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특수학급운영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등학교 특수학급 운영계획
※특수학급 교육과정은 일정한 형식을 갖고 있지 않다. 학교특성과 학생의 개별특성을 기초 로 하여 교사의 재량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모든 학교에 일률적으로 적용하기 힘들다.
여기에서는 실제 인문계,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직업교과가 어떻게 편성되고 운영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1)인문계고등학교의 특수학급 교과
① 여강고등학교
학년
통합 교과
분리 교과






국사
가정기술
체육
미술
상업경제
회계원리
재량활동
특별활동

국어
수학
영어

1학년
1
3
2
3
2
1
5
4
1
2
24
4
4
4
12
36
※분리교과 : 국어, 수학, 영어
통합교과 : 도덕, 사회, 국사, 기술가정, 체육, 미술, 상업경제, 회계원리, 재량활동,
특별활동
학년
국어
수학
영어
직업교육
치료교육

비고
1학년
2
2
2
8
2
16
월1회
현장체험 학습 실시
2)실업계고등학교의 특수학급 교과
② 이천제일고
학년
통합 교과
분리 교과


과학


체육
원예
음악
재량활동
특별활동
농업의이해

국어
수학
영어
치료교육
직업

1학년
2
1
2
4
1
1
2
3
16
3(2)
5(2)
5(2)
1
6
20(13)
36






1
국어
직업
음악
수학
농업의이해
특별활동
2
영어
영어
직업
원예
3
수학
영어
원예
4
사회
수학
영어
과학
5
과학
국어
수학
농업의이해
직업
6
치료교육
체육
국어
7
수학
창의적 재량활동
영어
교과의 공통점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따라 분리교과와 통합교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주당 수업 시수는 36시간이다.
통합교과는 일반학급의 시간배당에 준하여 실시하며, 학생의 능력에 따라 통합교육내용(교과목)은 변경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 특수교육기관의 교육과정운영의 실제 조사
  • 과 목 : 특수 교과교육론학 과 : 이 름 : Ⅰ. 서론 - p.2Ⅱ. S 고등학교 - p.2~101. 학교 제반사항2. 특수학급 운영 계획3. 교사와의 인터뷰Ⅲ. 분석 p.11~181. 이론적 배경 - 생태학적 이론(ecological theory)2. 관찰에 근거한 평가 및 분석3. 장점Ⅳ. 결론-문제점 및 제언 - p.18~211. S고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문제점2. 제언Ⅴ. 소감 -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애인통합교육의 철학, 장애인통합교육의 시설계획 및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책방향 그리고 장애인통합교육 관련 제언 분석
  • 계획1. 일반학교의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1) 추진근거2) 추진목적3) 추진방향4) 추진내용5) 시․도교육청 조치사항2. 일반학생의 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체험활동 실시1) 추진근거2) 추진목적2) 추진방향3) 추진내용4) 시․도교육청 조치사항3.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운영형태 전환1) 추진근거2) 추진목적3) 추진방향4) 추진내용5) 시․도교육청 조치사항4. 통합학급 운영 관리 강화1) 추진근거2) 추진목적3) 추진방향4) 추진내용5) 시․도교육청 조

  • 사회과학 장애인차별 극복방안
  • 특수교육위원회 등 장애인 교육을 보장하는 세부내용 명시*특수교육장애인과 교육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정규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것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교육은 의무교육, 유치원 및 고등학교 과정의 교육은 무상교육이라고 명시됨(특수교육진흥법 제5조)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책무성 공유를 통해 교육성과를 최대화→ 통합교육 환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특수성을 살리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교육과학예술체육기타 학예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기관의 설치와 그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8) 교육공무원법- 1981년 11월 제정- 교육공무원의 자격임용보수연수 및 신분보장에 관하여 정한 법률로 국가공무원법에 대한 특례를 규정하고 있다.o 규정상의 특이 사항- 임용권의 위임(제30조)㉠ 고등학교 이하 공립학교 교원의 신분은 국가공무원임.㉡ 그러나 교감, 원감 및 교사의 임용권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목 차Ⅰ. 서 론 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실천원칙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