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탐구학습][탐구수업]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경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인지갈등수업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지갈등수업모형
- [과학과][과학과 탐구학습]과학과의 목표, 과학과의 탐구력과 탐구요소, 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경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STS수업모형
- [탐구수업]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의 기타모형 분석
- [과학적 탐구][과학탐구]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정의, 특징, 과정과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순환학습모형,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발견학습모형과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경험학습모형과 STS학습모형 분석
-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 10, 11, 12학년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수업모형과 평가
- 목차
-
Ⅰ. 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
1. 순환 학습 모형의 세 단계
1) 탐색 단계
2) 개념 도입 단계
3) 개념 응용 단계
2. 순환 학습 모형의 세 형태
1) 서술적 순환 학습
2) 경험 귀납적 순환 학습
3) 가설-연역적 순환 학습
Ⅱ. 과학과 탐구수업 경험학습모형
1. 자유탐색
2. 탐색결과 발표
3. 교사인도에 따른 탐색
4. 정리
Ⅲ. 과학과 탐구수업 발견학습모형
1. 발견학습 모형의 특징
1)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한다
2)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요시한다
3) 발견 수업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한다
4) 발견 수업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2. 발견학습의 단계
1) 제 1단계 : 자료제시 - 관찰
2) 제 2단계 : 보충 자료 제시 - 관찰
3) 제 3단계 : 추리(관찰 결과 발표, 질문유도, 규칙성 발견)
4) 제 4단계 : 정리
5) 제 5단계 : 응용
Ⅳ. 과학과 탐구수업 STS수업모형
1. STS 학습이란
2. STS 학습의 특징
3. STS 학습의 전략
1) STS 학습과 신문 활용, 최신 과학, 과학자 이야기
2) STS학습과 토론
4.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유의점
1) 문제인식 단계
2) 탐색 단계
3) 해결방안 제시 단계
4) 실행 단계
Ⅴ. 과학과 탐구수업 가설검증학습모형
1. 탐색 및 문제파악
2. 가설설정
3. 실험설계
4. 실험
5. 가설검증
6. 적용
Ⅵ. 과학과 탐구수업 인지갈등수업모형
1. 신개념 확인단계
2. 인지갈등 단계
3. 개념 재구성 단계
4. 개념적용 단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
순환 학습 모형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바탕을 두고 탐구 단계에서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개념을 획득하고 사고력의 신장을 촉진할 수 있는 탐구 학습 모형이다.
개방된 학생들의 활동과 교사 안내의 탐구 교수 형태가 결합된 것으로 이미 알려진 개념 확인 및 검증 실험이 대부분인 전통적 학습 방법과 달리 새로운 개념의 도입을 강조한다. 특히 탐구 단계에서의 관찰, 실험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개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탐구 능력의 신장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올바른 과학 개념을 획득하기 위한 학습 모형이다. 순환 학습 이론은 피아제의 자율 조절 기능 이론과 밀접한 체계성을 가지고 있다. 피아제는 실제로 자기 생각대로 실시하여 보고, 자기가 왜 그렇게 생각하였는지 다른 사람과 토론하고, 그 의미가 무엇이며, 처음 자기 생각과 같은지 다른지 적극 토론하는 등의 능동적인 활동 체험이 학생들의 사고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과학 수업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실험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스스로 사고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뒷받침하는 이론이 피아제의 지적 발달의 자율 조절 기능이다. 즉 인간의 사고 발달은 외부의 압력보다는 지능 구조의 내재적 자율 조절 기능에 의해 스스로 이루어지고,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것이다.
1. 순환 학습 모형의 세 단계
순환 학습 모형은 구체적인 조작 활동을 통하여 자율적인 기능을 자극하여 스스로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탐구 지향적 수업 모형으로 세 단계의 활동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탐색 단계
새로운 문제 상황을 관찰하여 문제를 인식하고, 간단한 실험을 수행하게 된다. 이 단계는 제기된 새로운 문제 상황에서 기존의 개념과 사고 양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경험에 대해 의문을 갖게 된다. 이때 학생들에게 인지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자료를 이용한 학습 활동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4),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
◎ 김찬종·채동현·임채성(1998), 과학교육학 개론, 북스힐
◎ 박승재(1992), 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박승재·조희형(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장남기·임영득강·호감·김영수·김희백(1994), 탐구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 정완호 외 5인(1997), 자연과 수업모형, 교육과학사
◎ 하병권·최병록·최양락·권치순(1993), 과학과 교육,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와 특성,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필요성,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과학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활용
-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목표,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지도내용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과학교육) 평가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향,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평가,내실화방향 분석
- [탐색활동교육]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의 과정, 신체활동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동물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직업탐구, 탐색활동교육(탐구활동교육)과 수업수행능력탐구 분석
- [과학적 탐구][과학탐구]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순환학습모형,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발견학습모형,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STS학습모형, 과학적 탐구(과학탐구)의 경험학습모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