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차별주의: 사회적으로, 생물학적으로 한 성의 구성원이라는 이유로 개인이나 집단이 받는 차별
성차별주의에 대한 이론들과 교육의 역할
자유주의적 여성론
: 초기 자유주의 여성론자들은 여성차별을 교육기회의 불평등 때문에 생긴다고 보았다가, 후에 사회적으로 구성된 인위적 성역할의 문화에서 기원한다고 입장을 선회하였다.
*장점) 우리 자신들뿐 아니라 학교교사나 행정가들이 성차별주의를 위해서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을 제공한다.
*단점) 개인의 태도나 의식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그것이 바뀌면 성차별주의는 간단히 제거될 것이라는 식의 낭만적인 환상을 갖고 있다. 즉, 성차별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구조적 맥락을 개개인의 행동들과 연결시키지 못했다는 비난을 듣는다.
급진적 여성론
: 급진주의자들은 성차별의 기저가 기존의 모든 제도나 사회현상들에 내재해 있는 가부장적 남녀관계에 있으므로, 법률이나 제도만을 고쳐서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본다.
: 이들은 남녀분리학교를 해결책으로 제시한다. 남녀분리학교는 여학생들을 남학생과 분리시켜 그들의 자아개념을 높여주고, 여성으로서의 연대감을 형성하여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장점) 여학생들의 학교경험을 부각시킴으로써, 성차별주의에 대한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영역을 열어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려윤리 - 의미와 특징,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길리건, 나딩스 도덕수준의 발달단계
  • 교육은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을 중점으로 하여 도덕적 판단 능력이나 도덕적 지식은 증대되었지만, 타인에 대한 배려나 동정, 사랑, 책임감 같은 도덕성의 정의적인 측면은 오히려 경시되어왔다. 이러한 결과로 자기 권리를 주장하고 확보하는 데에는 능숙하지만, 도덕적 감성이 부족하고 타인을 배려하고 도와주는 일에 미숙한 사람을 낳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배려윤리를 바탕으로 한 배려 모형이 제7차 교육

  • [남녀평등] 성역할에 따른 성차별과 남녀평등(양성평등)문제 심층 분석
  • 교육기관 역시 남성성과 여성성을 나누는 데 일조를 하며, 대중매체는 자본주의적 상업성을 더하여 여성을 탈의식화시킴으로써 소비적이며 물질지향적인 쪽으로 유도하는 가운데 여성성을 왜곡시킨다. 다음에는 사회화 기관별로 성역할 사회화에 관하여 살펴보자.1. 가족가족은 그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사회화과정 속에서 자녀에게 전달한다. 자녀의 성역할 사회화가 아동 초기의 부모-자녀관계에서 이루어진다. 가정환경,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는

  • [청년심리] 청소년의 양성성, 성역할에 대한 연구
  • 양성성이 강하다라고 말을 들었을 경우 어떤 느낌이 드는가? ( 자신만의 느낌이 아닌 대부분의 남 ․ 여학생들의 객관적인 반응을 이야기 )③ 양성성에 대한 이점(장점 혹은 도움이 되는 점)을 알고 있는가?④ 학교나 다른 기관, 또는 대중매체에서 양성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면 청소년들에게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Ⅴ. 결 론현대 사회에서는 남성이라고 해서 혹은 여성이라고 해서 사회가 강조하는 자신의 성성만을 발현시켜서는

  • [사회복지] 한국가족의 변화와 전망
  • 양성성과 양성평등의 의미와 양성평등교육의 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2) 양성성이란? = 새로운 성역할 개념이상적인 성역할의 대안으로서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양성성(androgyny)이란 남성을 일컫는 Ando와 여성을 일컫는 Gyn이 합성된 용어로, 하나의 유기체 안에 남성적인 특성과 여성적인 특성이 함께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독립된 특성으로서 남성성과 여성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 경우에 따

  • 청소년의 양성평등 이해와 일상생활에서 의적용을 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 교육 이론과 실제.)그리하여 이상적인 성역할의 대안으로서 심리적 양성성의 개념이 제시되고 있다. (199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 실현 방안 연구)실제로 양성적인 사람은 전통적인 성역할을 고수하는 사람들보다 자존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결혼만족도가 높고 자아발달 수준이나 도덕발달 수준이 높으며 상화에 따라 도구적인 역할과 표현적인 역할을 적절히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응력이 뛰어난 것으로 밝혀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