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운동과 건강 영역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주제: 신체운동,건강영역
목차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평가(연구)문제(주제)
3. 용어정리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2. 평가(연구)방법
3. 평가(연구) 절차
4. 평가(연구)결과
결론
1. 평가(연구)의 시사점
2. 평가(연구)의 제안점
서론
1. 평가(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필요성
이 시기의 지능과 신체 발달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운동 발달이 지연되면 어린이가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학습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유치원과 가정에서는 동적인 활동은 줄어들고 읽기, 쓰기를 위한 활동, TV, 컴퓨터와 같은 앉아서 하는 활동의 증가로 유아들의 생활이 비활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유아기는 운동 기능이 발달하는데 이상적인 시기이며 사회적, 문화적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주변의 환경이 열악해져서 유아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필요가 있다.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신체활동에서 프로그램이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친 사회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는데 있다.
2. 평가(연구)문제(주제)
신체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서론
3. 용어정리(중심어휘)
- 유아체육: YMCA, 아기 스포츠단,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학원 등에서 체육선생님이 매트, 철봉, 뜀틀, 소도구(줄넘기나 공) 등을 갖고 대근육 활동을 사용하는 신체 활동을 의미한다.
- 자아개념: 스스로를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존중해주는 자신에 대한 태도를 의미한다.
- 친 사회적 행동: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와는 관계없이 타인의 이익을 위해 수행되는 자발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본론
1.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본 연구는 유아체육을 실시하는 유치원과 유아체육을 실시하지 않는 곳의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과 친 사회적 행동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유아체육의 중요성, 신체발달의 원리, 유아기의 발육발달, 자아개념과 유아기의 신체 활동이 지니는 의미는 신체 발육이나 운동 능력 발달 이상의 교육적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에 비추어 유아기 신체활동의 중요성은 한층 더 강조되어야 하고 유아기의 올바른 체육 활동이 다른 영역의 학습에 모체가 된다.
플라톤
-유아기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고 조기에 신체 및 건강의 습관, 바람직한 성격형성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
아리스토텔레스
-7세 이전의 경험이 후기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지적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교육의 단계를 가정교육과 국가교육으로 구분
ㄱ) 0~7세까지: 가정에서 부모가 적절한 운동과 유희를 통하여 신체의 건강과 발달을 돕고 교육적인 동화를 들려주도록 함
ㄴ) 7~14세까지: 공교육을 통해 건강과 정서교육에 치중하도록 국가가 교육기관을 설립하여 교육을 담당해야 한다고 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