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견학습과 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목차
1. 발견, 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2. 발견,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
3. 발견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발견 탐구학습을 위한 평가방법
학습목표
발견,탐구학습의 정의를 내리고 교육적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지도에 있어 Socrates의 공헌점을 설명할 수 있다.
Dewey의 반성적 사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Bruner에 의한 발견 학습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Massialas의 사회탐구 모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열거할수 있다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의 적용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역할놀이의 장점과 제한점을 설명할 수 있다
발견, 탐구수업을 위해서 필요한 교사의 역할을 열거할 수 있다.
발견, 탐구 수업에 대한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1.발견, 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장점
자발적 참여와 시너지효과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학습자의 자신감, 성취감
상위 지적 능력 개발
평생학습방법태도 습득
합리적 비판적 사고
내용이해에 효과적
단점
많은 시간 소요
비효율적
교사의 부담
평가방법개발의 난이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발견탐구학습
  •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SDL) :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 노울즈(knowls) :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초와 안드라고지를 접목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과 실제를 집대성함.→진보주의, 구성주의, 인간주의, 급진주의적 교육철학에 기초함.- 노울즈의 자기주도적 학습(SDL)① 성인을 위한 학습전략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학습의 발전에 필요한 경우 학급 구성원의 감정이나 아이디어를 해석한다.그 외에도 수업방법의 유형은 학자들마다 여러 가지로 진술되는데 Nacino-Brown은 현재 교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거나 이용 가능한 수업방법에는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강의, 토의, 시범, 투사 및 현장학습. 그리고 보다 현대적인 접근방법으로 과정, 발견, 탐구, 문제해결, 실험실 기법 등을 제안하였다.1. 강의식 수업1. 강의식 수업의 개념-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 5장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 5장 발견학습과 탐구학습6조 2012.11.0201 발견 탐구학습의 이론02 발견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03 발견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목차01 발견 탐구학습의 이론발견 탐구학습이란탐구학습의 장점과 단점Dewey의 탐구이론Bruner의 발견학습Massialas의 사회탐구1) 발견 탐구학습이란4 / 12학습자가 지식획득 과정에 주체적으로 참가함으로써 학생으로 하여금 자연이나 사회를 조사하는 데 필요한 탐구능

  • 발견학습모형, 탐구학습모형
  • 발견학습모형, 탐구학습모형발견학습모형1. J.S.Bruner의 수업이론2. 발견학습3. 발견학습모형4. 발견학습모형의 적용행동적 단계영상적 단계상징적 단계능동적으로 정보를 선정하고 지각적 가설을 형성 개관 : J.S.Bruner의 견해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욕을 갖게 함으로써 최적의 경험을 부여하는 과정 세가지 발달 단계동기에 대한 지식의 획득인지 과정으로서의 학습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의욕을 갖게 하는 최적

  • 탐구법(inquiry method)에 대해 설명하시오.
  • 탐구법(inquiry method)에 대해 설명하시오.1. 탐구법(inquiry method)의 개념탐구법(inquiry method)은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과 마시알라스(Massialas)의 탐구학습에 토대를 둔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학습자로 하여금 과학자나 전문가가 하는 일과 질적으로 동일한 과정인 발견과 탐구에 참여시켜 탐구기능을 계발하고 교과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증진시키는 방법이다.2. 탐구법(inquiry method)의 방법학생의 능동적인 정보처리활동 탐구활동을 중시하는 탐구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