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교육의 효율적인 교수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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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말하기 영역의 내용 체계 구성에 있어서 본질,원리,,태도범주의 교육 내용과 실제범주의 교육내용이 유기적으로 관련되어야 의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말하기를 보다 잘 수행하는 데 필요한 말하기의 필요성, 목적, 방법, 상황 등 본질에 관한 학습, 실제의 말하기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원리에 관한 학습, 바람직한 말하기의 태도에 관한 학습이 구체적인 언어 자료(텍스트) 산출과 통합되어야 함을 중시하여 내용 체계를 구조화하였다.
이런 점에서 학년별 내용은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을 일차적인 준거로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내용을 정교화하고, 이를 상호관련지어 제시하였다.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2. 말하기 교육의 효율적인 교수 방안
국어과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은 모두 학생들의 실제 언어사용 능력 신장에 그 초점이 있다. 그러므로 교수-학습 역시 학습자의 직접적 수행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렇게 언어사용 영역의 교수-학습이 수행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방법과 읽기나 쓰기의 교수-학습 방법은 변별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말하기와 듣기 영역에서도 특히 말하기 영역의 교수 방법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교수 방안을 논의하기로 한다.
말하기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가르치냐의 문제라고 하겠다. 말하기 교수-학습은 말하기 능력 성취에 필요한 제반 지식 내용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 학습자가 적용, 수행해 보는 적용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말하기 능력을 구성하는 것 중 기능이나 전략, 태도 등이 실제 수행 과정을 통해 습득되고, 수행을 통해 그 능력의 정도가 표출된다는 것을 상기한다면 적용과정을 위한 교수-학습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전통적 지식 중심의 말하기 영역 교수-학습에서는 지식 전달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었고 주체도 교사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관점이 변환되어 학습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가는 학습자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말하기 영역의 대표적인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직접 교수 모형과 상호 관계적 교수-학습 모형을 들수 있다. 다음에서는 이들 두가지 모형을 비판적인 관점에서 검토해 보기로 한다.
(1) 직접 교수 모형
국어과에서 지도 방법으로 말하기에 적용되고 있는 것은 직접 교수법과 현시적 교수법이 있다.
1. 직접 교수법
국어 사용 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신장시키기 위하여 표현 및 이해 기능 지도의 세부과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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