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인 전통염색의 세계화에 대한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적인 전통염색의 세계화에 대한 견해

우리 조상들은 자연과 같이 살아오면서 자연의 많은 색들을 보았다. 꽃, 나무 하늘 등의 많은 자연물들을 보면서 자연색 즉 흑색, 백색, 황색, 청색, 적색 등의 경쾌하고 순수한 원색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 자연색을 그대로 살려 천에 물을 들인 것이 바로 우리나라의 전통 염색법이다.
우리나라의 전통 염색법은 홍화, 소엽, 꼭두서니, 괭이밥, 복사꽃, 치자, 오미자, 자촉 그리고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의 색의 원료로 가장 많이 쓰였던 것은 바로 ‘쪽 쪽은 7~8월에 피는데, 꽃이 피면 양분을 꽃에게 빼앗겨 버리기 때문에 꽃피기 직전의 시기가 적기이다. 우리나라에 들어온 쪽은 소엽종과 대엽종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색소함류량이 많은 대엽종의 앞줄기를 많이 쓴다.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물성 염료로 염색한 것이다.
우리는 이 우리나라의 전통염색법의 세계화에 대해 언급해 보자.

우리의 자연색은 그들만의 따사롭고 맑은 감성이 있다. 천연염색은 묻어나지 않으며 우아한 맛이 있지만 화학염색은 자연스럽지 못하다. 손이 많이 가는 귀한 물감... 한번 물이 들면 잘 빠지지 않으며 소박하지만 도도하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자신만만한 우리 선조들이 우려낸 전통 빛이다. 그러나 요즘 우리의 전통염색이 사라져가고 있다.
쪽은 목화씨와 함께 임진왜란 때 전해졌다는 추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한 개인이 미술 박물관을 가질 정도로 이 쪽 문화를 소중히 여긴다. 또 다양한 무늬를 만들어 자신들만의 문화를 더하여 일본의 문화로 정착시켰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우리를 통해 쪽 염색을 알게 된 일본은 사라져 가는 우리와는 달리 이웃나라의 문화를 소중하게 정착시킬 줄 알았다.
일본은 전통염색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김치, 중국의 탕면(라면), 인도의 카레 등을 받아들여 자신들만의 색으로 바꿔 세계화 시키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축제 문제와 개선방안
  • 전통문화성과 지역성에 기반을 둔 축제의 개발과 일관적 육성축제지역의 독창성 있는 주제를 발굴하고 세부적 프로그램을 차별성있게 구성하여, 상당히 오랜기간에 걸쳐 꾸준하게 한 방향으로 축제를 육성시켜 축제 이미지 확립합니다. ②주민들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 속에 축제 개최축제의 준비과정을 통한 주민의 적극적인 참여가 축제의 생명력을 불어넣을수 있으며,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지역의 특성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우미 역할 수

  • 유럽의 교육개혁
  • 전통 자개장을 만들거나 천연 염색을 하고 전통주나 전통음식을 만드는 등의 존경받는 많은 장인들이 있긴 하다. 하지만 이들은 대부분 신세대가 아닌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 많다. 게다가 경제적인 보장이 되지 않아 장인의 기술과 정신을 물려받고자 하는 젊은 사람들이 없어 심지어 전통기술의 멸종 위기에 처해있기도 하다.무엇보다 독일 마이스터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우리나라 장인의 경우는 장인으로서의 교육을 받고 직업을 삼게 되면, 경제적

  • 외국인 노동자 관련 논문
  • 대한 사전교육이나 훈련 없이 공장에 직접 투입되기 때문에 사고발생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으며 그나마 사전에 안전사고 교육을 해도 언어의 문제로 제대로 이해를 할 수 없다는 점등을 들 수 있다. 표3-11 외국인노동자 사업장 규모규모5이하 6-10 11-30 31-50 51-200 201-500 합계실수비율65 96 112 125 79 38 51512.6 18.6 21.7 24.13 15.3 7.5 100.0자료: 본연구표3-12 외국인 자신들의 생활 상태 개선을 위해 중요한 것구 분 교포불법 외국불법 산업연수 전체 산업재

  • 광고역사 레포트
  • 대한 과도한 규제는 방송 광고 제작의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것을 가로막는 역기능을 초래하기도 한다는 것이 문제이다.둘째, 방송광고 언어의 규제 완화가 소비자에게 보다 많은 공감과 주목을 받는 광고를 만들 수 있는 바탕이 된다면, 그러한 광고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은 경제적으로 큰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롯데칠성의 음료 2%가 좋은 사례다. 날 물로 보지 마,난 노는 물이 달라. 등의 거칠고 과감한 카피가 비속어

  • [아시아문화][아시아문화 개념][아시아문화 형성][정체성][교류][민족의식][유교관]아시아문화의 개념, 아시아문화의 형성, 아시아문화의 정체성, 아시아문화의 교류, 아시아문화의 민족의식, 아시아문화의 유교관
  • 세계화․정보화에 따른 문화적 정체성의 각성과 약동은 베스트셀러가 된 바 있는 ‘문화유산 답사기’나 기타 우리 역사에 대한 대중적 출판물들 또는 최근 유가나 도가 등 동양사상에 대한 대중적 관심의 고조 등에서 확인된다. 아울러 우리는 세계화와 때를 같이 하여 국악과 같은 전통예술분야나 기업의 세계화전략에서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발상의 전환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다른 영역으로도 점차 확산되는 현상을 또한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