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의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에서 보자면 생산방식이 변화하면 문화라는 이데올로기적 요소 또한 변화한다. 그러나 폐쇄적이던 중국은 그러한 문화가 부재했기 때문에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친밀감과 결부되어 한국 대중문화를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이어령 <21세기의 한국, 한국문화-대륙문명과 해양문화를 넘어서>, 세계문학 3월호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문고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 2004.9.10
☞이동연 <지금 일본에서의 한류와 한계>, 문학사회 3월호
☞백원담 <한류-동아시아 문화의 귀환>, KBS1 라디오 100분 특강, 2005.3.19
☞MBC 특집 다큐 <거울 속의 韓ㆍ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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