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과 교직사회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양성평등교육과
교직사회의 이해
INDEX
2. 성불평등에 대한 교육적 관점
-자유주의적 관점
-급진주의적 관점
-사회주의적 관점
-실증적 분석 연구결과
3. 교직사회의
이해
-교육과 교사
-전문직으로서의 교사
-교사의 직무와 자질
-교직의 여성화
양성평등
교육의 의의
1
양성평등
교육의
의의
1. 양성평등교육의 의의
급격한 사화변화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진출이 점차 활발해짐에 따라 성불평등의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등장
1970년대 후반부터 성불평등 문제가 교육사회학에서 다루어지기 시작하면서 성불평등과 교육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연구들이 등장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학교에서 차별적 성 역할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과정, 결과는 언급가능하나 성별에 따라 다른 행동유형이 생겨나는 이유를 체계적으로 설명하지 못함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동문사 (주동범 외 2인)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김영화)
예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김종운 외 2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교육에 대한 저서를 읽어보고 그에 대한 글을 쓴 것은 굉장히 좋은 경험으로 남을 것 같다. 대학생이 아니라면 언제 이런 글을 마음대로 써보겠는가. 물론 한편으로는 교육대학교 학생으로 입학하고 나서 2년이 지난 시점에서 앞으로 사회인이 아닌, 대학생으로서 이러한 주제로 자유로운 글을 쓸 수 있는 날들이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조금 더 잘 쓸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욕심과 아쉬움도 남지만 말이다.학부생으로서는 평소에 많이

  • 프뢰벨 교육사상과 접근법
  • 교육연구소(1819년에 카일하우로 옮김)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웠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사상적으로 페스탈로치와 독일낭만주의의 영향을 입어, 만물에 신의 본성이 깃들여 있다고 믿고 신성(神性)의 발양(發揚)이야말로 교육의 임무라고 주장하였다.아이들의 자기활동연속발전사회화노작(勞作)체험 등, 그의 이론 모두가 유아의 신성에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양성된다2) 학벌중심의 임금 고용 관행이 개선된다19.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가 된다1) 누구나 원할 때 공부할 수 있다2) 누구나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다20. 세계의 중심에 우뚝 선 한국사회가 된다1) 세계 속에 당당한 한국인이 된다2) 세계 속의 기술주권국, 문화수출국이 된다Ⅴ. 교육개혁의 동향Ⅵ. 교육개혁의 추진이념1.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결합2. 교양교육과 기술교육의 조화3. 발달주의적 이해

  • [여성복지론] 양성평등교육
  • 양성평등이 실현되고 있는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교육정책에 얼마나 참여하고 있으며, 여대생들이 얼마나 취업할 수 있는가, 각종 정책결정과정에 여성이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양성평등교육이라는 말이 금방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해방이후 미흡하지만 남녀 양성에게 교육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현실 세계의 가부장적 가치와 사회의식을 그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