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론] 양성평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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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양성평등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Ⅲ. 양성평등교육의 현주소
Ⅳ.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관점
Ⅴ. 평생교육으로서의 성평등교육의 방향
Ⅵ. 결론
본문내용
Ⅰ. 머리말

최근에 여성부를 중심으로 많은 여성정책들을 접하게 되고, 미디어를 통해 혹은 직접적으로
많은 여성정치가, 여성학자, 여성전문가, 여성CEO, 그리고 남성만의 특구였던 곳에서 여성이
최고가 된 소식도 접하게 된다.이런 과정에서 최근의 여성정책의 핵심어인 '성 주류화'. '양성평등'이라는 용어가 그다지 낯설게 느껴지지 않으며 더 나아가는 현재 위의 삶 속에서 성주류화를 통한 양성평등이 실현되고 있는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교육정책에 얼마나 참여하고 있으며, 여대생들이 얼마나 취업할 수 있는가, 각종 정책결정과정에 여성이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면 양성평등교육이라는 말이 금방 의문을 제기하게 된다.
해방이후 미흡하지만 남녀 양성에게 교육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내용에 있어서는 현실 세계의 가부장적 가치와 사회의식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여성은 학교교육에서부터 즉, 유치원 ․ 초․중등․ 고등교육에서의 교육기회,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내용, 교사와 학생관계, 계열선택 등을 포함한 교육적 측면과 사회.경제적 지위 측면에서 성별에 중점을 둔 성차별화 교육보다는 각자 자신의 능력에 의해서 원하는 것을 성취 할 수 있다는 의식을 부여해 줄수 있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내용을 중심으로한 학교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양성평등교육의 현 주소, 교육에서의 성불평등 관점, 교육으로서의 성평등방향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양성평등교육 내용의 개념 및 범위

본 절에서는 정해숙(2002) '초․ 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연구보고서(한국여성개발원)에 실린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를 설정해 놓은 것을 살펴 보면서 양성평등교육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1. 양성평등 교육내용의 개념 및 범위

가. 개념
노딩스에 따르면, 오랜 동안 인간의 행동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사용되었던 합리적인 남성(reasonable man)이라는 기준이 자유주의적 여성주의의 영향으로 합리적인 인간(reasonable person)으로 재명명되었으나, 이처럼 기준을 재명명하는 것만으로는 기준속에 내재된 성편견
참고문헌
김인숙외 (2003), 「여성복지론」, 나남출판사
조경원(1996), 「교육과학연구: 양성평등실현을 위한 교육의 방향」,
이화여대교육과학연구소
김정희.임태환(1999), 「교육학논총 제19권, 제2호 : 교육에서의 여성에 관한 연구」
이재옥(1999), 「한국교원교육학회 : 유아교사의 성역할 인식과 양성평등교육 요구에 관한
연구」
여성부(2003), 「여성백서」
정해숙․ 김연(2002), 「초․ 중등 교육과정의 성인지적 개편을 위한 양성평등 교육내용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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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17 04: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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