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루소는 누구인가?
2. 루소의 자연상태의 개념
3.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4. 루소의 교육방법
5. [에밀] - 교육소설
6. 루소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과 한계점
목 차
루소는 누구인가?
*프랑스의 사상가, 소설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출생
*어머니의 죽음과 아버지의 가출로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냄
*6세 때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랑생활로 보냈는데,
이 기간에 바랑 남작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음
*1742년 파리로 나와 디드로 등과 친교를 맺고, 진행 중인 <백과전서>의 간행에 협력하였다
*<학문과 예술론>,<인간불평등의 기원>,<에밀>,<고백록>
*1768년 1745년 이래 함께 지내온 테레즈 르바쇠르와 정식
으로 결혼.
*인간은 자연상태에서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량하다고 주장
루소의 자연상태의 개념
인간본성에 내재한 자애심과 동정으로 저마다 고립된
상태에서 서로 방해하는 일없이 평등과 자유를 누리는 상태
자연상태
사회상태
선택의 자유와
자기완성의 기능
루소의 교육사상(1)
자연에 따르는 교육을 중시
1.교육의 목적
-인간을 자연인으로 교육 하고자 함.
(자연과 인간의 대립과 갈등을 극복함으로써 이룩되는 인간의 모습)
“그러나 여러분이 첫째로 명심 해야 할 것은 내가 자연인을 만들려는 것은 인간을 야만인으로 길러 숲속에 내던지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사회의 소용돌이 속에 갇혀있더라도 인간의 정념이나 편견에 말려들지 않는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자연인은 야만인이 아닌 현대 사회에 사는 사람들’
‘자연인은 사회의 소용돌이 속에 갇혀있더라도 인간의 본성을 지킬 수 있는 사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인상 깊게 잘 봤습니다
  • 56963***
    (2022.10.04 11:45:36)
회원 추천자료
  • [자연주의 문학][자연주의 철학][자연주의 교육철학][자연주의 미술]자연주의 문학, 자연주의 철학, 자연주의 교육철학, 자연주의 미술
  • 자연주의 문학, 자연주의 철학, 자연주의 교육철학, 자연주의 미술 분석Ⅰ. 자연주의 문학Ⅱ. 자연주의 철학1. 데카르트와 스피노자2. 스피노자의 자연주의Ⅲ. 자연주의 교육철학Ⅳ. 자연주의 미술1. 밀레(Millet/1814~1875)2. 코로(Corot/1796~1875)3. 루소(Rousseau/1812~1867)4. 그 밖의 사람들참고문헌Ⅰ. 자연주의 문학19세기에 융성한 사실주의는 그 말엽에 이르러 자연주의로 변형하였다. 자연과 현실의 사상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사실주의의 특색이

  • [교육철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철학
  • REPORT주 제 : 진보주의/ 본질주의/항존주의/ 재건주의 철학과 목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목 차 】1. 진보주의1-1. 개념1-1-1. 철학적 배경1-1-2. 발전과정1-2. 특징1-2-1. 교육관1-2-2. 장점1-2-3. 비판점1-3. 적용사례 (미국 공교육)1-3-1. 진보주의가 끼친 영향과 현실1-3-2. 미국 공교육의 실패요인1-3-3. 미국의 교육개혁 방안1-4. 한국 교육으로의 적용2. 본질주의2-1. 개념2-1-1, 철학적 배경2-1-2. 발전과정2-2. 특징2-2-1, 교육관2-2-2. 비판점2-3. 다른 철

  •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
  • 19세기 이전의 교육학자들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내용을 서술하시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쓰세요. Ⅰ. 서론고대부터 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이 주장되었다. 19세기 이전의 교육이론으로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에 기초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18세기 자연주의 교육을 주장한  루소의 교육철학을 선택하여 각각 그 교육이론의 배경과 교육내용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 두 교육철학을 나의 교육관과 비교해보면서 나의 교육철학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

  • [성장발달론] 초기의 이론들
  • 교육을 즐길 수 있어야 가장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교육은 단계별로 배열되어 하나의 주제를 완전히 파악하고 나서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권유했다. 아동의 미래에 필요하지만 아동들이 싫어하는 수업은 아동들이 그 수업을 편안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와주어야 하며, 아동의 자연적인 호기심을 이용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III. 루소의 낭만주의적 자연주의1. Rousseau의 생애Rousseau는 1712년이 태어났다. 그

  • [유아교육] 루소의 교육사상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2~1778)의 생애2)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견해2. 루소의 교육사상적 배경1) 교육관2) 아동관3) 유아관3. 루소의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4) 아동교육5) 여성교육4.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한계점과 비판1) 교육대상에 대한 현실과 이상의 부조화2) 소극적 교육관과 자연환경과의 부조화3) 지적발달의 조직적 과정에 대한 불일치4) 양성교육의 불평등5. 루소 교육사상의 교육적 시사점1) 아동발달에 따른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