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루소는 누구인가?
2. 루소의 자연상태의 개념
3.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4. 루소의 교육방법
5. [에밀] - 교육소설
6. 루소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과 한계점
목 차
루소는 누구인가?
*프랑스의 사상가, 소설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출생
*어머니의 죽음과 아버지의 가출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냄
*6세 때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랑생활로 보냈는데,
이 기간에 바랑 남작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음
*1742년 파리로 나와 디드로 등과 친교를 맺고, 진행 중인 <백과전서>의 간행에 협력하였다
*<학문과 예술론>,<인간불평등의 기원>,<에밀>,<고백록>
*1768년 1745년 이래 함께 지내온 테레즈 르바쇠르와 정식
으로 결혼.
*인간은 자연상태에서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하다고 주장
루소의 자연상태의 개념
인간본성에 내재한 자애심과 동정으로 저마다 고립된
상태에서 서로 방해하는 일없이 평등과 자유를 누리는 상태
자연상태
사회상태
선택의 자유와
자기완성의 기능
루소의 교육사상(1)
자연에 따르는 교육을 중시
1.교육의 목적
-인간을 자연인으로 교육 하고자 함.
(자연과 인간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함으로써 이룩되는 인간의 모습)
“그러나 여러분이 첫째로 명심 해야 할 것은 내가 자연인을 만들려는 것은 인간을 야만인으로 길러 숲속에 내던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사회의 소용돌이 속에 갇혀있더라도 인간의 정념이나 편견에 말려들지 않는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자연인은 야만인이 아닌 현대 사회에 사는 사람들’
‘자연인은 사회의 소용돌이 속에 갇혀있더라도 인간의 본성을 지킬 수 있는 사람’
자료평가
- 아주 인상 깊게 잘 봤습니다
- 56963***
(2022.10.04 11:45:3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