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경험의 효과를 보육의 양과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3 / 2017.04.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경험의 효과를 보육의 양과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양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2. 질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경험이 아동의 사회화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보육경험과 불순응 행동 간의 관계는 논쟁이 되고 있는 주제이다. 즉 이른 시기의 보육경험이 불순응 행동을 비롯한 아동의 역기능적인 발달을 불러일으킨다는 입장이 있는가하면 가정에서 양육된 아동과 보육기관을 이용한 아동에게서 불순응 행동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연구자들도 있어 그 결과가 일관적이지 않다.
..
Ⅱ 본론
1. 양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보육 시작시기와 보육 이용시간 등은 양적인 보육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양적인 보육경험이 아동의 불순응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아동이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만큼 가족과의 상호작용이 줄어들게 되므로 주로 가족 과정을 통해서 설명되어 왔다.
참고문헌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신귀순, “보육의질이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경희대, 2006
- 남궁수진, “보육경험 및 보육의 질과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의 관계”, 수원대, 2006
- 하지영,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보육경험이 남녀 아동의 불순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영역별 환경 구성
  • 경험한 아동들이 더 협동적이고 구성적이며 적절히 놀이에 참여하고 갈등을 덜 겪으며 친사회적인 반응을 보였다. 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영역별 환경 구성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영유아보육시설에 대한 관련법규에서 현재의 기준들은 구체적인 시설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간략한 정비에 그치고 있으며 구체적인 수치 또한 시설의 최소 기준을 의미하

  • 아동발달 연구방법(아동발달 연구의 목적과 접근방법, 아동발달 연구설계 및 연구과정)
  • 조작하고 처치할 수 있는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보육, 집단활동, 사회조사 및 노동자 권익보호 등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여 빈민과 중산층의 연대감 조성을 위한 교량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이로 인해 오늘날 사회교육, 보육사업, 집단사회사업, 사회복지조사 및 사회행동 등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 동인으로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사회복지관이 본래의 설립취지에 부합되지 못하는 서비스 효과성과 관련된 문제점은 직무내외적 요인과 관련된 근무여건, 지역

  • 유아교육론 A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나누어 연구해 본 결과, 문제 해결 훈련, 창의적 드라마나 언어적 훈련, 창작 활동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가장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Gropley(1995년) 역시 창의성은 학습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창의적 훈련에 있어 대답의 질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상상력의 자극, 의견 제시에 대한 격려, 통찰력의 촉진 등의 방법으로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 외의 여러 연구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

  • [졸업][영유아보육]한국 보육시설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측면을 기획관리, 인사관리, 재정관리, 프로그램관리, 학부모 관리, 지역사회관리로 구성하고 있다. 김보옥은 보육시설의 운영을 조직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 사무관리, 시설관리로 나누어 생각하고 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보육시설도 요구의 다양화, 다면화에 대응하는 서비스의 새로운 실현이 재검토되는 가운데 점차로 체계적인 운영의 틀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보고있으며, 여기에 시설운영의 고도화, 전문화를 위한 효과적 운영을 하기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