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경험의 효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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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보육경험의 효과에 대한 연구
2. 보육경험의 양
보육경험의 효과
1. 보육경험의 효과에 대한 연구
몇몇 연구자들은 보육이 영유아의 인지 및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킨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연구자들은 부정적 효과에 초점을 맞추기도 하였다.또한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도 있는데 즉 보육경험의 효과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그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으므로 무시될 수 있으며 그 효과는 지속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보육경험의 효과는 대개 보육경험의 양,질,시작 연령, 안정성,유형 등으로 나뉘어서 영유아의 심리적 발달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1980년대 후반 미국아동건강 인간발달 연구소 영유아보육연구팀은 미국의 1,300여 명의 영아와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종단연구(동일한 집단의 연구 대상자들 또는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특정한 연구 영역이나 연구 주제를 오랜 기간 동안 추적 연구하는 방법 )를 실시하였다.
1단계는 1991년부터 영아들이 만 3세가 되는 1994년까지의 결과를 정리하였고1995년부터 이들이 초등학교 1학년이 되는 1999년까지의 2단계 연구 및 이들이 초등학교 재학 중인 2000~2004년까지의 3단계 연구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의 단점 : 미국 내 영유아들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
이 연구의 장점 : 여러 지역(미국의 10개 주)에 있는 영유아들을 포함시켰다는 장점이 있고 동양계,유렵계,아프리카계 및 라틴계 미국인 모두를 연구대상에 포함시켰으며 자료수집도 아기면접,가정방문 관찰,보육시설 관찰 및 보육교사 면접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고, 오랜 기간 동안 동일한 영유아의 발달과정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그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으며 또한 영유아의 가정환경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2. 보육경험의 양
보육경험의 양은 출생 후부터 만 4세 반까지의 기간 중 일주일에 최소 10시간 이상 어머니 이외의 다른 성인에 의해 양육된 시간의 총 합계를 계산하여 이를 주당 평균시간으로 계산한다.
1)자아통제력, 협조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만 2세 영아의 경우 보육경험이 많을수록,어머니는 그들의 자녀가 덜 협조적인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보육교사는 이들이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하였다.그러나 만 3세가 되면 이러한 특징은 소멸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3세경부터는 영유아가 경험한 보육의 양은 그들의 자아통제력,협조행동 및 문제행동과 관련이 없다고 볼 수 있다.이렇게 보육경험의 양과 사회적 적응행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 간의 차이는 보육경험의 양이 분명한 형태로 특정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러한 가능성에 대하여 NICHD ECCRN(2003a)은 만 3개월에서 54개월까지 계속된 누적적 보육경험의 양이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출생 이후 54개월에 이르기까지 어머니가 아닌 다른 성인에 의한 양육경험이 많으면 많을수록 54개월 이후 유치원 입학 후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즉 성인과의 갈등,또래와의 부정적 상호작용, 비협조적 행동 등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를 해석할 때 유의할 점이 있는데 보육경험의 양의 효과는 보육교사와의 상호작용의 질, 보육환경의 질 등의 효과보다 크다 할지라도, 어머니의 민감성 혹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변인의 크기가 갖는 효과보다는 크지 않다는 점이다. 또한 보육을 많이 경험한 영유아는 공격성 및 문제행동과 같은 부정적 사회정서적 문제를 나타냈으나, 자기주장성 및 독립성과 같은 긍정적 사회정서적 행동과도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http://cafe.daum.net/mutoworldZQ/6pVB/2?docid=1QOC0|6pVB|2|20120704085736&srchid=IIMXkn4Y500#A144435424FF386DB2B97C4&srchid=IIMXkn4Y500
2)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자 관찰에 의하면 형제자매 이외의 또래와 함께하는 보육경험이 증가할수록 또래관계는 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보육교사들은 이를 좀더 부정적인 것으로 평가하였다NICHD ECCRN(2001). 따라서 앞으로 연구자에 의한 평가와 보육교사에 의한 평가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더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과 가정에서 자라는 아동은 친한 친구나 잘아는 사람이 있을때의 상호작용은 다르지 않았으나 익숙하지 않은 또래와 함께 있을 때는 보육시설의 아동이 훨씬 사교적이었다. 보육 경험을 한 아동이 보육 경험 없이 부모하고만 자라는 아동보다 더 적극적이며 덜 부끄러워하고 덜 두려워하며 더 협력적이었다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더 복잡하고 상호 교환적이었으며 성숙했다.(양안나,1990)
3)인지 및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인지 및 언어발달은 영아기의 보육경험과 상당히 관련이 있는 것이므로 주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충분한 접촉경험이 박탈된다면 영유아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도 상당히 부정적일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며 또한 3명 이상이 함께 보육을 받는 경우 각 영아에게 제공할 수 있는 인지적 자극과 언어적 자극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ECCRN(2000)의 연구에서는 가정보육의 경험에 비해 기관중심 시설보육경험이 36개월 된 영유아의 인지 및 언어 능력에 보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좀더 다양한 언어적 모델을 제공하기 용이하며, 언어적 자극이 풍부할 수 있고, 발달적으로 풍부한 자극이 체계적으로 제공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수 있으며 동일한 연령의 또래와 함께 있으면서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고 관철시켜야 하는 조건에 놓이므로 영아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두집단간에 나타난 기억능력 및 언어능력의 차이는 부모의 양육행동의 질에 따른 인지 및 언어능력의 차이보다 작았다. 따라서 언어발달에서 가정양육의 질에 의한 효과의 약 32%정도가 보육유형에 의한 효과로 나타났고, 인지발달에서는 가정양육의 질에 의한 효과의 약 5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연구를 종합해볼 때 영아의 보육경험의 양이 인지 및 언어 발달에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혹은 아무 관계가 없는지에 대해 뚜렷한 결론을 내리기 힘들다.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C%A2%85%EB%8B%A8%EC%97%B0%EA%B5%AC&sm=top_hty&fbm=1&ie=utf8 (종단연구)
http://cafe.daum.net/bokjibank/Js61/68?docid=919865290&q=%BA%B8%C0%B0%B0%E6%C7%E8%C0%C7%20%BE%E7&re=1 (또래와의관계)
http://cafe.daum.net/C-education./FifH/16?docid=3416544566&q=%BA%B8%C0%B0%B0%E6%C7%E8%C0%C7%20%C8%BF%B0%FA&re=1 (인지 및 언어발달)
3.보육경험의 질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자아통제력, 협조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또래 관계에 미치는 효과
인지 및 언어 발달에 미치는 효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측정
긍정적 정서, 행동촉진하기, 책 읽어주기, 긍정적인 말 걸어주기, 영아 자극, 질문하기, 질문하기, 옹알이에 대한 반응, 긍정적 신체 접촉 등
옹알이 동영상
http://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EA5F2BA2AD7694D7DB98C2B37A320F5630FE&outKey=V129f06161a101b0c6a5d2780974b2e7a6b6b4f7fe5d757997b922780974b2e7a6b6b&width=720&height=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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