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사 총론 및 구약시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독교교육사
총론
구약시대의 교육
제 1장 총론
기독교교육의 개념
기독교교육사 연구의 범위와 방법
기독교교육사 연구의 한계
기독교교육사의 연구를 위한 기본 전제
역사란 과거를 통하여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총체적 기록.
단순한 연대의 나열이 아니라 역사의 해석을 요구하기에 신학, 교육학, 역사라는 세 영역을 아우르는 종합적 안목이 필요.
기독교교육의 개념
C. B. Eavey.
“기독교교육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기독교의 본질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가져야 한다.”
기독교교육 = 신학 + 교육학
기독교교육의 개념에 대한 몇 가지 흐름
교육의 장 : 교회 중심
신학이 체계화한 기독교에서 주어지는 내용을 적용,해석,전달,가르치는 행동과학
교육의 장 : 교회, 가정, 학교, 사회
기독교에 관한 교육
(=크리스찬 신앙 공동체에 의한 교육)
교육의 장 : 가정, 교회, 학교, 사회
중생한 신앙인이 총체적,전체적,신앙 고백적 삶의 형태로서 추구하는 학문(기독교적 세계관)
※협의의 기독교교육을
강조한다는 비판
거듭난 신앙 인격을 갖도록 기독교교육학의 가능성은 계속 추구되어야 함
신약시대
초대교회
구약시대
중세교회
종교개혁시대
종교개혁후시대
근세
근대
20C
기독교교육사 연구의 범위와 방법
연구 범위
연대기
전기
기독교교육사 연구의 범위와 방법
연구방법
한 시대의 배경과 특성을 분석
사상적 지도자에 대한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유태인과 중세시대교육
  • 낳는 운동의 기점이 되었다. 그는 엄밀한 의미에서 최초의 근대인(近代人)이며, 그 영향은 그의 이름을 붙인 학파를 훨씬 초월하여 현대 사상 전역에 미치고 있다. 참고 사이트http://100.naver.com/100.php?id=155449 - 토마스 아퀴나스http://100.naver.com/100.php?id=105350 - 아우구스 티누스http://100.naver.com/100.php?id=99045 - 스콜라 철학http://blog.naver.com/uuuau.do?Redirect=Log&logNo=40006556261 - 유태인의 영재교육http://myhome.naver.com/chim777/philosophy/ph112Patres.html - 교부철학

  • [실천신학개론] 구약시대의 교육에 관한 연구
  • 목 차Ⅰ. 서 론 Ⅱ. 포로기 이전의 교육1. 기독교 교육사의 시대구분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4. 교육의 내용 5. 교육의 장 Ⅲ. 포로기 이후의 교육1. 유대 교육의 배경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내용 4. 교육의 장 Ⅳ.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하여 왔다. 교육의 역사를 회고해 보면 크게 두 흐림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듣는 것을 강조하여 들은 것을 전달하는 일을 생활화함으로 지혜의 훈련을

  • [교육철학] 중세시대 기독교가 교육에 미친 영향
  • 기독교적 완전성에로 이끌어 인간을 종교적 교회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만들어 천국의 시민이 되도록 하기 위해 문답학교가 세워졌다. 따라서 문답학교는 각 교회 내에 세워졌고, 주로 이교도를 개종시키거나 세례를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 기독교의 기본교리를 가르쳐 세례를 주었다. 이것은 차차 2~3년으로 연장되었고 교육내용으로는 교리문답 : 교회교육의 교본과도 같은 것이다. 이 같은 문답식의 교육활동은 그리스도교 전통 속에 구약시대부터 형

  • 인문어학 구약성서시대의 종교교육
  • 구약성서시대의 종교교육Ⅰ. 서언기독교의 성서의 역사가 구약성서로부터 시작되듯이 기독교교육의 역사가 그 요람을 이스라엘의 교육에서부터 찾음은 당연하게 여겨진다. 교육은 인간 공동체의 존속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노력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더욱 생생하게 적용된다.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교육을 중시한 민족은 드물다. 그들에게 있어서 교육이 이토록 중시되었던 이유는 교육은 곧 그 민족의 존재의 근원인 ‘

  • [기독교아동교육] 설교에 대해서
  • 및 참고 자료 . “ 16가지 어린이 설교 법”, 신정의, 서울: 한국 어린이교육선교회, 1998. “ 설교학 총론”, 정인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3. “ 설교의 구성론”, 헨리c.브라운, 서울: 양서각, 1984. “ 강해설교”, . 갓 피플 닷 컴 조나단 에드워즈 맥스 쥬크대학총장 12 영유아 사망 309교수 75 직업적 거지 310의사 60 불구자 440성직자 100 매춘부 50군대장교 75 도둑 60저술가 80 살인자 70변호사 100 그저 그런사람 53판사 30 상업 20공무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