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요약본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어느 한 중학교 2학년 교실의 종업식 풍경(교사의 말에 집중하지 않는 학생들, 교권추락) - 교사의 고백 : 자신의 딸이 이 반 학생들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것, 그리고 자신이 그 학생들이 마신 우유에 HIV 보균자의 혈액을 넣었다는 것 (교사의 의무보다는 엄마로서의 복수를 선택), 범인은 ‘슈야’와 ‘나오키’ - 그러나 둘 다 죄책감이나 반성은 없음 - 슈야는 반 아이들에게 심한 따돌림을 당함(사람들은 누구나 칭찬받고 싶어하지만, 칭찬받을만한 일을 하는 것은 어려움. 그래서 그 대신 다른사람의 잘못을 찾아내 비난한다. 과연 우리는 누군가를 처벌할만한 권리가 있는가?) - 나오키는 자신이 에이즈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에 등교를 거부하고 점점 미쳐감(사실 에이즈는 그렇게 쉽게 감염되지 않는다. 작가가 범인들의 나이를 어리게 설정한 것은 보이는 대로 믿는 그 나이 대 특성을 이용하려함인 것 같다) - 아들을 지켜보던 나오키의 엄마, 나오키를 죽이고 자살하려 함(자식의 범죄를 부모가 책임지는 것은 도덕적인 일인가?) - 나오키, 엄마 살해- 슈야는 자신을 버리고 떠난 엄마의 관심을 끌기 위해 점점 더 극단을 달린다 : 유일한 친구 미즈키 살해(자신을 무조건적으로 신뢰해주었던 ‘엄마’같은 존재를 살해. 결말의 복선이라고 볼 수 있다), 강당에 폭발물을 설치해 전교생 살해 계획을 세움 - 여교사의 복수 : 폭탄물을 슈야의 엄마 연구실로 옮겨 놓음 - 슈야, 아무것도 모른 채 자신의 손으로 스위치를 눌러 그토록 만나고 싶어하던 엄마를 살해하게됨. - 여교사의 ‘이것이 진짜 지옥이에요. 그곳에서 갱생의 첫 걸음이 시작될 거예요.’라는 말. (여교사가 진정 슈야의 갱생을 원해서 벌인 일은 아니다. 모순적인 대사.)
2. 살인을 저지른 슈야와 나오키의 고백을 통해 본 내면
슈야 - 엄마의 폭력 속에 자란 슈야는 엄마를 원망하기보다 사랑 받고 싶어한다. 이혼 후 헤어진 엄마가 자신을 보러 와주길 바라는 마음이 극에 달하자 나중에는 범죄를 저질러서 자기도 매스컴을 타기로 계획한다. 담임선생님의 딸, 반장을 죽이고, 전교생이 모이는 자리에 폭탄까지 설치했지만 그 끔찍한 복수의 동기는 단순히 엄마에게 사랑을 받고 싶은 어린아이의 마음이었다.
나오키 - 친구가 없던 나오키에게 슈야는 처음 말을 걸어준 친구였지만 나중에 슈야는 자기가 계획한 일에 단지 나오키를 이용했을 뿐이라고 말한다. 충격을 받은 나오키는 슈야가 실패한 일을 자기 자신이 해낼 수 있다는 걸 보여주려고 마나미를 수영장으로 던져 죽게한다. 그리고 엄마 또한 자신을 실패작으로 여긴다고 생각하여 나중엔 자신의 엄마까지 살해한다. 유일한 친구로부터 배신을 당하고, 엄마마저도 자기를 실패작이라고 말한 것에 큰 상처를 받고 이성을 잃는다.
3. 작품 ‘고백’을 통해 보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
작품 ‘고백’ 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관점은 크게 3가지 이다
개인적 측면 : 부모가 아이를 대하고 교육하는데에 있어 나타나는 측면이다. 작품 속에서는 ‘슈야’를 무책임하게 버리고 떠난 슈야의 엄마와 자식을 과잉보호 하는 ‘나오키’의 엄마의 모습이 대조되어 나타난다.
윤리적 측면 : 살인을 저지른 ‘슈야’와 ‘나오키’를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으로 바라보고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로써의 본분을 다해야할지, 자신의 딸을 살해한 살인자를 엄마로써의 모성으로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측면이 충돌한다.
사회적 측면 : 3조에서 가장 크게 다루고자 하는 측면이다. 작품 ‘고백’에서 드러난 문제점의 원인을 청소년들의 범죄에 대해 약하게 처벌하고 보호하려는 취지의 ‘소년법’으로 간주한다. 사회는 ‘소년법’을 제정하여 정신적, 신체적으로 미성숙한 청소년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배울 기회를 빼앗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
4.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연출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젠더] 성매매에 대한 문제 인식
  • 보고서는 성 서비스 구매 금지가 성매매를 예방하고 퇴치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면 결론 내리면서, 지속적인 변화를 위해 성매매인신매매 방지를 위한 일련의 노력과 사회적 활동이 이어져야 하며, 성매매와 인신매매에 대항하는 국가 기관 설립의 필요성 등의 제안을 담고 있다.▶참고-성적서비스 구매 금지 법안 평가 보고서 1999-2008 요약본-가디언지, 2010년 7월 2일자②이스라엘 쇼윈도 캠페인이스라엘 쇼윈도 캠페인은 이스라엘 인권단

