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자연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과 철학

2. 철학의 기본 영역

3. 철학적 진리관과 교육

1) 관념론 (이상주의, 항존주의, 유심론)

2) 실재론 (진보주의)

3) 프래그머티즘 (진화론, 창조론)

4. 교육철학사조

Ⅱ. 자연주의와 교육

1. 개관

2. 루소의 교육론

1) 배경

2) 성장 단계와 교육 (『에밀』의 성장 단계에 입각)

3. 자연주의의 교육

1) 새로운 질서 : 자연성

2) 자연주의의 교육이론

4. 종합

(‘자연주의와 교육’ 연구 및 토론 과제 1~4)

Ⅰ.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Ⅱ. 자연주의와 교육

(1) 새로운 질서 : ‘자연성’

(2) 자연주의의 교육 이론

본문내용
(‘자연주의와 교육’ 연구 및 토론 과제 1~4)

1. 『에밀(Emile)』 : ‘루소’의 교육에 관한 대표적인 저서.
: 이성주의에 대항하여 인간에게는 이성과 함께 감정을 지니고 있으며,
이성이 자연의 한 부분이라고 주장.
: ‘자연인 조물주의 손에서 빚어 나올 때에 모든 것은 선한 것이나
인간의 손에서 모든 것이 타락하게 된다.’
( cf : 교재 200p. ~ 205p. )

2. 자애심(amour de soi. 自愛心) : 제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 자존감(自存感).
: 다른 사람들에게 희생되거나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행동이 아니라 나의 자연스런 감각에서
비롯된 행동.
=> 인간의 본능이나 충동은 자연적인 자존감(자연적 질서와 일치한 자애심)에 바탕을
두고 표출되어야 한다.

3. 고상한 야인(noble savage) : ‘루소’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인간상.
: 자연성(自然性)을 보존하면서도 도덕적 자유(道德的 自由)
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 자연적인 인간.
: 단도직입적이며 솔직하고 겉치레가 없는 사람.
( <-> 사회적인 인간 )
-> 자연성(自然性) - 인위적인 악습에 의해 변질되기 이전의 상태.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었던 선(善)한 감성과 이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
-> 도덕적 자유(道德的 自由) - 개인이 진정으로 자기 자신이 주인이 되는 상태를
터득한 상태. 이성과 양심에 귀를 기울여 행하므로
본능적 욕구를 적절하게 억제하면서도 자유와 행복을
느끼는 상태. 이성에 따라 행동하고 양심에 귀를
기울이며 행동하고 본능적 욕구를 자연스럽게
억제하면서도 자신 스스로 행복감을 얻고 있는 상태.

4. 자연성(自然性) : 인위적인 악습에 의해 변질되기 이전의 상태. 태어나면서 가지고
있었던 선(善)한 감성과 이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일의 교육적 가치 변화와 그 교육철학적 쟁점
  • 일의 교육적 가치 변화와 그 교육철학적 쟁점목차1. 루소의 자연주의 철학 2. 근로에 대한 교육적 가치의 새로운 평가 3. 노동의 교육적 가치와 역사적 고찰 4. 도제제도와 교육 5. 루소의 노동과 교육 철학 6. 프뢰벨의 인간의 교육 7. 공민교육론 8. 존 듀이의 노동과 교육철학 -소개의 글 이 글은 루소의 자연주의 철학, 근로에 대한 교육적 가치의 새로운 평가, 노동의 교육적 가치와 역사적 고찰, 도제제도와

  • [교육철학]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과 `자연주의와 교육` 내용 정리
  •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자연주의와 교육’ 내용 정리)Ⅰ.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1. 교육과 철학* 교육철학 : 낱낱의 교육현상을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는 본질을 캐내는 학문.* 교육철학의 유형 :사변철학 - 개별적인 사실이나 경험보다 모든 지식과 경험에 적용되는 체계성과전체성을 탐구.규범적 철학 - 선악미추정사(善惡美醜正邪)의 의미, 그리고 이러한 속성들이 사물자체에 내재한 것인지 아니면 인간의 마음의 반영인지를

  • [자연주의][자연주의 교육철학]자연주의의 개념,발생배경,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의의,역사,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원리,방향 분석
  •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자연주의의 개념, 자연주의의 발생배경,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의의,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역사,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원리,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방향 분석Ⅰ. 자연주의와 사실주의Ⅱ. 자연주의의 개념Ⅲ. 자연주의의 발생배경1. 시대적 배경2. 사상적 배경Ⅳ.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의의Ⅴ.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역사Ⅵ.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원리Ⅶ.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방향참고문헌Ⅰ. 자연주의와 사실주의한국에는 1

  • [교육철학] 자연주의 & 범애주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발제지자연주의 & 범애주의 □계몽주의 교육사상 1. 계몽사상의 개관1) 계몽사상이란 인문주의, 종교개혁운동, 자연과학의 발달 등을 그 바탕으로 형성된 18C 서양의 사회개혁 사상이다.  2) 이는 인간과 인간이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사상으로, 개인의 존엄과 가치를 모든 종류의 권위 - 종교적, 국가적, 사회적 권위 - 에 우선하여 강조하며, 사회나 제 도는 개인에 대하여 이차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3) 계몽사상가

  • [자연주의 문학][자연주의 철학][자연주의 교육철학][자연주의 미술]자연주의 문학, 자연주의 철학, 자연주의 교육철학, 자연주의 미술
  • 자연주의 문학, 자연주의 철학, 자연주의 교육철학, 자연주의 미술 분석Ⅰ. 자연주의 문학Ⅱ. 자연주의 철학1. 데카르트와 스피노자2. 스피노자의 자연주의Ⅲ. 자연주의 교육철학Ⅳ. 자연주의 미술1. 밀레(Millet/1814~1875)2. 코로(Corot/1796~1875)3. 루소(Rousseau/1812~1867)4. 그 밖의 사람들참고문헌Ⅰ. 자연주의 문학19세기에 융성한 사실주의는 그 말엽에 이르러 자연주의로 변형하였다. 자연과 현실의 사상을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사실주의의 특색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