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행동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생태학, 인지발달이론, 도덕성 발달이론,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심리사회적 이론, 자폐아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2 / 2019.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20세기 중반의 아동발달론

I. 행동주의 학습이론

II.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III. 동물생태학

IV. Piaget의 인지발달론

V.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VI.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VII.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VIII. Bettelheim의 자폐아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행동주의 학습이론

Watson(1878-1958)은 정신분석학과는 달리 보이지 않는 마음의 작용보다는 자극과 반응(S-R : Stimulus & Response)이라는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을 찾던 중 러시아의 Ivan Pavlov가 보고한 실험결과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Pavlov는 개에게 고기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들려주었더니 결국은 종소리를 듣기만 해도 침을 흘리게 되는 조건화(conditioning)현상을 확인한 바 있다.
Watson은 이러한 고전적 조건화를 아동의 행동에 적용하여 11개월 된 Albert라는 꼬마가 흰쥐를 만질 때마다 날카로운 소리를 들려주어 흰쥐에 대한 공포를 학습시킬 수 있었다.
그 후 B. F. Skinner(1904-1990)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는 다른 관점인 조작적 조건화이론(operant conditioning theory)을 주장하였다. 그는 아동이 피동적으로 조건화되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특정 행동을 먼저 한 후에 강화를 받는 점에 주목하였다. 그는 일단 어떤 행동 후에 주어지는 상이나 벌에 따라 그 행동이 강해질 수도 약해질 수도 있다고 보아S-R 대신 R-S의 공식을 결합의 원리로 강조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치료나 교육, 정보가 필요한 장애인 등이다. 한편 제공되는 서비스는 ① 가사활동(집안 청소, 부엌일, 장보기 대행, 세탁 등) ② 대인적 활동상담, 목욕, 이발, 미용, 말벗, 학습지도 등) ③ 사회적 활동(외출동반, 차량지원, 관공서 업무대행 등) ④ 전문적 활동(의료진단, 물리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

  • 발달심리학 요약
  • 인지적, 사 회적 존재이다. 발달의 각 요소들은 부분적으로 서로 다른 발달 영역에서 발 생하는 변화에 의존한다. ③가소성: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삶의 경험에 대한 반응 안에서의 변화를 위한 역량④역사적/문화적 맥락: 각각의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급은 특별한 신념, 가치, 관습, 기술을 젊은 세대에게 전한다. 이 문화적 사회화의 내용은 개인이 보여주는 속성과 능력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발달은 또한 사회적 변화에 의 해서 영향을 받는다.2.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것으로, 교육자가 마음속에 품고 있는 모습으로 학습자를 만드는 것이 교육. 학습자는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되며, 이것은 ‘조건화 이론’에 부합하는 것이다.*로크의 백지설 : “아동은 백지와 같아서 어떠한 인간이라도 만들 수 있다.”②교육부정설(소질만능설) : 인간의 능력 및 성격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교육이란 타고난 능력을 구현시키는 데에 불과.*유전학, 범죄심리학, 성격학 등에서 기인.*멘델의 유전학

  •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 발달이론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 정보처리이론,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등 모두를 정리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이론과 그 이유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2. Chom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