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C형 |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교재 14장).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2013년 2학기 중간과제물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참고자료 입니다.
쓸데없는 분량 늘이기나 주제에서 벗어난 내용 없이
주제에 맞는 꼭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으로 참고자료를 토대로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글로벌리즘과 미술
1) 글로벌리즘의 대두와 의미
2) 글로벌리즘의 영향
2.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
1) 아트페어의 글로벌리즘
2) 아트페어의 상업주의
3) 비엔날레의 글로벌리즘
4) 비엔날레의 상업주의
III.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세계가 세계를 놓고 모두 경쟁을 하는 것이 바로 글로벌리즘(범 세계화 현상)이다. 미술의 영역도 경쟁을 피할 수는 없다. 개인의 건전한 이기심이 '보이지 않는 손'인 경쟁을 통해서 전체의 이익을 달성시킬 수 있다는 것이 현대경제학의 기본사상이다. 경쟁의 법칙은 바로 자본주의의 법칙이다. 경쟁을 통한 효율성의 제고가 시장자본주의의 철학이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는 필수불가피한 몇 가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빈부의 격차(미술의 격차)를 야기 시키는 부의 공정한 분배(특정지역의 우수 인력의 집중화)문제 등 내재적인 문제점이 풀리지 않은 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자본이 미술을 압도해 나가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 시대의 흐름이 되어버렸을 정도로 많이 우리 미술 깊숙한 곳에 자리잡아 가고 있다.
- 참고문헌
-
김보름, 『뉴욕 미술시장: 예술과 경제가 만나는 곳』, 미술문화, 2010.
김정혜, 『패션이 사랑한 미술』, 아트북스, 2005.
마이클 피츠제럴드 저/이혜원 역, 『피카소 만들기: 모더니즘의 성공과 20세기 미술시장의 해부』, 다빈치, 2007.
박찬국, 『현대미술의 기초개념』, 재원, 1995.
세라 손튼 저/이대형 외 역, 『걸작의 뒷모습: 옥션에서 비엔날레까지 7개 현장에서 만난 현대미술의 은밀한 삶』, 세미콜론, 2011.
심상용, 『속도의 예술: 비엔날레와 블록버스터 전시의 본질은 무엇인가』, 한길사, 2008.
양정무, 『그림 값의 비밀: 양정무 교수의 상업주의 미술 이야기』, 매경,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C)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과 사회적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4C)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현대의서양문화C형] 서양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팝아트사회상, 팝아트경제상,서양현대미술팝아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