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수업]5,6,7차 교육과정의 흐름과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5차 교육과정(1989~1994)

제6차 교육과정 (1995~2000년)

제7차 교육과정 (2000년~현재)


본문내용
5차 교육과정(1989~1994)
개념: 1987년~1988년 문교부 고시 제87-9호, 88-9호, 87-7호, 88-7호로 공포된 유치원,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정이유: 제4차 교육과정 개정까지는 모두 그 나름대로의 명분-사회적 상황의 변화, 학문적 경향의 변화에 부응-이 있었으나 제5차 교육과정은 뚜렷한 명분이 없었다. 학교에서 사용중인 교과서의 사용기간이 5~7년을 넘을 수 없다는 행정상의 이유로 인해 개정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기본 원칙: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에 역점을 두고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중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만을 개정한다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 사회의 미래 전망을 자유민주주의의사회, 정의사회, 복지사회, 문화사회로 분석하고 제5차 교육과정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건전한 정신과 튼튼한 몸을 지닌 건강한 사람, 2. 자신과 공동체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여 실천하는 자주적인 사람, 3. 지식과 기술을 익혀 문제를 슬기롭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창조적인 사람, 4. 인간을 존중하고 자연을 아끼며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도덕적인 사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교육은 학교에서 뿐만이 아니라 가정이나 어린이가 속하여있는 지역사회에서도 크게 작용을 하는데, 학교라는 환경이외에서 배운 것을 활용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의 구성교육과정의 구성은 각각의 아동의 능력을 중시하여 능력별 학습의 교육과정을 이루고 있으며, 또한 빠른 시대흐름 속에서의 변화를 빨리 적응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교육제도는 능력급 학제를 가미한 6-4-2-3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싱가포르에서는 10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수업을 이끌어 가려고 노력하였다.기존의 교과서 내용을 순서만 바꾼 소극적 재구성이 아니라 기존의 내용에서 선택과 배제의 과정을 거친 후 새로운 내용을 가지고 적극적 재구성을 하였다. 적극적 재구성은 전반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대표적으로 1차시를 세안으로 작성하였다. 다른 차시에 대해서는 간략한 과정안을 제시하여, 단원 수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각 차시별로 활동지와 교재연구 자료를 첨부하였다. 2. 7차 교육과정

  • [초등학교 실과] 교과 수업지도안 5학년 실과 -6. 용돈 아껴 쓰기
  • 정리하고 본 차시 수업을 위한 지도안과 평가계획, 활동지까지 새롭게 구성해 보도록 하겠다. Ⅱ. 재구성 관점의 배경1. 제7차 실과교과 교육과정의 목표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과교과는 5~6학년의 실과와 7~10학년의 기술․가정과 연계되도록 편성되어 있다. 영역은 가족과 일의 이해, 생활 기술, 생활 자원 환경관리의 3개 영역으로 통합하였다. 개정 중점을 살펴보면 기초적인 생활 능력의 습득과 적응력 제고, 일의 가치에 기초를 둔 진로교육 충실, 정

  • [초등과학] 과학의 지구과학 영역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교육과정 분석 및 단원 재구성
  •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서 지구영역은 단순하게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아 생활에 적용하거나 더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는 활동이 구성되지 못한 한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 글에서 다루게 되는 6학년 2학기 『일기예보』 단원은 3, 5학년을 통해 학습한 기온, 구름, 습도의 개념을 ‘일기예보’라는 주제로 종합하여 정리하는 단원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쓰이고 있는

  • [수학교육] 수학교육과정
  • 교육은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능의 습득 수준에 그치게 되고, 대다수의 학생들은 사교육에 의존하는 파행적인 현실을 가져오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제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은 교육 내용을 엄선하여 학습 부담을 줄여 줌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다. 영역 명칭 변경제6차 교육 과정에서 ‘수와 식’, ‘방정식과 부등식’, ‘함수’, ‘통계’, ‘도형’의 5개 영역으로 분류하던 것을 제7차 교육 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