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생태학, 인지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심리사회적 이론, 자폐아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2 / 2019.05.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20세기 중반의 아동발달론
I. 행동주의 학습이론
II.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III. 동물생태학
IV. Piaget의 인지발달론
V.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VI.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VII.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VIII. Bettelheim의 자폐아치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행동주의 학습이론
Watson(1878-1958)은 정신분석학과는 달리 보이지 않는 마음의 작용보다는 자극과 반응(S-R : Stimulus & Response)이라는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을 찾던 중 러시아의 Ivan Pavlov가 보고한 실험결과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Pavlov는 개에게 고기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들려주었더니 결국은 종소리를 듣기만 해도 침을 흘리게 되는 조건화(conditioning)현상을 확인한 바 있다.
Watson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를 아동의 행동에 적용하여 11개월 된 Albert라는 꼬마가 흰쥐를 만질 때마다 날카로운 소리를 들려주어 흰쥐에 대한 공포를 학습시킬 수 있었다.
그 후 B. F. Skinner(1904-1990)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는 다른 관점인 조작적 조건화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을 주장하였다. 그는 아동이 피동적으로 조건화되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특정 행동을 먼저 한 후에 강화를 받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는 일단 어떤 행동 후에 주어지는 상이나 벌에 따라 그 행동이 강해질 수도 약해질 수도 있다고 보아S-R 대신 R-S의 공식을 결합의 원리로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