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교육사상과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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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1. 학자 프뢰벨
2. 프뢰벨의 교육 사상
3. 프뢰벨 접근법의 개념
Ⅱ. 본론
1. 프뢰벨 교육사상의 성립배경
2. 인간교육의 원리
3. 놀이이론과 가베
4. 프뢰벨 접근법의 원칙
5. 프뢰벨 접근법의 교육내용 및 활동
6. 프뢰벨 접근법의 교사의 역할
7. 프뢰벨 접근법의 사례
Ⅲ. 결론
프뢰벨 접근법의 장점 및 보완점
Ⅰ. 서론
1. 학자 프뢰벨
1782년 4월 21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를 졸업하고 1807년부터 프랑크푸르트의 모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던 중 교직이 천직임을 깨닫고 생애를 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J.H.페스탈로치에 감화되어 1816년에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1819년에 카일하우로 옮김)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웠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사상적으로 페스탈로치와 독일낭만주의의 영향을 입어, 만물에 신의 본성이 깃들여 있다고 믿고 신성(神性)의 발양(發揚)이야말로 교육의 임무라고 주장하였다.
아이들의 자기활동·연속발전·사회화·노작(勞作)·체험 등, 그의 이론 모두가 유아의 신성에 관한 확신에서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유아교육의 실천면에서 구체(球體)·점·선·정육면체 등의 장난감을 사용하는 유희를 통하여 인간성을 배양할 것을 제창하였다.
2. 프뢰벨의 교육 사상
프뢰벨은 어린이의 본질을 신적인 것으로 해 파악하였으며, 이러한 아동관에 근거하여 수동적이고 추종적인 교육을 주장했다. 정원사가 식물의 본성에 따라서 물이나 비료를 주고 햇빛과 온도를 고려하며 가지치기를 해주듯이, 교육자도 아이의 본질에 따라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독일말로 유치원을 뜻하는 킨더 가르텐(Kindergarten, 어린이들의 뜰→유치원)도 이러한 교육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는 인간 발달의 연속성을 주장하였다. 그러한 입장에서 어린이의 공감적 이해와 거기에 기초를 두는 교육을 지지하고 조기교육에는 반대했다. 하나님을 부지런한 창조자로 파악한 그는 아이는 신적 본질을 가지는 존재로서, 창조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그는 유치원의 교육 내용이 놀이나 작업을 중심으로 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놀이 도구를 고안하기도 했다.
앞서 말했듯이 킨더 가르텐(유치원)은 그가 만든 말로서, 세계 많은 나라들에서 유아 교육을 위한 학교를 Kindergarten, Kindergarden 등으로 부르고 있다. 유치원에서 놀이, 그림 그리기, 생활 체험 등이 중시되고, 정원과 화단이 있는 것도 프뢰벨의 교육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3. 프뢰벨 교육의 개념
교육에 관한 프뢰벨의 세계관은 목적론적이다. 교육은 신이라는 기초 위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으로 인간은 신의 피조물로 신성의 법칙을 따라야 하며, 모든 사물의 법칙과 다양성 속의 통일성은 창조자의 영혼이라고 할 수 있다. 신은 창조적이고 생산적이기에 신과의 관계 속에 있는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이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교육은 반드시 인간을 자연과 신에게로 인도해야 하고, 신과 자연을 다시 인간과 함께 내면적으로 하나가 되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을 인간에게 인도해야 하고, 인간을 인간과 함께 하나로 맺어, 인간 안에 살아 있는 결실의 씨앗인 신과 함께 서로 상호관계에 놓여 있어야 하고, 이 관계가 회복되게 해야 한다. 진리는 억압받지 않는 평등한 관계에서만 존재한다. 자신의 뜻이 포괄적이고, 거대하며, 다양하고 응용적일수록 진리에 접근하게 된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을 구원하고 모든 투쟁과 전쟁에서 자신과 함께 하는 외부의 세계에서 자신을 승리로 이끌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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