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의 특징과 미술교육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ICT활용 교육의 개념과 구성
3.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4. ICT 활용 환경 및 매체별 특징
5. ICT 활용 교수-학습 전략
6.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활용 교육
7. ICT 활용 교육 시 고려할 점
8. 미술 ICT 활용 교육의 유형 및 특징
9. ICT활용 수업의 장 ․ 단점
9. ICT활용 미술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10. ICT활용 미술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지도교사의 역할
11. 결론
본문내용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미술교육의 방향

우리미래의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 연방 산업이 주요한 산업으로 등장하고 교통, 정보통신, 및 컴퓨터와 같은 기술의 발달로 현재의 물리적 공간개념이 희석되고 세계적 수준의 공간 변동으로 자본주의의 국경을 초월한 공간의 재구조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힘입은 바가 크다. 정보시대의 기술적 발달은 개인용 컴퓨터와 통신으로 대변된다. 그런데 이와 같은 기술에 힘입어 정보화 사회로서의 진전이 더욱 가속화되면 교육에 있어서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평생교육, 열린 교육이 요구되는 사회적 필요의 측면에서도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여야 한다. 교육사업은 이미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 그 자리 매김이 되었다.

교육을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고 정의할 때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는데 교육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산업화 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를 바뀌어 오면서 오늘날의 사회는 엄청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용하고 극복해야 한다. 불확실한 미래사회는 정보화를 매개로 변화와 다양화, 개방화, 국제화시대를 맞이할 것이다. 또한 우리학생들이 살아갈 21세기 정보화, 지식사회는 정보수집처리 능력과 창의적 아이디어 제안 등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의 교수, 학습과정에서도 정보기술 활용을 강화하고 정보기술을 실제교과 학습 및 생활에 창의적으로 응용하도록 하고있으며 미술과 역시 현대미술 교육의 동향은 미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창조적 사고 능력과 다양한 정보화 매체의 기술적 사용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화 매체의 기술적 사용능력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안이 학교현장의 직면한 과제이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 정보화 교수매체의 효율적 방안을 탐색하여 정보화시대에 부응하는 교수학습을 표현하고 7차 교육과정의 방향을 명확히 하고, 지식정보화가 요구하는 내용에 접근하는 교수, 학습방안을 모색하여 미술과 교수,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한다.

앞으로의 사회는 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교육부문 혁신적 변화 요구에 직면해 있다. 현재 학교 교육이 받고 있는 가장 큰 도전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화 지식의 엄청난 팽창속도이다. 이는 인간의 사고방식까지도 바꿔놓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진로교육,보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미술감상교육,학교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인성교육,예절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
  • 미술 비평3. 비평적 탐구를 통한 감상 학습1) 수업 내용의 구성2) 지도 방법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학교안전교육1. 교통안전 교육1) 중점 추진 과제2) 세부 추진 계획2. 학교 폭력 예방 교육1) 추진 계획2) 추진 내용 및 방법3. 기타 안전 교육1) 추진 계획2) 추진 내용3) 안전 교육 연간 지도 및 홍보 계획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인성교육1.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 방향1) 학교 급별에 따른 인성 교육 실시2) 인성교육 방법의 개선3) 정보화‧세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정보의 요구, 평생교육사회로의 요구 등 교육수요자 중심의 환경으로 변화하게 되면서 그러한 변화 속에서 교육정보화 환경의 조성이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국가도 범국민적 차원의 교육정보화 지원의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고, 종합적인 교육정보화 사업을 통한 교육공급자의 변화 역할로 선두에 나서고 있다. 2.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정보화1) 교육정보화 추진의 기본방향(1) 물리적 기반(2) 내용 기반(3) 인적 기반(4) 지원체제 기

  • [학사][미술교육개론]중학교 미술교과 실기 평가에 관한 연구
  • 교육을 신장시킬 수 있고,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신지식인의 양성이 곧 국가 경쟁력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아실현이 주요관건이 됨에 따라, 아는 것을 넘어 수행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평가하고자 하는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가 새로운 평가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중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학습성취도 평가에 있어서도 학생 상호간의 비교평가 결과

  •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
  • 교육과정의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관심도가 커짐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활동이 요구. ⑥ 심리측정의 본질을 추구하려는 추세⑦ 교육효과 증대 및 교육의 질 개선에 대한 사회의 요구 3) 특징효과적인 수행평가는 교육개선과 학습증진을 기본으로 하며, 학습현장에서 학생, 교사, 학습내용, 전달과정의 상호작용을 다양한 방향에서 종합하여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하는 데 의의를 둔다. 이런 점에서 수행평가는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활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교육 학습전략1. 교수․ 학습 계획2. 자료 준비3. 교수․학습 지도1) CD-ROM 타이틀 적극 활용 2) 열린 학습 및 수행 평가 실시3) 포트폴리오 제작물 활용4.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Ⅲ. 사회과교육 학습전략1. 사회과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2. 사회과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계획 수립3. 통합적 교수 방법의 강조4. 교수 기법과 발문 기법5.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6. 세계화, 정보화에 대비하는 교육과 교재의 지역화 방안Ⅳ. 미술과교육 학습전략1. 미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