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서의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왜 러시아인가?
1-1 러시아는 어떤 나라?
1-2 한국과 러시아와의 교류
1-3. 러시아에서의 한류
2. 러시아에서의 한류
2-1 경제적 측면에서의 한류
2-2 문화적 측면에서의 한류
3. 러시아에서의 한류의 미래
- 본문내용
-
② 2007 한·러 교류축제
'한·러 교류축제'는 한·러 수교 16년을 축하하고 양국 간의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해 처음 시작되었다. 지난해 서울에서 개최된 1회 행사에서는 오페라, 팝, 오케스트라, 연극, 무용, 미술 등 다양하고 폭넓은 러시아 문화가 '러시안 나이츠' 행사를 통해 한국에 소개되었다. 올해 2회째를 맞은 '한·러 교류축제'는 8월 23일부터 9월 1일까지 러시아 모스크바로 자리를 옮겨 한국의 정상급 문화를 러시아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코리아 페스티벌' 형태로 진행되었다.
1-3. 러시아에서의 한류
1) 한류의 기원
러시아에서는 최근 들어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고 한국 제품의 소비가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또한 한국영화나 공연들이 러시아 문화층위 속으로 침투하는 현상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을 일반적인 ‘한류’로 칭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러시아에서 한국문화는 아직 주도적인 문화적 흐름이 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러시아에서 수용되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는 일종의 소수 그룹의 문화적 취향, 즉 매니아 문화로서 존재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다가 한국의 대중문화가 러시아 대중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때는 ‘쉬리’나 ‘공동경비구역’과 같은 영화들이 성공하면서부터였다. 이어서 바로 박찬욱 감독이나 김기덕 감독의 영화들이 방송에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거의 그와 동시에 우리나라 상품의 인지도가 부쩍 더 높아지고 삼성이나 LG의 기업이미지가 격상되었다. 특히 ‘쉬리’는 러시아에서의 한류에서 일본의 ‘겨울연가’와 같은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쉬리’는 한국영화로는 최초로 2000년 12월 5일에 모스크바와 페테르부르크 등 주요도시 10개 상영관에서 개봉되었다. ‘쉬리’는 개봉 첫 주에 1만7,000여명의 관객을 동원하였고, 특히 세계적인 영화 전문지 ‘프리미어’ 러시아판이 별점 4개를 주는 등 현지 언론의 반응도 성공적이었다.
이러한 원인에는 한국 정부가 보여준 다양한 문화정책 차원의 홍보나 기업의 이미지 광고 등의 노력 등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원인은 그만큼 한국 상품과 문화컨텐츠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는 것에 있다.
2) 러시아에서 한류의 특징
러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류는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일어나는 한류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에서의 한류란 한국 상품의 러시아 진출로부터 힘입은 바가 크다. 왜냐하면 러시아에서의 한국문화는 아직까지 러시아 대중을 사로잡을 만큼 강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를 벗어나 갑자기 많은 것을 보고 들을 수 있게 된 러시아 대중에게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좋은 것을 지향하는 소비심리는 다른 어떤 나라에서보다도 강하다. 따라서 러시아에서의 한류현상이란 마케팅 뿐 아니라 한국 상품과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러시아인들 스스로의 자각으로부터 기인하고 있다. 예를 들면 김기덕 감독의 영화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 1차적으로는 러시아 엘리트 평론가들의 호의적인 반응과 국제 영화제의 수상 등이 최초에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러시아 관객이 관심을 갖게 된 이유이다. 즉, 한국의 문화가 러시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의 문제기보다는 한국 상품과 문화컨텐츠의 세계화 정도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러시아에서의 한류는 한국 상품이라는 가장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일상적 경제 구조 안에서도 얼마든지 한류를 보급할 수 있다는 것이 된다. 예를 들면 삼성, LG, 현대 등 러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기업과 제품 선전에 한류를 편승시킬 수도 있는 셈이다. 이렇게 동아시아의 한류와는 다른 러시아에서의 한류 현상의 특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