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우리나라의 전래동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2.본론
1.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성
각 특성에 따른 전래동요의 소개
2.전래동요의 유형
각 유형에 따른 전래동요의 소개
3.동시와 동시의 특성
4.동시의 유형
동시의 소개
5.외국의 동시 소개
결론
본문내용
전래동요
1. 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성
- 전래동요의 개념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아이들의 노래 ’ 이면서, 옛날의 어린이로부터 오늘날의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 구전되어 여러지역으로 전파되어 온 노래인 것.
- 전래동요의 특성
1. (1) 리듬을 그 생명으로 한다는 점.
(2) 한국의 전통적인 다른 가요와 같이 4 ·4 내지 3 ·4조의 기본 운율(韻律)
을 지니면서도 특히 4 ·4조 리듬에 더욱 철저한 것. 2. 계급의식이 없다.
3. (1) 진(眞) ·선(善) ·미(美)를 이상으로 삼는다. 희로애락은 있되, 증오나 추
악이 없는 때묻지 않은 세계.
(2)다른 구비적(口碑的)인 가요와 비슷한 형식을 갖춘 반면에 그 내용은 상
이한 것
(3) 오랜 세월에 걸쳐 이 고장에서 저 고장으로 전해지면서 이어 내려왔다.


2. 전래동요의 유형
1) 전승방법에 의한 분류
- 기재동요: 문헌 기록동요, 소설 삽입동요 (토끼전, 흥부전, 춘향전, 숙영
낭자전 등 )
- 구전동요: 일반구전동요 (동물, 식물, 애무요, 자장가, 유희요 등 ), 사적
구전동요(역사적 관력 속에서 이루어진 것)

<자장 노래>
 
자장자장 우리 애기 자장자장 우리 애기넘애기는 깨워 주고꽃이불에 재워 주고개똥이불에 재워 주고울애기는 재워주고울애기는 꽃방석에넘애기는 개똥밭에자장자장 우리애기 잘도 잔다. 
<전북 부안 지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화의 종류와 아동 문학 작품
  • 문학이 아동 문학으로 성립되는 데 공헌을 하였다. 전래 동화에서의 전화란 원래의 이야기의 원형을 보존하면서 어린이의 말로 아름답게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전래 동화란 구연을 통하여 전승되어 온 민담, 우화, 신화, 전설 과 같은 설화의 한 형태 속에서 어린이의 발달적 수준을 고려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 재화한 아동 문학 작품을 말한다. 독일의 그림 형제의 이야기들을 메르헨이라고 불렀다.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 전승 이

  • [아동문학] 전래동요에 대하여
  • 전래동요의 세계이다. 직선적인 표현, 솔직한비유, 순진한 감정이 그대로 표현되어 있다. 그런 의미에서 동요는 구비문학의 세계에 존재하는 유일한 아동자신의 문학이요, 아동자신의 관찰력과 감수성을 가장 순수하게 나타내고 있는 점에서 독자적인 가치를 지니게 된다.효용입에서 입으로 전하여 온 우리나라의 전래동요는 지역마다 마을마다 가락은 같아도 노랫말이 서로 다른 단점이 있는 반면, 내용이 짧고, 내용 전달에 직접적 표현이 강하며,

  • [아동문학] 한국 아동문학상 중 방정환 아동문학상의 정의를 서술하고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 - 아동문학 - 아동문학 한국 아동문학상 중 방정환 아동문학상의 정의를 서술하고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한국 아동문학상 중 방정환 아동문학상의 정의2. 방정환 아동문학상의 대표적인 작품 – 1994년(4회) 수상작 ‘무지개를 만드는 천사’1) 저자 소개2) 책 소개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소파 방정환(1899∼1931)은 우리나라에 떠돌던 전래동화들을 수집하여 다시 재화, 발전시켰고, 우리

  • 동화의 뿌리인 전래문학과 전래동화의 본질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 각국의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과 비교
  • 전래 동화와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특징 비교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전래 동화가 아동 문학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서 동화 교재의 특성 및 지향점에 대한 논구의 출발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문학의 갈래에 따른 전래 동화의 위치는 서사 양식에 속한다. 아동문학의 갈래는 일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나누되 아동문학의 특수성을 감안해야 한다. 아동 문학은 크게 서정(동요와

  • [고전문학] 전래동요 -기능동요와 비기능동요
  • 전래 동요를 접하는 것을 통해 타문화를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전래 동요는 각기 각 민족의 언어로 표현되는데, 오랜 세월을 구전되어 오는 과정에서 다듬어지고 또 다듬어져서 가장 아름다운 형태를 띠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은 아름다운 모국어를 학습 할 수 있다.그러나 이러한 전래 동요에 대한 연구는 다른 구비 문학에 비해서, 또 아동문학의 타 분야에 비해서 몹시 부진한 편이다. 근래에 와서야 산발적인 연구가 있기는 하지만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