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1.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
→개인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곧 그에게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주는 것.
학업성취
→지적 영역뿐 아니라 가치관이나 태도 등과 같은 비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BUT 여기서는 학업성취를 일상에서 통용되는 ‘성적’이라는 제한적 의미로 사용하겠다.
<지역별계층별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
지역간 학업성취도
대상: 초등학교 6학년. 출처: 통계청(20OO)
대상: 일반계 고등학교. 출처: 통계청(20OO)
과목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
국어
160.6
160.6
158.7
사회
159.7
160.4
158.8
수학
163.1
162.5
160.6
과학
162.5
162.9
161.8
영어
165.8
165.8
16137
과목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
국어
77.69
75.71
54.31
수학
32.88
29.27
18.65
영어
49.50
46.11
31.27
계층별 학업성취도
계층별 학업성취도 평가 (단위: 점
계층
70점 이상
60~69
50~59
40~49
39이하

상층
31.3
57.8
1.2
2.1
0.0
100
중상층
12.7
61.4
2.5
2.5
1.9
100
중하층
2.5
27.6
23.7
23.7
3.2
100
하층
1.9
8.9
29.7
29.7
25.7
100
전체
10.5
39.6
28.6
14.5
6.8
100
출처: 통계청(20OO)
최근 5년간 수능 최상위권 수험생 중 남학생 비율 (단위:명)
성별에 따른 학업성취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사회 2022 기말] 근래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사회문제 중 교육불평등 문제 선택, 삶에 영향, 사회구조적 요인을 사회학적 개념, 해결방안
  • 교육의 기회균등 원칙에 따르면,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인종,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을 받지 않아야 하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학습자가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역 간의 교원 수급 등 교육 여건 격차를 최소화하는 시책을 마련하여 시행해야 한다.교육의 경우 소득별, 지역별에 따라 교육 시설 및 여건의 차이가 관찰되며, 이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

  • 미국 교육 개혁 미국 교육개혁 흐름 미국 대통령 교육개혁 부시 대통령 미국 교육
  • 교육개혁의 흐름1.전후 주도권 장학을 위한 노력 (1945-1960)국가방위교육법냉전 구도 속에서 소련과의 경쟁에서 이기기위한 방법을 갈구두뇌경쟁, 학부생에 대한 학자금 대부, 대학원생에게 장학금 지급진보주의의 쇠퇴실생활을 위한 교육에 대한 비판이 대두됨민권보장2.평등의 추구 (1960-1980)미국사회의 갈등흑인 폭동, 여성 혁명, Johnson 행정부의 빈곤퇴치운동전개평등추구의 교육개혁과 연방입법교육기회평등실태보고서 발간민권법-남부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과 사회정의 목차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제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제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제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제4절 앞으로의 과제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지역별 계층별 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2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인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곧 그에게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주는 것.학업성취 →지적 영역뿐 아니라 가치관이나 태도 등과 같은 비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BUT 여기서는 학업성취를 일상에서 통용되는 ‘성적’이라는 제한적 의미로 사용하겠다.< 지역별, 계층

  • [교육학] Charter School의 개괄 및 제도 수용에 대한 논의
  • 교육적 신념이나 철학, 경력 등을 기초로 교사를 선발한다.미국의 연방정부 교육부에서 발표한 ‘차터스쿨과 일반 공립학교 초등 4년생의 학업 성취도 연구’ 결과에서, 차터스쿨의 학생들이 일반 공립학교 학생들보다 ‘읽기’와 ‘수학’부분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 성취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차터스쿨과 일반 공립학교간의 학업성취도에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다. 반면 차터스쿨을 지지하는 입장은 일반 공립학교에서 떨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