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상자의 역습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 시대의 대표적인 대중매체라고 할 수 있는 TV, 인터넷, 영화, 게임산업은 현대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듯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하향 평균화를 만들며 저급문화를 확산시키는 사회악인가?
이 책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대중매체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에 일침을 놓는다. 저급하다고 평가하는 대중매체 덕분에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더 똑똑해 졌는지 이야기하면서 대중매체가 가져다 준 축복스러운 일들에 대해서 말한다.저자의 말을 따라가다 보면 일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들이 많다. 분명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는 과도한 폭력성, 선정성등 부정적인 요인들도 많다.
그러나 너무 부정적인 면들만을 우리가 들여다본 것은 아닐까? 그림자속에 들어있는 빛에 대해 너무 무지했던 것은 아닐까? 우리는 PC방에서 게임에 빠져 며칠을 살다가 목숨까지 잃는 사례를 언론을 통해서 알고 있다. 게임의 중독성에 대한 해악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또한 게임은 현실세계에 대한 도피처이며 사회부적응의 원인이자 결과인 것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나쁜 게임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시각발달과 손놀림의 향상? 그게 다일까? 우리도 잘 알고 있는 심시티같은 게임은 여러 변수들이 많은 게임이다. 뚜렷한 정답이 없다. 자기만의 개성스러운 도시를 창조해가면서 시장이 되어 공학적인 도시설계 및 재정관리, 시민들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켜주어야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종류의 게임을 하다보면 우리의 두뇌를 활달히 계발된다. 또한 온라인게임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함에 따라 그 안에서 다양한 가상의 인간관계가 형성되기도 한다. 며칠에 걸쳐서 온라인상에서 집을 산다든가 하는 구체적인 성취를 통해서 게임자는 성취동기를 얻는다. 이렇게 복잡한 게임만이 다가 아니다.
초기 오락실게임의 주류였던 테트리스를 자주 한 사람은 도형 맞추기 등 공간적인 능력을 자동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그렇게 생각해보니 게임에도 얼마나 많은 긍정적인 요소들이 많은가? 그럼 우리가 대표적으로 저질이라고 손가락질하기 일쑤인 TV의 경우는 어떨까? 자본주의 사회에서 TV는 시청율과 인기주의에 빠져 저급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그러나 장점 또한 많다. 드라마를 보자. 많은 TV드라마는 복선과 암시를 깔아 시청자들을 긴장시킨다. 단순하게 눈으로만 따라가서는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전개가 진행되는 것이다. 오늘날, 영화든 TV든 극에서 반전이 유행인 것도 마찬가지다. 저자의 주장은 이렇게 머리를 싸매야 이해가 되는 드라마를 보다 보면 이해력과 추리력, 사고력이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드라마, 토크쇼, 리얼리티쇼등을 통해 인간관계와 얼굴표정등에서 주는 미묘한 감정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왜 드라마는 점점 복잡해져 갔는가? TV의 속성은 심각함이 아닌 단순성으로 시청자의 눈길을 잡아놓는것이 주목적이 아니던가? 그런데 대중의 이러한 속성과는 반대로 요즘 드라마는 왜 점점 더 많은 복선을 깔아놓고 있다. 그것은 드라마등의 재방송과 연관이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보상자의 역습 Everything Bad Is Good for You 스티브 존스
  • 바보상자의 역습 Everything Bad Is Good for You 스티브 존스대중문화가 어떻게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들었나?19세기 이후의 위대한 발명품들이 모두 결합되어 있는 TV는 인류가 내놓은 위대한 발명품들의 결합체로 오랫동안 전폭적인 사랑을 받아 왔다. TV의 빠른 보급과 발달은 전국 뿐 아니라 세계를 같은 문화권으로 묶는 혁신적인 역할을 했다. 게다가 시청자들의 안목과 사고를 폭넓게 하는 데 일조했다. 피드백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정보를 일방적으로

  • 바보 상자의 역습
  • ‘바보상자의 역습’을 읽고어릴 때 책 보다 TV 보는 것을 좋아했던 나는 아빠한테 항상 똑같은 잔소리를 들었다. “도대체 저 바보상자를 왜 이렇게 좋아하니?” 아빠가 이 말을 하실 때 마다 TV가 얼마나 재미있는데 바보상자라고 하는 건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어른들은 TV를 보는 아이들에게 우려를 보낸다. 창의력과 상상력, 사고력을 저해한다는 이유에서이다. 하지만 과연 요즘 TV를 보면서도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TV가 처음 발명되

  • 텔레비전 바보상자 에서스 마트 TV까지 독후감
  • 생각해보면 나는 어렸을 때부터 텔레비전과 친구였다. 동생과 함께 만화영화를 볼 때면 세상 그 누구보다 집중을 하곤 했다. 하지만 초등학교 입학하고 나서부터 부모님은 ‘바보상자 좀 그만 들여다봐라. 눈 나빠진다. 그럴 시간에 책이나 읽어라.’하고 종종 말씀하셨다. 그렇게 방학 외에는 텔레비전과의 만남이 거의 사라진 나는 고등학교 입학하고 나서는 요즘 뉴스 또는 가장 챙겨보는 예능 한

  • [미디어] 게임산업 -`스타크래프트`와 `스페셜포스` 분석
  • 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문화 기술의 개념2. 문화산업의 시대적 의미와 중요성 3. 게임산업의 발전 전망4. 국내외 게임 산업의 현황1) 국내 게임 산업 현황2) 세계 게임 산업 현황 3) 국가별 선호하는 게임의 차이 5. 게임의 부정적 측면1) 게임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연구2) 게임 중독의 정의 및 증상3) 게임중독에 의한 폐해 사례 6.『바보상자의 역습』을 통한 분석방법의 정의1) 탐색(probing)과 접어 넣기(telescoping)2) 탐색과 접어 넣기의 중요성7.

  • 게임에 대해서 -`스타크래프트`와 `스페셜포스`분석
  • 목차Ⅰ. 서 론Ⅱ. 본 론1. 문화 기술의 개념2. 문화산업의 시대적 의미와 중요성 3. 게임산업의 발전 전망4. 국내외 게임 산업의 현황1) 국내 게임 산업 현황2) 세계 게임 산업 현황 3) 국가별 선호하는 게임의 차이 5. 게임의 부정적 측면1) 게임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연구2) 게임 중독의 정의 및 증상3) 게임중독에 의한 폐해 사례 6.『바보상자의 역습』을 통한 분석방법의 정의1) 탐색(probing)과 접어 넣기(telescoping)2) 탐색과 접어 넣기의 중요성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