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시대의 우리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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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본 글은 제3세계미술¹문화와 세계화 시대에 우리미술이 대처할 방향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날 세계화 시대에서 우리미술이 나아가야 할 지표는 무엇일까? 여과작용 없이 받아들인 제1세계의 문화구조에 대한 반성에 대해 시대적 요청으로 나타난 제3세계²적 미술문화는 새로운 창출을 불러오고 있다. 우리만의 자유롭고 새로운 미술문화는 이 사회와 민족과 더불어 함께하는 새 시대의 미술로 ³잡아가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제3세계의 문화는 그것이 진보적이라 해도 자기민족 사회의 전통을 발견하고 계승하는 일이 시급하다. 이는 제3세계의 문학과 예술이 처한(당면한) 가장 긴급 한 문제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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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3세계의 미술 ; 제3세계란 주로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라틴아메리카 등의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부진한 개발도상국 및 후진국을 일컫는 말이다.
제3세계미술은 1960년대 말 프랑스의 포스트 구조주의자들이 이성중심주의의 허실을 파헤쳐 ‘주체’란 개념을 해체시킨 뒤 새롭게 조명되었다가 이후 다문화주의의 대두와 함께 1980년대부터 미술계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세계미술의 전체상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사실 모더니즘 이래 현대미술이 서구 중심으로 전개된 까닭에 서구문화를 수용한 제3세계에서는 오랫동안 문화식민지 현상을 겪어야 했다.
따라서 제3세계 작가들은 아무리 그들 민족고유의 전통을 중시하고 독자성을 개척하더라도 서구미술에 종속되거나 타협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현상은 거의 1970년대까지 이어졌다.
1990년대에서야 정치 경제적인 면에서 제3세계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고 많은 작가들이 국제무대에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http://blog.naver.com/myartskr/220138222375]
2) 통상적인 의미로는 동서 냉전 블록의 어느 쪽에도 가담하지 않은 개발도상국가들의 총칭.
이 용어는 중국이 대소(對蘇) 긴장격화에 따라 국제정세 인식에 변화를 겪으면서, 1960년대 말부터 사용되었다. 이 구분에 의하면 전세계는 경제적으로 발전된 미국과 서유럽 등의 선진자본주의 국가가 제1세계, 여기에 맞서온 사회주의 국가가 제2세계, 양쪽 모두에 포함되지 않는 국가들이 제3세계로 규정된다. 이와 같은 국제정치적 기준은 소련 및 동유럽사회주의의 붕괴 이후 퇴색하고 있다. 제3세계를 경제발전에 따라 구분한다면, 봉건주의에서 자본주의로 자연스럽게 발전한 구미자본주의 국가와 일본이 제1세계가 되고, 사회주의노선에 따라 산업화를 이룬 소련과 동유럽블록이 제2세계이며, 제1세계와 제2세계로부터 자본과 기술 및 이데올로기를 도입하여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국가들이 제3세계이다. 흔히 제3세계로 부르는 국가들은 지역적으로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등지에 편중되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제3세계 [Third World, 第三世界]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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