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구약성서시대의 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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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시대의 종교교육
Ⅰ. 서언
기독교의 성서의 역사가 구약성서로부터 시작되듯이 기독교교육의 역사가 그 요람을 이스라엘의 교육에서부터 찾음은 당연하게 여겨진다. 교육은 인간 공동체의 존속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노력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더욱 생생하게 적용된다. 이스라엘 사람들처럼 교육을 중시한 민족은 드물다. 그들에게 있어서 교육이 이토록 중시되었던 이유는 교육은 곧 그 민족의 존재의 근원인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가르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삶과 종교, 그리고 교육은 독립된 영역이 아니라 하나의 통체성을 이루어 교육은 곧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위한 종교교육이었다. 가정을 중심으로 부모가 교사인 의도적 문화와 과정의 시대와 포로기 이후 외세 지배 하에서 민족의 정체성 상실의 위기에서 민족의식 고취를 위하여 생겨난 회당학교와 더불어 공식교육제도가 도입되고 교육행위 수행을 위한 전문직이 출현되는 시대로 구분하여 히브리민족교육과 유대주의교육 이라고도 하지만 본 장에서는 초기이스라엘교육과 후기 이스라엘교육으로 나누었다.
Ⅱ. 초기 이스라엘의 교육
초기 이스라엘이라 함은 족장시대인 선사시대를 지나 역사 형성기로 도입되는 기원전 13세기 히브리 민족의 출애굽으로부터 팔레스틴 정착, 선사시대, 통일왕국시대, 그리고 분열왕국시대까지 즉, 남왕국이 바벨론에게 함락되고 유대의 주민들이 포로로 잡혀갈 때까지를 말한다. 이시기동안에 이스라엘 민족은 유목생활로 시작하여 팔레스틴 정착과 더불어 농경 및 산업사회로 전환되었고 왕국시대 동안에 무역과 상업의 시대로 돌입했다. 그들은 팔레스틴 정착 후 문자를 가지게 되었고, 책이 없던 구전의 시대에서 이 시기 마지막 즈음에는 쓰여 진 법전을 갖게 되었다.
1. 이 시기의 교육적 특징
포로기전까지 이스라엘의 교육은 다른 원시사회와 마찬가지로 부족과 가정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부모는 자녀의 첫 교사였으며 교육의 내용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설정을 기초로 하는 종교의식화와 직업교육이었다. 이들은 삶과 종교를 분리시켜 교육한 것이 아니라 삶의 과정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알도록 가르쳤으며 삶의 주기에 따른 변화에 종교적 의미를 부여 하였다. 교육과정의 특징은 참여였다. 자녀들은 모방과 연습으로 생활을 익혔고 가족의 축일과 민족적 명절을 준비하고 축하하는 과정에 참여하며 의식의 의미와 한 민족의 역사를 배운다. 또한 가정을 경건의 분위기로 만들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늘 접하도록하는 상징들을 만들어 몸에 붙이고 문설주에도 달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이스라엘 자녀들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종교사회화가 되어갔다. 이스라엘인들의 교육은 아동교육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부모들에게도 성전으로 중심으로 한 제사장을 통하여 종교의 전통을 전수받았고 예언자들을 통하여 종교의 본질이 갱신되었다. 그리하여 성인들의 종교의식은 끊임없이 개발되었다.
2. 교육의 장인 가정
초기 이스라엘시대에 있어서 가정은 가장 중요한 교육의 현장이었다. 어느 종교도 유대교만큼 자녀교육을 부모에게 의무화한 종교는 없다. 교육은 곧 종교적 의무였는데 그 이유는 교육이 없이는 삶 자체인 종교의 전수가 불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교육은 부모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계명이었다. 부모는 항상 하나님의 그의 백성에게 행하신 위대한 일들을 자녀들에게 가르칠 결의가 서 있어야 한다. 이스라엘 가정에서 아버지에게 부과된 세 가지 교육적 의무는 아들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일, 직업을 위한 기능을 가르치는 일, 결혼생활에 대해서 가르치는 일이다. 쉐마를 가르쳐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의무인데 아이가 말을 하기 시작하면 그 의식 속에 가장먼저 넣어줘야 하는 것은 “이스라엘아 들으라(쉐마). 우리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님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말씀이다. 이것은 곧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식의 근본이라.”는 말씀과 상통한다.
이스라엘 부모들은 어떻게 자녀들을 가르쳤냐하면 루이스 쉐릴의 저서「기독교교육의 기원」에서 보면 그들의 가정교육을 세가지 방법으로 수행했다고 서술한다.
첫째, 자녀들은 가정생활에 참여함으로 배운다. 포로기 전까지의 교육은 직업교육이었는데, 유목시대에는 남아는 사냥, 활쏘기 등을 배웠고, 여아는 곡식 빻기, 밀가루 반죽 등을 배웠다. 농경시대에 들어와서는 밭갈고 심기, 추수, 포도원재배 등을 배우고, 그 외 가정에서 만든 생산품을 팔기위해 상업술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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