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유태인과 중세시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유태인의 교육 ------------------ 2

교부철학 ------------------ 4

아우구스티누스 ------------------ 5

스콜라 철학 ------------------ 6

토마스 아퀴나스 ------------------ 7
본문내용
◎ 유태인은?
유태인은 샘 족 사람들로서 창조주 하나님을 따르며 유태인의 말로 야훼(הוהי)라 부르며 유대교와 크리스트교와 기독교의 뿌리가 되는 민족으로 기원전 아브라함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서 이삭 그의 아들 야곱의 12아들로부터 지파로 형성된 민족을 가리키는 말이며 히브리 민족이라는 칭호를 사용하기도 하며 야곱의 새 이름을 따서 이스라엘이라 칭하다가 이스라엘 분열 기를 맞이하여 남과 북으로 나누어진 뒤 바벨론에 의해서 북 이스라엘이 망하고 그러면서 민족 말살 정책으로 인하여 순수 이스라엘 피가 아닌 이방인의 피와 섞였다고 하여서 남 이스라엘에 남은 2지파 베냐민과 유다 지파를 가리켜서 유다지파에서 말을 따서 유대라 불리고 거기서 유태인이라는 말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 유태인 교육
교제 - 토라 : 말씀 (모세 5경)을 가지고서 공부, 구약성경
내용 - 율법, 하나님을 경배하는 법, 절기교육, 민족교육, 지혜의 교육

◎ 지혜의 교육
유태인의 지혜는 구약의 시편, 잠언, 전도서, 욥기와 같은 유대문학과 탈무드, 율법 등에 집약돼 있다. 그들은 이러한 내용과 형식을 삶 속에 구조화해서 지혜가 그들의 독특한 수직문화(인간의 내면적 정신세계를 이루는 역사, 철학, 사상, 전통, 고전 및 종교에 의한 문화)에 넓고 깊게 스며들도록 한다.

◎ 교육방법
유태인은 자녀가 세 살이 되면 어려운 율법을 줄기차게 가르친다. 법을 배우면 사람이 매사에 까다로워져서 대충 넘어가는 법이 없다. 이것이 유태인이 1등 민족이 된 비밀이다. 인성교육을 통해 지혜를 얻고 선악을 구분하는 능력을 키운 다음, 마지막에 탈무드식 논쟁. 이를 쉐마(םשׁ)교육 이라고 하는데 그 뜻은 즉 “들으라”라는 것에 있다. 다시 말해서 유태인은 말을 알아들을 때부터 부모로부터 모세오경과 유태인으로써 따라야 할 율법들을 계속해서 들으면서 자라나게 된다. 어려서부터 귀에 못이 박히게 들은 그 말은 자라면서도 잃어버리지 않게 되며 생활 가운데서 나타나도록 부모가 도우며 아이들과의 대화로 공부하며 생활의 일들과 상황들이 유태인의 모든 교육 자료가 되어 보고 듣고 토론 하면서 또 예로부터 내려오는 토라 즉 율법서 들을 외우면서 공부를 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http://100.naver.com/100.php?id=155449 - 토마스 아퀴나스
http://100.naver.com/100.php?id=105350 - 아우구스 티누스
http://100.naver.com/100.php?id=99045 - 스콜라 철학
http://blog.naver.com/uuuau.do?Redirect=Log&logNo=40006556261 - 유태인의 영재교육
http://myhome.naver.com/chim777/philosophy/ph112_Patres.html - 교부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 교육에 관련된 논의들이 일제히 전개된 시기였다. 물론 그것들이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전개되었던 배경에는 전후 자유주의 국가들에서 일관된 경제성장과 그에 동반되는 기술혁신, 생산성의 향상, 정보유통속도의 증대 등에 의하여 전래의 학교 외 교육체계가 사회적 요청으로서 받아들이게 하였던 그 당시의 사회적인 상황이었던 것이다.금일과 같이 사회의 변동이 심하고 문화의 속도가 빠른 시대에는 생애의 한 시기에 한정된 학교교육만으로는

  • [인간과교육 2022]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과정에 대한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교육사저에 의해 태동된 것이 성장식 교육이다. 이것은 진보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인 듀이(J.Dewey)의 영향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교육과정 내용을 학습자의 흥미와 요구에 두고 학습과정에서 경험의 체계를 강조하는 것이다. 결국, 현대의 성장식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토대로 시대를 거듭하여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생겨난 교육관들이다.

  • 스포츠와 정치 스포츠와 정치 관련성 스포츠 정치 개입 목적 스포츠 정치적 활용
  • 교육사, 20042. 『스포츠의 정치학』, 임태성 외, 홍경, 20043. 『스포츠와 정치』, 정동성, 사람과 사람, 19984. 『스포츠와 정치』, 고광헌, 푸른나무, 19885. 『스포츠와 정치 그리고 공산주의』, Riordan, james, 대한미디어6. 《스포츠의 정치화 과정에 관한 연구》, 윤상화 외, 용인대학교, 19967. 《스포츠와 정치에 관한 이론적 고찰》, 성영호 외, 용인대학교, 19978. 《스포츠의 정치 경제학》, 박영옥, 19979. 《스포츠의 정치적 활용》, 윤득헌, 관동대학교,1

  • 터키 Turkey분석 레포트
  • 교육허용 등 터키가 EU 가입 협상을 개시하기 위한 조건으로 EU가 제시한 인권보호 및 민주 개혁 요청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소위 EU 개혁법안을 통과시켰음   o 2004.9 EU 확대 집행위원 Verheugen의 터키 방문과 뒤이은 2004.10 터키 진전보고서의 긍정적 결과로 인해, EU 확대 집행위는 터키와 EU 가입협상을 개시할 것을 권고함.   o 2004.12.17 EU 정상회담에서 터키와 2005.10.3 EU 가입협상을 시작할것을 결정하였으며, 정회원 가입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

  • 인문어학 로마의 교육
  • 교육은 그리스 식민지 시대에서부터 로마 제국이 서로마 제국과 동로마 제국으로 분열될 때까지 이루어진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로마의 교육은 그리스의 교육에서부터 유래하였지만, 그리스의 교육과 그 양상이 상이했다. 그리스의 교육이 이상주의를 기반으로 하여 철학을 중시한 반면, 로마의 교육은 실용주의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문학과 웅변교육을 중시하였다.로마의 교육은 크게 공화정 시기와 제정 시기로 나뉜다. 공화정 시기 초기의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