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프로그램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누나 한명과 네 명의 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가 프뢰벨이 생후 9개월에 돌아가시고 아버지는 재혼을 하게 되어 두 명의 동생이 생기면서 새엄마와의 매우 긴장된 관계로 고독한 어린시절을 보냈습니다. 열 살이 되도록 집 밖에 나가거나 또래와 어울리는 것이 금지될 만큼 우울한 생활환경에서 프뢰벨을 구제해 준 것은 친엄마의 오빠, 즉 외삼촌의 목사관으로 가서부터입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작가가 되려는 시도가 실패한 후, 산림관 비츠의 도제가 되어 식물과 광물의 표본을 모으고 주위의 지도를 그리며 연구했으나 선생 비츠는 이러한 연구에 대해 알지 못하여 프뢰벨은 좋지 않은 성적을 받아들고 떠나게 됩니다.
대학에서 자연과학 연구를 시작하였으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중단하고 1802년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프뢰벨은 방황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1805년 교육자가 되기로 결심하여 프랑크푸르트 모범학교에서 교사로 재직하면서 페스탈로치와의
만남을가지게 됩니다. 이 만남은 프뢰벨의 교육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818년 두 살 연상이며 이혼녀인 샤를로테 헨리에테 빌헬미네 클레퍼와 결혼한
카일하우로 온 프뢰벨은 1826년 대표적인 저서 <인간교육>을 탄생시킵니다.
1835년 1월 스위스에서 새로 문을 연 브르크도르프 고아원장직을 맡으며 취학 전 어린이들의 교육에 온 관심을 쏟았으나 일부 토착세력들의 끊임없는 중상모략으로 고아원 경영권을 넘겨주고 스위스를 떠납니다
취학 전 어린이의 교육에 집중하던 프뢰벨은 1937년 자기 집에다 우선 자동교수시설을 열어 놀잇감의생산작업을 시작합니다. 바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은물인
구, 원기둥, 정육면체를 분화하여 생겨나는 목재건축조각들이 만들어진 것이죠
1838년 3월 영주부인 집에서 최초의 은물은 선보였고 1839년 작센의 왕을 포함한 약 500명의 청중 앞에서 자신의 놀이 개념을 강연하고는 드레스덴에 머물면서 놀이 교육원을 세워줄 것을 요청받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프로그램의 역사‘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은 1990년대 초반까지 우리나라 유치원에서 실시하여 왔던 단원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재구성 노력의 결과이다. 개발 당시 이론적으로만 알고 있었을 뿐, 현장에 보편화되지 못했다. 이러한 아동 중심 교육철학을 현장에 실현해 보고자 했던 교수법 개선 운동이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그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되어졌던, 코페니우스, 루소,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피아제 등의

  • [유아연구 및 평가] 관찰중심의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연구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관찰법(2) 전기적 관찰법(3) 행동요약법(4) 시간표집법(5) 장면표집법(6) 참여관찰법(7) 실험적 관찰법3. 관찰법의 실행(1) 관찰연구의 계획과 수행(2) 관찰결과의 기록(3) 관찰결과 기록방법의 종류4. 관찰 중심 연구의 유의점5. 관찰 중심의 연구 사례(1) 사례 1 - 미숙아와 정상아의 모․아 상호작용 비교연구 사례(2) 사례 2 - 프뢰벨 은물 교육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3) 사례 3 - 3세 유아의 사회가상놀이에 나타난 의사소통 전략III. 결 론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목차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1. 교육목표 및 원리12. 교육내용 및 활동13. 교사의 역할24. 프로그램의 사례-2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2Ⅱ 몬테소리 프로그램1. 교육목표-32. 교육내용 및 활동-3

  • [보육과정]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중요성을 기술
  •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세 가지 영역에 동시에 접근하고 일정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위에 제시한 다섯 가지 교육방침을 준수하면서 유아들의 지식, 정신력 및 체력, 실천적 지혜를 발달시키기 위해 킨더가르텐에서는 다양한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다. 5) 생태 유아교육 이론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학(ecology)과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의 합성어를 의미하며, 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를 둔 유아교육으로, 유아교육

  •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자만 공통적인 특징적인 특징은 야외공간의 존재, 모험을 장려하는 분위기, 지속적인 숲 활동, 날씨나 계절에 관계없이 이루어지는 야외활동, 교사-유아-부모간의 신뢰 및 부모의 참여, 놀이를 통한 자발적인 학습, 자유놀이 시간이 많지만 일반유치원과 유사한 일과운영, 훈련된 교사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숲 유치원 프로그램은 현대 유아에게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해결하고 발달을 촉진하는 등 많은 이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