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여가생활여가문화의 제고방향 심층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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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역사적 발전과 사회 문화적 변화 속에서 여가에 대한 가치와 그 의미는 많이 변화하여 왔다. 고대 사회까지는 그 어원적 의미와 뜻을 같이 하면서 인간의 본성에 접근하는 긍정적 여가관과 부정적 노동관을 창출하였으며, 16세기 종교개혁, 18세기 계몽주의와 18세기말의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근대사회는 여가에 앞서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노동관으로 획기적 전환을 이루었다. 이는 산업사회를 특징지우는 일 지향적이고 노동생산성 향상이라는 지배적 가치를 뒷받침하였던 것이다. 그 끝에서 우리는 엄청난 발전의 혜택을 누릴 수 있었지만 반면에 심리적으로 생물학적으로 사회적으로의 마멸을 회복시킬 수 있는 대상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이것이 오늘날 삶의 재건과 창조가 기대되는 가치로운 활동으로 자리매김 해야 하는 여가의 욕구이며, 삶의 질을 향한 과제가 된 것이다.
앞으로 자유시간은 늘어날 전망이고 mass-leisure의 가속화, 그리고 인생 80년 시대를 맞는 고령화와 은퇴기의 장기화 등은 개인적으로나 가족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여가에 대한 재인식과 주체적인 표준설정, 여가문화에 대한 다각적인 조건의 확충 등이 요구되고 있다.
Ⅱ. 스포츠의 개념
우리는 모두다 스포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어떤 활동을 보여 주었을 때, 그것이 스포츠인지 아닌지 구별하라고 한다면 대부분 공통적인 대답을 할 수 있다. 그것은 스포츠가 우리 삶에 아주 깊이 관여된 문화이자 널리 향유되고 있는 문화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록 그것에 대해 자주 접하고 인식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정의내리는 일은 그렇게 쉽지 않다.
스포츠에 대해 사람들이 떠올리는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신체 활동이다. 스포츠는 신체 활동과 관련된 것이며, 거기에 부가적으로 필요한 개념은 규칙과 경쟁이다. 이와 같은 개념들을 포함한 스포츠의 정의는 바로 "규칙이 지배하는 경쟁적인 신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스포츠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지만 필요충분조건을 갖춘 정의가 되지는 못한다. 스포츠 댄스와 같은 비경쟁적이고 정해진 규칙마저 없는 활동이라든지, 산악 자전거 타기와 같이 승부가 없는 스포츠, 바둑과 체스처럼 신체적 활동이 두드러진다고 할 수 없는 분야, 그리고 컴퓨터나 전자장비를 사용한 테크노 스포츠나 e스포츠까지 스포츠의 영역에 포섭되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보자면 스포츠란 그 정의를 훨씬 벗어나 있으며 그 경계선이 변화하기까지 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엄연히 스포츠 여가 문화를 보내고 있다고 서술되어야 마땅한 프로 야구 관람객, 프로 농구 및 월드컵 시청자들은 그 개념에서 아예 벗어나 있다. 따라서 여가 문화로서 스포츠를 택한다는 의미에는 반드시 스포츠를 관람하는 행위도 들어가야만 한다. 이렇게 핵심 개념과 관련 개념이 있지만 그것으로 전체를 포괄하거나 정의할 수 없고, 각 요소 요소가 조금씩 다른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을 가족 유사성을 지녔다고 표현한다. 아버지와 딸이 닮고, 딸과 아들이 닮고, 아들과 엄마가 닮으면서 가족이 전체적으로 유사하듯이 서로 서로 근접 유사성을 지닌 활동들의 총체로 설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럼에도 가장 설득력있는 정의를 하나 제시 할 수는 있다. 그것은 스포츠를 "어떤 사회에서 하나의 제도로 정립되어 스포츠로 널리 인정되고 있는 것들" 로 간주하는 것이다. 이 정의에서 사용된 개념을 분석하자면, 널리 스포츠로 인정된다는 사실은 어떤 시대에는 스포츠로 지정되었던 활동이 다른 시대에는 스포츠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하고 현재에도 스포츠에 포함되는 활동이 바뀌는 등 그 종류가 가변적이기 때문에 그 향유자들의 인식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체스가 스포츠로 포함되려는 경향에 비해 고스톱은 스포츠로 포섭되지 않는다는 차이의 기준도 될 수가 있다. 그리고 하나의 제도로 성립되었다는 개념은, 스포츠가 국지적으로 지역마다 다른 규칙을 가진 활동들이 아니라 공식적인 룰로 확정되어 전세계적, 혹은 국가적 표준의 형태로 정립되려는 경향성을 가진 활동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그 활동에 직접 참가하는 것과 관람행위로써 참가하는 것도 모두 스포츠 여가 문화를 즐기는 것으로 분류할 수 있어 다루고자 하는 여가 스포츠의 범위를 적절히 담을 수 있다.
Ⅲ. 여가활동의 개념
1920년 구소련에서 처음 개발되고 사용된 시간예산이란 개념을 하루 24시간 또는 주 168기간에서 급여가 주어지는 노동시간, 가정. 일 다른 의무 그리고 기본적인 자기 유지 시간을 공제 할 수 있도록 한다(여가문화연구회 : 1997)는 것은 시간에 개념을 둔 여가는 자유시간이라는 의미로 자유스러운 상태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인적인 만족을 얻는데 원리를 두고 있다. 여가는 각 국가와 성, 연령, 계층에 따라 그 방법을 달리하고 있음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사실이다. Stanly Parker(1976)는 세 가지 관점에서 여가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첫째, 잉여시간(time-residual definition) 둘째, 활동의 질(definition by quality of the Activity) 셋째, 결합성(definition by combination of both and quality)을 제시하였으며, 김오중(1994)은 여가의 개념을 개인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과 깊은 관계를 가지면서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특히 민족, 국가, 사회계층, 종교, 문화, 국민성 등에 따라 여가의 개념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함에 따라 이러한 여가의 정의는 노동의 의무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시간에 활동으로 개인이 추구하는 만족을 얻는데 그 가치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여가는 활동의 그 형태에 따라 자연적, 물리적으로 환경에 의하여 특징을 달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문겸(1993), 여가의 사회학, 서울 한울
◇ 김광득(1997), 여가와 현대사회, 서울 백산출판사
◇ 문화체육부(1995), 국민여가활동참여실태조사, 문화체육부
◇ 송해룡(2001), 여가와 노동 그리고 스포츠가치의 변화
◇ 안현상 외(2006), 여가생활과 스포츠, 건국대학교출판부
◇ 정희준(1998), 여가스포츠의 소비문화적 의미,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 한광령·손환·김은경·고안태(2000), 현대 생활과 스포츠, 홍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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