  • 조지 오웰(George Orwell)과 올더스 헉슬리(Aldous Huxley)
  • 고백하면서 청혼을 해보지만 결혼이라는 야만인의 풍습을 모르고 있던 레니나는 기계적으로 성행위를 준비한다. 그녀는 남녀간의 진정한 감정의 교류를 알지 못한다. 이를 계기로 존은 문명사회에 환멸을 갖게되고, 어머니 린다도 야만인 보호구역의 삶을 그리워하면서 죽고 만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존은 용기 있게 신세계 시민들에게 건전한 사고를 갖추고 자유를 향유하는 삶을 살아가라는 시위를 주도한다. 그러나 존이 주도한 폭동은 진압되고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보고서는 자신이 늙고 추해질 동안 초상화에 표현된 자신의 젊음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는사실에 슬픔을 느끼고 ‘나의 젊음이 영원히 계속 되고, 대신 이 초상화가 늙고 추해질 수만 있다면 내 영혼이라도 팔겠다’라고 외침, 그 바램이 현실이 되어 그는 영원한 젊음으로 자신의아 름다움을 유지하고, 헨리경의 철학을 추종하여 쾌락을 추구하며 많은 사람을 유혹하여 타락시킴, 이러한 그레이의 모습에 화가바질은 그레이의 변화를 안타까워함.

  • 상상과창조 21 강의요약본
  • 고백하고 실패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함- 실패 상황, 실패의 원인, 실패를 통해 배운 것을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함 -> 이를 통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음- 목표를 모호하게 잡을수록 실패를 반복할 수 있음, 목표 도달을 위한 구체적 단계를 생각하야 실행할 수 있음, 끝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는 시작도 전에 자포자기 할 수 있음, 목표달성을 위해 로드맵을 그리고 할 일을 메모함, 하룻동안 할 일을 정리하고 이를 실행하기위해 노

  • 한국 영국 교육정책 공동세미나
  • 보고서를 읽을 수 있는가? 10. 교장 평가에서 나타나는 특수한 문제들은 무엇이며, 그 문제들은 어떻게 해결될수 있는가?11. 학교 수준에서 교사 평가를 수행할 수 있을만큼 충분한 시간과 자원이 주어지는가?12. 어떤 종류의 외부 지원, 훈련, 자원이 필요하며, 이러한 것들은 실현 가능한 것인가?현재 영국과 웨일즈에서 적용되고 있는 교사 평가 체제는 예비 실시 기간을 거쳐 1990년부터 실시된 것이다. 현재의 교사 평가 체제가 지니는 주요한 특징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