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체육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견해 10학년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견해
10학년 교육과정
目 次
Ⅰ. 체육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1. 체육과 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전학년 내용체계
2. 10학년 교육내용 (고등학교1학년)
3. 내용 영역별 지도상의 유의점
Ⅱ. 체육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나의 견해
1. 10학년 교육내용에 따른 교육방향에 대한 견해
2. 10학년 교육과정 내용을 살펴보면서...
1) 체육 수업은 창의적 이여야 한다.
2) 체육교육의 목표에 근거하여...
3) 10학년 체육교육의 실태와 방안
3. 보고서를 작성하고...
Ⅰ. 체육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1. 체육과 교육과정
1) 성격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래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은 이와 같은 내재적 가치와 외래적 가치를 동시에 체·지·덕이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 전인 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즉, 체육은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
고등학교 1학년 체육은 다양한 운동에 참여하여 보다 전문화된 운동 기능을 발휘하고, 체력의 향상 및 건강의 증진을 추구한다. 그리고 체육의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여 실제 운동참여시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 운동을 통하여 개인적인 정서 함양과 사회적으로 윤리적 규범을 습득한다.
고등학교 1 학년의 체육은 고등학교 2, 3 학년의 일반 선택 교과목인 체육과 건강을 학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성격을 지닌다.
2) 목표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며,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가. 다양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운동 기능과 체력 및 심신의 건강을 증진한다.
나.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다.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익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전반적 이해
  •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한다.㈐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한다.【 해 설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제7차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 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 학교 1학년부터 고등 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

  • [교직] 대학 입학 수능 제도의 문제점 및 방안
  • 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1. 2002학년도 새 대학입학제도 개선안 마련 과정2.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의 주요 내용가. 기본 취지(1) 학력보다 능력 위주의 사회 구현을 위한 인력양성(2) 대학의 자율권 신장(3) 학생 선발의 다양화(4) 학교교육의 정상화(5) 과열과외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경감나. 대학입학 전형자료(1) 학교생활기록부(2) 대학수학능력시험(3) 면접(4) 비교과 주요 자료(5) 대학 자체 전형 자료(6) 정보소양인증제 다. 전형 유형(1)

  • [체육학(건강과 운동)] 댄스스포츠의 학교교육의 활성화 방안
  • 및 사회단체 혹은 백화점의 문화센터 등에서, 그리고 각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댄스스포츠가 수강 과목으로 채택되기 시작하였다. 여러 대학에서 교양과목으로 댄스스포츠를 선택하고 있고, 체육학과나 무용학과 등에서 전공과목으로 개설하기 시작했으며, 그 수는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댄스스포츠에 대한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댄스스포츠에 대한 정책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배려가 매우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Lake, 1994, Lipson, et al., 1993)). 지식의 폭증, 경제적․사회적 변화와 이들에 대처해야 하는 학교의 책무 강조, 세계화로 인한 복합적인 거대 체제 속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교육의 강조 등의 배경 하에 통합교육과정의 중요성과 적절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학년도부터 시행된 제4차 교육과정 시기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수준에서 교과 통합 지도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의 통합교과는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른 예측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미래의 세계와 문명을 예견하는 미래 학자나 문명 비판가들의 공통적 견해는,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 생활 양식과 가치관, 권력 소재가 다양한 다원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