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행동의 발달이론 Bandura의사회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3장 도덕발달
1.도덕성
2.도덕정서의 발달이론
3.도덕인지의 발달이론
4.도덕행동의 발달이론
1.도덕성
도덕성: 개인이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이 구별에 따라 행동하게 되는 일련의 규범 또는 원칙.
도덕성 관련 영상
2.도덕정서의 발달이론
(1)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많은 환자들을 치료한 결과 얻어진 것이다.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초기 아동기경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성격, 동기 및 심리장애를 설명 한다.
Freud의 이론은 처음에는 별 관심을 받지 못했다. 1900년에 출간된 "꿈의 해석"은 8년 동안 600권 정도밖에 팔리지 않을 정도로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 이유는 세 가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이 자신이 의식하지도 못하는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지배된다는 주장은 자신의 마음을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고 믿었던 당시의 사람들에게는 많은 혼란을 가져다 주었다.
둘째, 성인기의 성격은 이미 아동초기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기 때문에 개인의 통제력을 벗어난 것이었다.
셋째, 성의 개념을 강조한 것은 그 당시의 보수적인 빅토리아 시대의 윤리와는 상반된 것이었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
(2)프로이트 이론의 평가
정적인 측면
무의식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이 무의식이라는 개념은 심리학뿐 아니라 그 시대의 문학과 예술 등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사례를 중심으로 한 그의 치료와 이론은 특정한 장애의 발견과 치료에 대해 새로운 길을 열어 주었다.
프로이트는 잘 알려진 대로 꿈의 분석이나 자유연상 뿐만 아니고 전쟁은 왜 생기는지 우리가 무언가를 잊거나 실수하는 것이 정신분석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하는 등 넓은 분야를 포괄하고자 했다.
부정적인 측면
프로이트 연구자체가 사례연구였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에게 일반화 시키기가 어렵다.
프로이트가 치료를 하고 자료를 수집했기 때문에 프로이트가 환자에게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반응하도록 무의식적으로 행동했을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결과만을 무의식적으로 선택했을 수 있다.
그리고 개인의 내적인 상태에 대한 이론이기 때문에 객관성이 떨어져서 과학적으로 검증이 불가능하다.
여성의 일렉트라 컴플렉스에서 나타나는 남근선망이라는 개념은 여성 심리학자들에게 꾸준히 비난 받아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발달의 이론과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도덕성발달의 이론과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목차1. 도덕성발달의 이론1) 정신분석이론(도덕적 정서)(1) Freud의 도덕성발달이론(2) Erikson의 도덕성발달이론2) 학습이론(도덕적 행동)(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론(도덕적 추론)(1)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2)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4)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대안(1) Turiel의 영역구분이론(2) Eisenberg의 친사회적 추론 모델(3) Gillian의 보

  • 아동발달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생태학, 인지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심리사회적 이론, 자폐아치료)
  • 아동발달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생태학, 인지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심리사회적 이론, 자폐아치료)목차20세기 중반의 아동발달론I. 행동주의 학습이론II.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III. 동물생태학IV. Piaget의 인지발달론V.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VI.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VII.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VIII. Bettelheim의 자폐아치료* 참고문헌20세기 중반의 아동발달론I. 행동주의 학습이론Watson(1878-1958

  • [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도덕성에 관한 정의를 간단히 살피도록 하겠다.Ⅰ.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1. 사회학습이론적 입장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개인의 도덕적 행위의 어떤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준거를 설정하지는 않는다. 그 때마다 주어지는 사회적 규범들을 모방함으로써 도덕성이 획득된다고 본다. 변창진 ․ 송명자,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1999. 267p.Albert Bandura 및 Walter Mischel과 같은 사회학습이론가들은 1차적으로 도덕성의 행동적 요소(-유혹

  •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 도덕성 발달을 초자아의 형성과정으로 성명한다. 초자아는 아동이 스스로 도달하고자 지향하는 가치체계인 자아이상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양심으로 구성된다. 자아이상은 부모와 어른들의 행위를 동일시함으로써 획득된다. 그리고 양심은 옳은 행동을 보상하고 잘못된 행동을 처벌함으로써 수치와 죄의식을 느끼도록 하는 부모의 통제에 의해 형성된다. Freud는 남근기에 이러한 초자아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2) Bandura※사회학습이론①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
  •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반두라 이론의 특징1) 사회학습이론2) 사회학습이론에서의 학습 형태3) 대리학습(관찰학습)의 요소2. 반두라 이론의 의의1) 실험실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실제적 적용의 확대2) 인간 발달에 상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원리3) 사회화연구에 적용4) 자기조절의 도덕 교육의 원리를 제시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학습이론가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