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인문교육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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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인문교육이란 무엇인가?

2. 인문교육의 현실 및 문제점


<본론>

3. 이홍우 교수님의 논문에 관해서..
(1) 포정의 이야기
(2) 듀이와 피터즈
(3) 키에르케고르

4. 이에 대한 예시
(1) 홍명보
(2) 강만수
(3) 박세리
(4) 타이거 우즈


<결론>

5. 인문교육에 대해 정리해 보면..
본문내용
1. 인문교육이란 무엇인가?

인문교육의 근본 핵심은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사상을 펴는 문제라고 정의 되어있습니다.
지금 우리는 인간에 대한 다양한 사상이 (종교적, 과학적, 또는 인본주의적 ) 서로 다투고 있는, 다원주의 사상으로 특징지어지는 사회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의 세상은 급변하고 다양해지고 있어 사람의 정신이 메마르고 각박해져 간다고 생각 합니다. 지식의 획득 측면 과 사고력 증진 등 에서도 인문 교육은 중요 하지만 인간 정서 함양을 기르고 공존하기 위해서는 인문 교육이 필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2. 인문교육의 현실 그에 따른 문제점

현재 우리나라 사회에서 인문 교육 보다는 직업 교육을 더 강조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학 특례 입학의 경우도 그러하고 한참 박세리가 골프로 성공 했을 때는 부모들이 어린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고 골프를 배우게 했습니다. 우리 학교만 보더라도 테니스 과 학생들은 인문교육은 전혀 받지 않고 고등학교 때 전국에서 랭킹 몇 위 안에만 들면 대학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 땜에 고등학교 수업도 안 들어오고 대학에 와서도 수강 신청만 할 뿐 수업에는 전혀 들어오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얼마 전 뉴스보도에 따르면, 재·외국민 특례입학으로 형평성을 잃어 가고 있는 이 때에 서울대가 오는 2009년 이후 재외국민 특별전형의 폐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이는 특별전형이 외교관 등 국익을 위해 해외에서 근무하며 자녀교육을 희생한 사람들을 위한 보조제도라는 당초 취지와 달리 자영업자. 회사원 등의 자녀가 서울대에 들어오는 '특혜성 제도'로 변질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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