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30년대 한국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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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3.1운동 이후 일제의 유화적인 문화 정책에 힘입어 문학 창작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한국문학은 큰 전환점을 맞게 된다. 이 시기의 작품들은 주로 일제 강점기의 암울한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20년대 초반에는 감상적이고 퇴패적인 낭만주의 소설이 유행했고 후반기에 는 러시아 혁명의 영향으로 신경향파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다.
1930년대
존선을 대륙 침략을 위한 벼ㅇ참기지로 삼으려는 일제가 억압과 수탈을 일삼을 때다. 일제가 조선문학가 동맹을 해체하고 이와 관계된 작가들은 검거함으로써 현실 비판적인 소설창작은 급격히 위축된다. 이 과정에서 작가들은 순수소설, 농촌소설 역사 소설을 통해 활로를 모색한다. 태평양전쟁의 발발과 함께 한국소설은 암흑기로 접어든다.
② 갈래별 설명
[1920년대 운문
1919년 3.1 운동 이후 여러 신문과 문예지가 발간됨에 따라 한국 현대 시문학은 크게 달라진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1920년대 초에는 백조, 폐허와 같은 동인지를 무대로 하여 주요한, 홍사용 등과 같은 시인은 허무, 병, 꿈, 눈물 등의 어두운 이미지를 담은 시를 써내었다. 1920년대 중반, 이상화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서 나라 잃은 슬픔을 적극적인 저항 정신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김동환은 서사시집 국경의 밤을 발표했다. 최남선, 이은상, 이병기 등은 시조 부흥 운동을 일으켜 우리 민족 고유의 언어와 사상을 지키고자 했다.
이 시기에 독자적인 시 세계를 펼치며 활동한 중요한 시인으로 한용운과 김소월이 있었다. 한용운은 시집 님의 침묵에서, 임을 상실한 슬픔을 기다림의 의지로 승화시켜 독특한 사상시의 세계를 개척하였다. 김소월은 시집 진달래꽃에서 민요적 율격에 우리 민족 고유의 서정을 잘 담아 내어 서정시의 기틀을 다져 놓았다. 1920년대 중반에는 경향시가 등장한다. 경향시는 후에 선동시로 빠지기는 했으나, 시인 의식을 적극적인 정치 투쟁 의지에까지 연결시켜 시의 기능을 확대했다.
[1930년대 운문
1930년대에 오면, 우리 시느 한결 더 성숙한 표현 방법과 다양한 정신 세계를 보여 주게 된다. 시문학이라는 잡지를 무대로 하여 박용철, 김영랑은 순수시를 내세우면서 언어와 리듬에 큰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이며 일상적인 정서를 섬세하게 표현해 내었다.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은 대표적인 순수시로, 1920년대 시가 보여 준 감상성과 이념성을 거부하고 순수 서정의 세계를 열어 보였다. 1930년대 시는 곧 모더니즘 시라고 할 정도로 많은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김광균은 시집 와사등에서 대상을 주로 시각적 이미지와 감각으로 표현하는 이미지즘의 경향을 보여 주었다. 이상은 오감도 연작시에서처럼 내면 세계를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파헤치는 시를 썼다. 정지용은 서구 시의 시각과 표현 방시을 수용하는 데서 출발하였으나, 나중에 가서는 카톨릭주의, 동양적 세계, 자연시 쪽으로 접어든다.1930년대 후반, 흔히 생명파로 불리는 서정주와 유치환은 주로 인간과 생명의 탐구에 주력했다. 서정주는 화사와 자화상 등의 시에서 생명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던지면서 주로 본능과 무의식을 탐구했다. 유치환은 깃발과 생명의 서 등과 같은 시에서 인간의 의지와 사유의 문제에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 무렵, 일본의 탄압이 더욱 심해져 많은 문인들이 절필했으나, 지식인으로서의 양심을 시에 담아 낸 시인들도 있었다. 윤동주는 서시, 쉽게 씌여진 시 등과 같은 작품을 통해 부끄러움을 강조하면서 식민지 지식인으로서의 자기 성찰을 보여 주었다. 광야, 절정 등의 시를 통해 조국 독립에의 강한 의지를 드러낸 이육사는 이상화, 윤동주와 함께 저항시의 범주를 형성하였다.
[1920년대 산문
1920년대에는 가난을 소재로 한 소설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이러한 작품에는 식민지 통치 아래 한국인의 비참한 삶을 그린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염상섭의 만세전, 농민의 굶주린 모습을 그린 이기영의 가난한 사람들, 도시 노동자들의 고통스러운 삶을 그린 주요섭의 인력거꾼 등이 있다. 1920년대 중반, 조명희, 최학송 등이 중심이 된 경향 소설이 등장하였다. 이 소설은 노동자가 주인공인 소설과 농민이 주인공인 소설을 포괄한다. 1920년대 전반기는 가난하고 억압받는 모습을 그려낸 작품이, 후반기는 급진적 태도로 억압적 현실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작품이 많이 나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 6단원
-중고생이 꼭 읽어야할 한국단편소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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