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대학교육은 실용학문과 순수학문 중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교육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앞으로 우리 대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잘 정리되어있고 양측 입장에 대해 사례와 자료를 사용하여 서술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대학의 본질은 무엇인가
<순수학문의 입장>
<실용학문의 입장>

2.어느 학문이 대학생에게 더 유용할 것인가
<순수학문의 입장>
<실용학문의 입장>

3.순수학문과 실용학문의 바람직한 방향은 무엇인가
<순수학문의 입장>
<실용학문의 입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3월의 교육사철학시간에 교수님께서 학생들에게 대학을 들어온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 적이 있었다. 비록 그 질문에 명쾌하게 대답한 학생은 적었지만, 생각보다 무척 다양한 답변이 쏟아져 나왔다. 혹자는 좋은 직장에 취직하기 위하여 대학을 들어왔다고 했고 또 혹자는 고등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것을 대학에 와서 배우기 위해서라고 대답했다. 이런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학생들 모두 대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나, 대학교육에 바라는 점은 상이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대학교육의 본질을 파고 들자면 실로 다양한 대답이 존재한다. 대학은 실용중심학문에 중점을 두어 자 대학의 취업률을 월등하게 만들 수도 있고, 또는 순수학문에 중점을 두어 시대의 지식인과 교양인을 양성할 수 도 있다. 이 모두 대학교육이 담당해야하는 본질적인 문제이나 이 양자 중 어느 쪽에 더 무게를 두어야 할지가 지금의 화두이다.
또한 대학교육은 대학생에게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대학교육에서 실용학문에 중점을 둔다면, 대학에서 익힌 실용적인 기술을 사회에 나가 직접 이용할 수 있고 취업률과도 쉽게 연계될 수 있다. 그러나 순수학문 또한 대학생의 실생활에 큰 도움을 준다는사실 역시 간과할 수 없다. 교양에서 쌓은 기본 인문학적 소양과 학문의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통섭을 통해 자기전공과 연결시킨다면, 더 큰 시너지효과를 갖고 올 수 있다.
이렇듯 순수학문과 실용학문은 나름의 타당성과 장점을 갖고 있기에 대학교육이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 커리큘럼을 작성하는 것은 교육적 한계를 지닌다. 그러므로 여기서 논하고자 하는 것은 순수학문과 실용학문의 우열이 아니라 각 학문의 가치와 전망을 비교해서 살펴보고자 함이다. 우리는 이런 일련의 논의를 통해 대학교육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앞으로 우리 대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심스레 제언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실내공간 디자인의 이해
  • 교육과정에 의해 건축디자인과 더불어 실내디자인도 차별화된 분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더욱 전문화된 교육과정이 요구되고 있으며, 실내디자인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는 중이다. 1)실내 디자인의 의미가)디자인의 의미(1) 유래디자인이란 단어는 라틴어의 designate에서 발생한 것으로 표시를 하며 계획을 기호로 ‘명시한다. 라는 어원을 갖고 있다. 이것은 물건을 만들기 전에 여러 가지로 생각하고 연구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에서는 실용영어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도 교실 상황에서 실용적인 영어를 많이 쓰기를 권하고 있다. 교사들이 쓰는 인사말이나 지시어, 간단한 표현들은 학습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학습자들이 느끼는 교실영어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질문을 한 결과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수업의 절반 이상이 영어라고 생각했고 실제로 의견을 물어본 결과 교실에서 선생님이 쓰는 언어가 실제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교육철학예) ‘교육평등’이라는 것을 사회학적, 행정학에서 어떻게 다루는지 살펴보고, 어떻게 그것들이 관련되는지 전체적으로 조망하여, 보다 종합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갖도록 도움2) 교육철학의 방법- 교육철학은 방법론적으로 철학에 기대고 있기 때문에 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철학적 방법론과 함께 변화해 왔고, 발전해왔다는 사실은 부인하기 힘들다. - 체계적인 교육철학의 학문적 역사는 길지 않다. 20세기 중반에 본격화- 1941

  • 교육학에 관한 고찰
  •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 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광범위 하다. 교육학의 연구 분야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과 같이 교육 자체의 원리와 본질을 규명하는 이론과 교육과정론, 비교교육학 등 교육제도의 구성을 다루는 이론, 교육사회학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이론 등으로 구분된다. 철학이나 심리학과 같은 인접 학문들의 연구 방법론을 도입하여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