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서의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러시아인가?

1-1 러시아는 어떤 나라?
1-2 한국과 러시아와의 교류
1-3. 러시아에서의 한류


2. 러시아에서의 한류

2-1 경제적 측면에서의 한류
2-2 문화적 측면에서의 한류


3. 러시아에서의 한류의 미래


본문내용
② 2007 한·러 교류축제

'한·러 교류축제'는 한·러 수교 16년을 축하하고 양국 간의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해 처음 시작되었다. 지난해 서울에서 개최된 1회 행사에서는 오페라, 팝, 오케스트라, 연극, 무용, 미술 등 다양하고 폭넓은 러시아 문화가 '러시안 나이츠' 행사를 통해 한국에 소개되었다. 올해 2회째를 맞은 '한·러 교류축제'는 8월 23일부터 9월 1일까지 러시아 모스크바로 자리를 옮겨 한국의 정상급 문화를 러시아 관객들에게 소개하는 '코리아 페스티벌' 형태로 진행되었다.



1-3. 러시아에서의 한류

1) 한류의 기원
러시아에서는 최근 들어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고 한국 제품의 소비가 엄청난 속도로 늘어나고 있으며, 또한 한국영화나 공연들이 러시아 문화층위 속으로 침투하는 현상들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을 일반적인 ‘한류’로 칭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러시아에서 한국문화는 아직 주도적인 문화적 흐름이 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러시아에서 수용되고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는 일종의 소수 그룹의 문화적 취향, 즉 매니아 문화로서 존재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다가 한국의 대중문화가 러시아 대중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때는 ‘쉬리’나 ‘공동경비구역’과 같은 영화들이 성공하면서부터였다. 이어서 바로 박찬욱 감독이나 김기덕 감독의 영화들이 방송에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거의 그와 동시에 우리나라 상품의 인지도가 부쩍 더 높아지고 삼성이나 LG의 기업이미지가 격상되었다. 특히 ‘쉬리’는 러시아에서의 한류에서 일본의 ‘겨울연가’와 같은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쉬리’는 한국영화로는 최초로 2000년 12월 5일에 모스크바와 페테르부르크 등 주요도시 10개 상영관에서 개봉되었다. ‘쉬리’는 개봉 첫 주에 1만7,000여명의 관객을 동원하였고, 특히 세계적인 영화 전문지 ‘프리미어’ 러시아판이 별점 4개를 주는 등 현지 언론의 반응도 성공적이었다.

이러한 원인에는 한국 정부가 보여준 다양한 문화정책 차원의 홍보나 기업의 이미지 광고 등의 노력 등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원인은 그만큼 한국 상품과 문화컨텐츠가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다는 것에 있다.

2) 러시아에서 한류의 특징

러시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류는 다른 아시아 지역에서 일어나는 한류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에서의 한류란 한국 상품의 러시아 진출로부터 힘입은 바가 크다. 왜냐하면 러시아에서의 한국문화는 아직까지 러시아 대중을 사로잡을 만큼 강력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를 벗어나 갑자기 많은 것을 보고 들을 수 있게 된 러시아 대중에게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좋은 것을 지향하는 소비심리는 다른 어떤 나라에서보다도 강하다. 따라서 러시아에서의 한류현상이란 마케팅 뿐 아니라 한국 상품과 문화의 우월성에 대한 러시아인들 스스로의 자각으로부터 기인하고 있다. 예를 들면 김기덕 감독의 영화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 1차적으로는 러시아 엘리트 평론가들의 호의적인 반응과 국제 영화제의 수상 등이 최초에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러시아 관객이 관심을 갖게 된 이유이다. 즉, 한국의 문화가 러시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우리나라의 문화정책의 문제기보다는 한국 상품과 문화컨텐츠의 세계화 정도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러시아에서의 한류는 한국 상품이라는 가장 탄탄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일상적 경제 구조 안에서도 얼마든지 한류를 보급할 수 있다는 것이 된다. 예를 들면 삼성, LG, 현대 등 러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기업과 제품 선전에 한류를 편승시킬 수도 있는 셈이다. 이렇게 동아시아의 한류와는 다른 러시아에서의 한류 현상의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문화 콘텐츠 사업으로써 한류가 러시아에서 발전 가능성 고찰
  • 문화 콘텐츠 사업으로써 한류가 러시아에서 발전 가능성 고찰 Ⅰ. 서론Ⅰ-1. 문제제기 심리학자들이 말하길 기본적으로 인간은 기본 적인 욕구가 충족이 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 한다고 말한다. 한 예로 과거의 역사에 서도 볼 수 있듯이 의식주가 해결이 되면 좀 더 나은 생활과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게 되었다 이일을 바탕으로 본다면 한 개인에게만 해당 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좀 더 나아가 한국과 그리고 더 크게는

  • [국제경제] 한국의 러시아 진출 방향
  • 러시아에의 한국의 진출 방향목 차러시아의 일반 개요러시아 시장 분석 - 생활문화, 음식, 예술문화, 한류러시아와 한국의 관계러시아 속 한국의 국가 브랜드 제고 방안SWOT 분석브랜드 컨셉 포지셔닝한국 홍보 전략 프로그램결론 일반 개요하얀색(평화,순수)파란색(믿음,신의)빨간색(역동성,힘,희생)유라시아 경제 공동체를 주도하는 국가 동양과 서양의 사이의 문화를 보존하고 있는 나라B R I C S 러시아 시장 분석러시아 시장의 중요성

  • [국제경영론](주) 오뚜기 마요네즈의 러시아 진출 전략
  • 러시아 상인의 포섭난립됐던 수출창고의 일원화부산지역에서의 별다른 이유없이 큰 폭의 매출신장의 포착러시아 보따리 상인들의 수입현장조사를 통한 규격과 포장 등 대응책 마련러시아 극동에서 진출 3년만의 마요네즈 시장 1위 달성현재 러시아 수출액만 연300억대를 넘어서는 한류식품기업 소개전략 분석결론러시아 진출 요약환경 분석경제1.원유수출을 통한 오일달러의 유입2.외국계 및 러시아 대형 유통 소매업계의 매출 성장 가속

  • 해외 지역 경제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한 일 간 문화산업 비교
  • 러시아일본/대만/홍콩중국/베트남?한류의 정의한류의 발전 단계*(1) 한국문화 산업 특성 분석2. 한-일 문화산업 분석지식기반 사회 건설의 핵심, 예술성, 창의성, 대중성, 오락성, 여가성을 담보하는 종합 예술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출판 / 신문 / 만화, 방송 / 광고, 영상, 게임, 음반, 캐릭터 / 애니메이션, 인터넷 및 모바일 콘텐츠- 창작기반 강화 및 유통구조 현대화 지원- 지방 문화산

  • 한류 드라마의 인기 현황과 발전 방안-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 한류 드라마의 인기전 세계MBC 해외사업부 허정숙차장曰 -“처음에는 홍보를 위해 무상으로 공급하다 2009년부터 유상 수출을 시작했는데,요즘 유상문의가 매우 많을 정도로 한국 드라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출처:문화체육관광부 2012 -출처:중앙일보 2012 판매1분기 32분기 7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중국, 일본, 대만, 태국, 미국, 브라질, 프랑스, 영국, 러시아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