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사회학 생태적 생활양식으로의 변환을 위해서 문당리 답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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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환경 사회학>
생태적 생활양식으로의 변환을 위해서
-문당리 답사를 중심으로
Ⅰ.시작하며
1. 주제 선정 동기
환경운동의 위치는 어디쯤일까? 여러 가지 이슈가 대두되고 많은 사람들이 환경의식을 공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환경운동이랑 먼 곳의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 환경을 느끼지 못하며, 바쁘고 어지러운 일상 속에서 새만금 문제는 심각하기는 하지만 어떻게 해볼 수는 없는 일일 뿐이다.
생태적 순환의 고리가 끊긴 도시의 삶은 현대인의 소외를 더하고 있으며, 자연 속에서 생태적 삶을 살아가는 것은 모든 현대인의 꿈이다. 어떻게 하면 환경을 좀 더 삶 안으로 불러올 수 있을까? 공기처럼 생활 속에서 실천되는 환경운동은 어떤 것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생태적 생활방식으로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하지만 정작 어떻게 에 대해서는 획기적이고 실용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고,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씩 바꾸어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생태적 생활방식은 실생활에서 생소하며 그저 유기농 야채로만 정형화될 뿐이다.
어떻게 하면 실생활에서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생태적인 생활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을까? 이것이 이번 연구의 주요한 화두이다. 피부에 와닿는 환경, 스스로가 자연의 일부임을 느낄 수 있는 생활 공간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생태적 삶에 점점 다가가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방법
조금은 막연한 주제에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대안을 창출하기 위해서 기존의 환경 운동 중 우리의 취지와 가장 맞아떨어지는, 이미 생태적 공동체를 만들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실천하고 있는 생태마을을 답사하였다. 오리농법을 계기로 생태적 공동체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문당리를 취재하여 이들의 변화와 사고방식을 배우고, 생태적 삶의 장점과 이로인해 생긴 새로운 가치들을 탐색해 보았다.
문당리 주변의 풀무 대안학교를 답사하여 공동체적 삶에서 중요시하며 교육하는 것들을 탐구하는 과정도 거쳤다. 풀무 대안학교에서 우리는 스스로가 교육받았을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이런 교육을 조금이라도 실생활에 도입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기회를 가졌다.
생활방식 전환을 위한 구체적 대안의 모색은 위와 같은 답사 결과와 외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토론과 가상계획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그들의 알고리즘을 어떻게 도심 속의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들여올 수 있을지, 이들의 알고리즘이나 조직구조, 의식주를 토대로 이를 수정 보완하여 새로운 형태의 생태운동을 대안으로 생각해 보았으며. 실제로 적용되었을 때 무난히 실현가능한 대안이 되기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았다.
Ⅱ. 답사를 통해 알아본 생태적 삶의 모습
1. 지역개관: 환경농업의 중심지 - 홍성 홍동면 문당리 환경농업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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